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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고번호 R25BK00814878-001 공고일시  2025/04/28 12:11
공고명 2025년도 방송시장경쟁상황 평가분석을 위한 설문조사
공고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수요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공고담당자 김형수(☎: 043-531-4467) 과업설명 제한여부
입찰방식 직접입찰 계약방법 일반경쟁
용역구분 국제입찰구분  
 
2. 입찰일시
입찰개시일시 2025/05/07 18:00 과업설명일시
공동협정서마감일시   PQ신청서 신청기한
참가신청 신청기한    
입찰(투찰)마감일시 2025/05/07 18:00 개찰(입찰)일시 2025/05/07 18:00
 
3. 입찰금액
기초금액
비공개
   
배정예산
123,000,000 원
   
추정가격
111,818,182 원
낙찰하한율
-
 
4. 입찰공고서 원문
 

"2025년도 방송시장경쟁상황 평가분석을 위한 설문조사”

제안요청서





2025. 04. 28.










I. 개 요


1. 과제 수행목적

o 사업명: ‘2025년도 방송시장경쟁상황 평가분석을 위한 설문조사’

o 연구목적

  - 2025년도 방송시장경쟁상황평가를 위한 기초자료 수집


2. 과제 수행 내용


□ 주요 설문 조사 내용

① 유료방송 시장획정

o 방송서비스간 대체성 조사

 - 유료방송서비스 이용현황 및 OTT 이용현황

 - 유료방송서비스 간 유사성 및 수요 대체 관계

 - 유료방송서비스, 지상파 직접수신, OTT 이용 간 대체관계 등


② 채널거래 시장획정

o 방송채널 대체성 관련 간접자료 조사

 - 유료방송 가입자의 지상파방송채널 중요도 측정을 통하여, 유료방송 플랫폼의 수요대체성을 간접적으로 파악

 ※ 이용 중인 유료방송서비스에 (특정) 지상파채널이 제공되지 않을 경우 서비스 전환 정도

 - 유료방송 가입자의 주요 유료방송(PP)채널 중요도 측정을 통하여, 유료방송 플랫폼의 수요대체성을 간접적으로 파악

 ※ 이용 중인 유료방송서비스에 (특정) PP채널이 제공되지 않을 경우 서비스 전환 정도 등을 조사


③ 방송통신 결합상품 이용

o 방송통신 결합상품 이용현황 조사

 - 초고속인터넷, 유선전화, 인터넷전화, 이동전화, 유료방송 등 결합서비스 이용 현황

 - 방송통신 결합상품 구성내용, 사업자, 지출액, 가입경로 등

o 방송통신 결합상품 이용의사 조사

 - 결합상품 가입시 중요 고려 서비스

 - 결합상품 회사 선택 시 중요 고려 요소

 - 향후 방송통신 결합상품 이용의사

o 방송통신 결합상품 전환 장벽 및 비용 조사

 - 만족도 및 위약금 구조 인지 여부 등

 - 결합상품 혜택에 따른 선택 변화 등


④ 방송서비스 이용자 대응력 및 TV VOD 이용행태 조사

o 지상파 채널 시청행동 조사

 - 유료방송 서비스 이용 시 지상파방송채널 시청 가능 여부의 중요도 측정

o 유료방송 채널 시청행동 조사

 - 유료방송 가입자의 유료방송 서비스 사용 이유 조사

 - 종합편성채널 시청행태(시청 경험 및 시청 빈도 등) 조사

o 유료방송 만족도 조사

 - 유료방송서비스 및 사업자 선택이유

 - 유료방송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 유료방송서비스 요금, 채널구성, 부가서비스, 고객서비스 등 세부항목에 대한 만족도

o 유료방송서비스 전환 장벽 조사

 - 유료방송서비스 가입·전환 시 비교 용이성 등

o TV VOD 이용행태

 - TV VOD 이용행태(이용시간, 지불수준, 이용동기 등)

 - TV 실시간 채널과의 대체성

 - OTT VOD 이용과의 대체성


⑤ OTT 서비스 이용행태(이용자)

o OTT 서비스 가입자의 이용행태 및 서비스 선택 요인 분석

 - OTT 서비스 이용행태 (이용 목적, 이용 빈도, 이용 요금 수준, 이용 방식, 구독 및 지불 방식 등)

 - OTT 광고요금제 이용 현황 및 향후 이용 의향

 - OTT 서비스별 광고에 대한 인식


⑥ OTT 대체관계 조사(이용자)

