경상남도교육청 특수교육원 공고 제2025-9호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 지원 체계 고도화 모델 개발 연구 용역
2단계 입찰(규격·가격 동시)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는 공고서, 과업설명서 및 최신법령 등을 반드시 열람하여 그
내용을 숙지하여야 하며, 숙지하지 못함에 따른 책임은 입찰자에게 있습니다.
- 다 음 -
Ⅰ. 입찰공고 및 관련서류
Ⅱ.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특별유의서(조달청 고시)
Ⅲ.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 집행기준(행정안전부 예규)
Ⅳ. 지방자치단체 입찰시 낙찰자 결정기준(행정안전부 예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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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계약은 청렴서약제가 적용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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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방계약법 제6조의 2에 따른 청렴계약을 위반하여 아래의 행위를 하는 경우 입찰․낙찰을 취소하거나 계약을 해제·해지하는 등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입찰․낙찰 및 계약체결 또는 계약이행 과정(완수 이후 포함)에서 관계 공무원에게 직․간접적으로 금품․향응 등(친인척 등에 대한 부정한 취업 제공 포함)의 부당한 이익을 제공하는 경우
◦ 특정인의 낙찰을 위한 담합 등 입찰의 자유경쟁을 방해하는 행위나 불공정한 행위
◦ 공정한 직무수행을 방해하는 알선·청탁을 통하여 입찰 또는 계약과 관련된 특정 정보의 제공을 요구하거나 받는 행위
◈ 계약담당 공무원이 금품․향응·편의제공 등을 요구할 경우에는 아래로 신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공익신고자 보호법에 따라 공익신고자에 대해서는 비밀이 보장됨을 알려드립니다.
· 홈페이지: www.gne.go.kr/전자민원마당/신고센터(감사관)/교육감신문고(부패비리신고)
· 부패비리신고전화: 경상남도교육청 감사관(☎1577-8539)
· 스마트폰 활용 신고: 스마트폰으로 아래의 QR코드를 스캔하면 신고창이 열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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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찰관련 기타문의 연락처
•입찰참가자격등록 등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이용에 관한 사항: 조달청(☎1588-0800)
•공고, 개찰 및 계약에 관한 사항: 운영지원과(☎055-716-1795)
•제안서, 과업설명에 관한 사항: 연구기획과(☎055-716-17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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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의사항]
※ 본 입찰집행과 관련하여 입찰공고서와 규격서(입찰 첨부서류 일체)의 내용이 서로 다른 경우에는 입찰공고문이 우선 적용 됩니다.
※ 입찰공고문에 정한 각종 규정은 개정될 수 있으며, 개정될 경우 개정규정 부칙의 시행일(또는 적용례)에 따라 개정 규정의 적용 여부가 결정될 수 있습니다.
1. 입찰에 부치는 사항
가. 사 업 명: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 지원 체계 고도화 모델 개발」
나. 과업기간: 계약체결일부터 ~ 2025. 11. 28.(금)까지
다. 기초금액: 금58,797,000원(금오천팔백칠십구만칠천원) ※부가가치세 포함
[추정가격 53,451,818원 + 부가가치세 5,345,182원]
라. 주요사업내용: 과업지시서 및 제안서 참조
※ 부가가치세 면제기관은 가격 투찰시 부가가치세가 포함된 가격으로 제출하여야 하며 입찰결과 낙찰자가 부가가치세 면제기관은 계약체결 시에는 부가가치세(10%) 해당금액을 제외하고 계약금액을 결정합니다.
2. 입찰방법: 일반(총액)입찰, 2단계입찰 – 규격·가격 동시 입찰
가. 본 입찰은 전자입찰 방식에 의한 총액입찰입니다.
나.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8조 제3항에 의거 2단계 입찰 (규격·가격 동시)로 진행하며, 규격입찰서(제안서)와 가격입찰서를 동시에 제출하며 제안서 평가 결과 적격자로 확정된 자에 한하여 가격개찰을 진행합니다.
다. 제안서는 경상남도교육청 특수교육원 2층 운영지원과에 직접 제출하고, 전자입찰서(가격입찰서)는 반드시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G2B, 나라장터)을 이용하여 제출하여야
합니다.
라. 본 입찰은 청렴계약제 시행대상입니다.
3. 입찰참가자격
가.「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13조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14조의 규정에 의한 자격요건을 갖추고,「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입찰참가자격등록규정」(조달청 고시)에 의하여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에 전자입찰서 제출마감일 전일까지 [학술ㆍ연구용역(업종코드 1169)]로 입찰참가자격
등록한 업체이어야 합니다.
나.「중소기업 기본법」제2조에 따른 소기업 또는「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제2조에 따른 소상공인으로서, 「중소기업 범위 및 확인에 관한 규정」에 따라 발급된 소기업ㆍ소상공인 확인서를 소지한 자이어야 합니다.
※ <중·소기업·소상공인 확인서>는 제안서 제출마감일까지 발급된 것으로 유효기간 내에 있어야 하며, 제안서 제출마감일까지 발생・신고・수정된 자료도 심사에 포함합니다.
※ <중·소기업·소상공인 확인서>가 제안서 제출마감일까지 중·소기업제품 공공구매종합정보망(http://www.smpp.go.kr)에 등록 확인이 안 될 경우 입찰참가자격이 없습니다.
다. 본 입찰은 「지문인식 신원확인 입찰」이 적용되므로 대표자 또는 입찰대리인은 국가종합
전자조달시스템전자입찰특별유의서 제7조 제1항 제5호에 따라 미리 지문정보를 등록하
여야 전자입찰서 제출이 가능합니다.
라. 조달청에 입찰참가자격등록을 한 자이어야 합니다. 입찰참가자격을 등록하지 않은 자는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입찰참가자격등록규정(조달청 고시)에 따라 전자입찰서 제출마감일 전일까지 조달청 고객지원팀 또는 각 지방조달청에 입찰참가자격 등록을 하여야 합니다.
마. 나라장터 시스템 전자입찰 이용자 등록을 한 자이어야 합니다. 전자입찰 이용자등록을 하지 않은 자는 지정 공인인증기관의 인증서를 교부 받은 후 조달업체 이용약관에 동의한 다음 나라장터 시스템에 이용자등록을 하여야 합니다.
바.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31조의5 및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93조 제1항에 따라 ‘조세포탈 등을 한자’로서 유죄판결이 확정된 날로부터 2년이 지나지 아니한 자는 입찰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1) 입찰자는 같은 법 시행령 제93조 제1항 각 호에 해당하지 아니한다는 서약서<별지 1>를
입찰 시 제출하여야 합니다. 만일 서약 내용이 허위로 판명될 경우 계약의 해제․해지를 당 할 수 있고, 부정당업자 입찰참가자격제한 처분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다만, 나라장터 시스템을 이용하여 입찰서를 제출하는 경우에는 전자입찰서에 동
서약서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전자입찰서 제출로 확약서 제출을 갈음합니다.
4. 공동계약
본 용역은 공동도급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5. 과업설명
본 용역은 과업설명을 생략하고 과업설명서 및 제안요청서 열람으로 갈음합니다.
※ 반드시 과업지시서, 제안서 작성요령 및 유의사항 등을 숙지하고 입찰에 응해주시기 바라며
숙지 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입찰자에게 있습니다.
6. 규격입찰서(제안서) 제출: 직접 방문 제출(우편접수 불가)
가. 제출기간: 2025. 4. 24.(목) 17:00 ~ 2025. 5. 8.(목) 10:00
[근무시간내(09:00~18:00, 점심시간(12:00~13:00)제외] 접수, 토, 일, 공휴일 제외)
나. 제출장소: 경상남도 밀양시 대사길77, 경상남도교육청 특수교육원 운영지원과
(☏055-716-1795)
다. 제출방법
1) 봉투에 봉함 후 날인, 겉표지에 “입찰서류” 표시 후 직접 제출(우편 접수 불가)
2) 제출서류가 사본일 경우 반드시 “원본대조필” 날인(사용인감 사용)
※ 제출서류는 일절 반환하지 않으며 공개하지 않음
※ [규격입찰서(제안서)와 가격입찰서 중 하나의 입찰서만 제출하면 무효 처리되므로,
반드시 규격입찰서(제안서)와 가격입찰서를 기간 내에 모두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라. 제출서류
1) 입찰참가 신청서 1부 - 서식 및 작성요령은 붙임「과업지시서 및 제안요청서」참조
◦ 제안서 제출자는 아래의 증명자료를 제안서 접수 시 제출
- 대표자는 신분증만 지참
- 대리인은 접수시는 다음의 서류를 모두 지참 (위임장, 신분증, 재직증명서, 4대보험 중 한가지 보험가입증명자료 또는 법인등기 임원의 경우 등기부등본 각1부)
2) 나라장터에서 출력한 조달청 경쟁입찰참가자격등록증 1부
3) 사업자등록증 사본 1부
4) 법인등기사항증명서 1부(법인), 주민등록등본(개인사업자)
5) 법인인감증명서 1부(법인), 인간증명서(개인사업자), 사용인장계
6) 소기업·소상공인 확인서 1부(입찰 마감일까지 발급된 것으로 유효기간 내에 있어야 함)
(비영리법인인 경우 비영리법인 임을 입증할 수 있는 자료 제출)
7) 각서 1부, 청렴서약서 1부
8) 제안서 10부[원본 1부 , 사본 9부 (증빙서류 첨부)]
원본1부는 제안업체명을 기재하여 별도 제출하고, 사본9부는 제안업체명을 인지 할 수
있는 어떠한 표시도(사명, 로고, 마크, 대표자명) 불가
◇정량적평가 서류는 원본 1부, 사본 1부
제출자료 및 작성요령은 붙임「과업지시서 및 제안요청서」참조
※ 입찰에 제출되는 서류가 사본일 경우에는 “사실과 상위없음”을 확인·날인하여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7. 가격입찰서 제출: 전자입찰
가. 제출기간: 2025. 4. 24.(목) 17:00 ~ 2025. 5. 8.(목) 10:00
- 제출 방법: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G2B http://www.g2b.go.kr) 전자제출
※ 제출기간 중에는 24시간 입찰서의 제출이 가능합니다.
※ 가격개찰은 개찰일시에도 불구하고 제안서 평가 완료 후 진행됩니다.
나. 본 가격입찰은 전자입찰로만 집행하며, 가격입찰서는 반드시 조달청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홈페이지(http://www.g2b.go.kr)의 “입찰정보”를 이용하여 제출하여야 합니다. 가격입찰서를 제출한 업체만 규격제안서 제출이 가능하므로, 제안서 제출 전에 반드시 가격입찰서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 본 입찰은 지문인식 신원확인 입찰이 적용됩니다. 다만, 지문인식 신원확인 입찰이 곤란한 자는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특별유의서」제7조 제1항 제7호, 제8호 및 제9호의 절차에 따라 예외적으로 개인인증서와 사업자인증서를 이용한 전자입찰서 제출이 가능합니다.
라. 전자입찰은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특별유의서 제7조 제1항 제1-2호에 따라 안전 입찰서비스를 이용하여 입찰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다만, 안전 입찰서비스의 설치 및 작동 오류 등으로 안전 입찰서비스 사용이 곤란한 자는 같은 항 제10호에 따라 예외적으로 기존 웹방식으로 전자입찰서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마. 입찰 마감시간에 임박하여 입찰서를 제출하는 경우 입찰서 암호화 과정 등에 다소 시간이 소요되거나 입찰서 집중 제출로 인한 시스템 장애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 가능한 충분한 시간을 갖고 입찰서를 제출하여 시스템 장애로 인한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바.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의 장애로 입찰을 연기하는 경우,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에 장애발생 이전에 유효하게 접수된 견적서는 연기된 입찰에 유효하게 접수된 것으로 보며, 견적서를 다시 제출할 수 없습니다.
사. 입찰서 제출 여부는 나라장터 시스템의 “전자문서함” - “보낸 문서함”에서 확인하여야 합니다.
8. 입찰참가 신청 및 입찰보증금
가. 조달청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G2B)을 이용하여 전자입찰서를 제출하면 별도의 입찰참가신청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나. 모든 입찰 참가자에게 입찰보증금 납부를 면제하되, 입찰보증금 납부를 확약하는 내용이 포함된 입찰서 제출로 납부를 갈음합니다. 나라장터 시스템을 이용하여 제출하는 전자입찰서에는 입찰보증금 납부 확약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 입찰보증금의 교육비특별회계 귀속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8조에 의한 입찰보증금에 대한 세입 조치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입찰보증금 납부 확약 내용에 따라 입찰금액의 100분의 5 이상[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7조제1항 단서조항에 따른 행정안전부 장관이 기간을 정하여 고시한 경우 1000분의 25 이상]계약법 시행령에 해당하는 금액을 지체없이 현금으로 납부하여야 합니다.
9. 제안서 평가
가. 평가일: 2025. 5. 9.(금) 14:00, 경상남도교육청 특수교육원 2층 회의실
나. 평가방법
1) 제안서 설명회는 개최하지 않으며, 사업부서에서 평가위원회를 구성하여 심사합니다.
2) ‘제안요청서’의 평가 항목 및 배점 기준으로 80점 이상 점수를 받은 업체를
적격업체로 선정합니다. (제안서 규격평가 결과의 세부내용은 공개하지 않음)
10. 개찰일시 및 장소
가. 개찰일시: 2025. 5. 12.(월) 14:00 이후
※ 개찰결과 낙찰예정자가 없는 경우 별도 통보 없이 재입찰을 실시하고 입찰제출 마감일시는 당일 16:00까지, 개찰은 17:00에 실시합니다.
※ 재공고 입찰(또는 재입찰)의 경우, 기 입찰에서 제안서를 이미 제출한 자는 제안서를 다시 제출하지 않고 입찰참가신청서 제출 및 가격 투찰만 하여도 유효합니다.
나. 개찰장소: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입찰 집행관 PC)
※ 가격개찰은 제안서평가 완료 후 실시되므로 제안서평가 등 본원 사정에 의해 시간이 소요될 경우 또는 전산장애 발생 시 개찰시간이 다소 늦어지거나 연기될 수 있습니다.
11. 낙찰자 결정
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8조 규정에 따라
제안서(규격입찰)를 제출받아 제안서 심사를 거쳐 적격업체를 선정(제안서 평가 후
규격 평가점수 100점 만점에서 80점 이상의 업체)한 후, 적격업체 중에서 가격
입찰을 통해 예정가격 이하 최저가로 입찰한 자를 최종 낙찰자로 결정합니다.
(단, 제안서 평가점수가 적격통과 점수 미만인 업체는 사전판정에서 부적격 처리하여
가격개찰을 하지 않습니다.)
※ 업체 선정 절차: 제안서 제출 공고(G2B) → 제안서 접수 → 제안서 평가위원회 평가 및선정(80점 이상 적격업체선정) → 적격업체에 한하여 가격입찰을 개찰[부적격자 G2B 사전판정(정상)에서 제외] → 낙찰자 결정(예정가격이하, 최저가 적용) → 계약 체결
나. 낙찰이 될 수 있는 동일가격으로 입찰한 자가 2인 이상인 경우에는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8조 제1항의 규정에 따라 규격(기술)평가 결과 점수가 가장 높은 자를 낙찰자로 결정하되, 규격(기술)평가 결과도 같은 경우에는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특별유의서 제15조에 따라 전자조달시스템을 통한 자동추첨방식에 의하여 낙찰자를 결정합니다.
다. 예정가격은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집행기준⌟ 제2장 예정가격 작성요령에 따라 기초금액의 ±3% 금액의 범위 내에서 서로 다른 15개의 복수예비가격을 작성, 입찰참가자 전원이 2개씩 추첨한 결과에 따라 가장 많이 선택된 4개의 복수예비가격을 산술평균한 금액으로 결정됩니다.
12. 입찰의 무효
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9조 제4항, 같은 법 시행규칙 제42조 및「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집행기준」제8장 입찰유의서 제4절 1-가에 해당하는 입찰은 무효입니다.
나. 무효입찰의 내용 중 오류를 범하기 쉬운 사항을 다음과 같이 안내하니 입찰참여자는 입찰참가자격 등록사항 확인 및 입찰공고 내용을 숙지하여 불이익이 없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1) 한 업체의 소속 대표자 중 1인이 다른 업체의 대표자를 겸임할 경우 해당 업체들이 하나의 입찰에 동시 참여하면 동일인이 2통의 입찰서를 제출한 것으로 간주되어 모두 무효입찰로 처리됩니다.
2) 특히, “입찰참가등록증 상의 상호(또는 법인의 명칭), 대표자의 성명(여러 명의 대표자가 있는 경우 대표자 전원)을 변경등록하지 아니하고 제출한 입찰”, 입찰유의서 제2절 ‘12-다-1)’에 따른 “대리권이 없는 자의 입찰“은 무효입찰임을 알려드립니다.
다. 낙찰예정자는 입찰무효 여부 확인을 위하여 입찰유의서 제2절 ‘7-다’에서 정한 서류 등을 계약담당공무원이 별도로 정한 기한 내에 반드시 제출하여야 합니다.
13. 청렴계약이행 서약서 제출
가. 해당 계약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6조의2(청렴서약제)가 적용됩니다. 입찰에 참여한 모든 업체는 청렴서약제에 대하여 관련 법령과 규정을 숙지하고 승낙하여 청렴서약서를 제출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나. 최종 낙찰자로 선정된 업체는 전자계약 체결 시 청렴서약서를 반드시 제출하여야 합니다.
14. 안전 및 보건 확보 의무 준수
가. 본 용역은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제4조(사업주와 경영책임자등의 안전 및 보건 확보의무), 제5조(도급, 용역, 위탁 등 관계에서의 안전 및 보건 확보의무) 및 제9조(사업주와 경영책임자등의 안전 및 보건 확보의무)가 적용됩니다.
[ 안전 및 보건 확보 의무사항(중대재해처벌법 제4조) ]
① 재해예방에 필요한 인력 및 예산 등 안전보건관리체계의 구축 및 그 이행에 관한 조치
② 재해 발생 시 재발방지 대책의 수립 및 그 이행에 관한 조치
③ 중앙행정기관·지방자치단체가 관계 법령에 따라 개선, 시정 등을 명한 사항의 이행에 관한 조치
④ 안전·보건 관계 법령에 따른 의무이행에 필요한 관리상의 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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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는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안전 및 보건에 관한 의무사항을 숙지하여 입찰에 응하여야 하며, 최종 낙찰자(계약상대자)로 선정된 업체는 계약 체결 시 안전보건관리계획서 및 안전보건관리 준수 서약서를 제출하고 과업 수행 과정에서 제출된 안전보건관리계획상의 이행사항을 철저히 준수하여야 합니다.
15. 기타사항
가. 입찰참가희망업체는 전산장비 준비 부족 등의 사유로 전자입찰등록 및 투찰이 곤란할 경우에는 조달청의 “전자조달콜센터”(☎1588-0800)로 문의하시기 바라며, 장애발생에도 불구하고 “전자조달콜센터”로 문의하지 않아 발생되는 모든 책임은 입찰참가자에게 있습니다.
나. 당해 입찰자는 입찰유의서, 전자입찰 특별유의서, 전자입찰 사용자설명서, 전자입찰 이용자약관, 공고문, 기타 입찰관련 모든 법령 등 입찰에 관한 사항을 사전에 완전히 숙지한 후에 참가하여야 하며, 이를 숙지하지 못하여 발생한 손해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다. 예비가격기초금액에 대한 정보는 나라장터 시스템의 “입찰정보>용역>공고조회>용역입찰공고 상세 조회>기초금액공개”에, 개찰결과에 대한 정보는 “입찰정보>용역(기초/예비금액조회,개찰결과조회)” 및 경상남도교육청 홈페이지 정보공개-계약정보에 게재됩니다.
위와 같이 공고합니다.
2025. 4. 24.
경상남도교육청 특수교육원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