 - OTT 서비스 간 대체 관계

 - OTT 서비스와 유료방송서비스 간 대체 관계

 - OTT 서비스 가격인상시 반응 조사 등

⑦ 방송광고주의 광고매체 대체관계 조사

 - 매체별 광고집행 현황(지상파TV, 유료방송채널/VOD, 디지털, 인쇄, 옥외 등)

 - 광고유형별 광고집행 현황(간접광고, 가상광고 등)

 - 방송광고와 비방송광고의 대체관계

 - 지상파TV광고, 유료방송(PP)광고, 종편광고, OTT등 기타 디지털광고와 대체관계

 - 지상파 미디어렙 및 주요 MPP의 광고주와의 거래 관행 조사 : 프로그램 단위 광고거래, 채널 단위 광고거래, 결합판매 등

 - 채널 재전송 중단 시, 방송광고 집행금액 변화

 - SVOD 사업자의 광고시장 진출과 같은 방송 규제·시장의 변화가 광고집행에 미치는 영향 등 주요 광고시장 현안 분석 등


⑧ 광고대행사 대상 매체별 광고 인식 및 시장 현황 조사

 - 매체별 취급액 현황(지상파TV, 유료방송채널/VOD, 디지털, 인쇄, 옥외 등)

 - 매체별 광고 효과성 현황 및 전망(지상파TV, 유료방송채널/VOD, 디지털, 인쇄, 옥외 등)

 - 방송광고와 비방송광고(OTT등 기타 디지털광고)의 특성 비교

 - 지상파 미디어렙 및 주요 MPP와의 거래 관행 조사 : 프로그램 단위 광고거래, 채널 단위 광고거래, 결합판매 등

 - 디지털 매체와의 거래 방식 및 거래 관행 조사: 과금 방식, 정산 방식 등

 - SVOD 광고 요금제 도입, 시청행태 변화 등 방송 시장환경의 변화가 광고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 기타 광고시장 현안 및 전망 등


영상 콘텐츠 제작·거래 관련 설문조사 (제작사 대상)

o 영상 콘텐츠 유형별 제작 현황 및 수익성

o 영상 콘텐츠 공급자(제작사)와 수요자(방송사, OTT 등) 간 거래 방식 및 수익 배분 방식

o 방송시장 환경 변화에 따른 제작사와 수요자 간 협상력 변화



경쟁상황평가에 대한 만족도 조사(시기를 별도로 요청할 수 있음)

o 경쟁상황평가 결과물에 대한 방송사업자 및 정책담당자의 만족도 조사

o 조사 대상인 방송사업자 및 관련기관 담당자는 정보통신정책연구원에서 지정(약 200명 내외)



□ 분석대상 및 조사 설계

o 분석대상

설문대상

세부주제

서비스 이용자

① 유료방송시장획정

② 채널거래시장획정

③ 방송통신 결합상품 이용행태

④ 방송서비스 이용자 대응력 & TV VOD 이용행태

⑤ OTT서비스 이용행태

⑥ OTT서비스 대체성

광고주/광고대행사

⑦ 방송광고주의 광고시장 대체관계/거래관행 파악

광고대행사 대상 매체별 광고 인식 및 시장 현황 파악

영상콘텐츠 제작사

⑨ 영상콘텐츠 제작거래 관행 및 시장 현황 파악

방송사업자 및 관련기관 담당자

⑩ 경쟁상황평가에 대한 만족도 조사

총예산

123,000,000원 이내(VAT 포함)

o 주어진 예산 하에서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는 표본 수 및 적절한 설문 방법 제시

 - 방송서비스 이용자: 지역별, 성별, 연령별 분포 등 (유료방송서비스별 점유율 기준 표본 수 확보)

 - 방송광고주: 방송매체별, 방송광고 규모별 등

o 경쟁상황평가 결과물에 대한 만족도 조사에 적절한 설문 방법 제시

※ 분석대상 및 조사내용과 관련한 구체적인 사항은 추후 협의하여 조정 가능


3. 연구수행기관(자)의 의무 수행 사항

o 조사설계 및 설문문항 작성

o 표본의 추출 및 설문조사 수행

o 조사결과의 분석, 결과 보고서 작성 및 제출

 -필요시 일부 주제에 대해 통계학/계량경제학적 모델 설정 및 분석 수행

 -필요시 분석 작업에 대한 자문

o 원시자료 및 통계분석 기초자료 제출

 -사용 통계 프로그램(SPSS, LIMDEP, STATA 등)의 data file 및 command file

o 과제 수행기간 중 수시로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진과 과제의 내용 및 진행을 논의하기 위한 연구협력회의 진행

o 연구결과는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의 허가 없이는 본 과제 이외의 용도로 이를 활용할 수 없음

o 조사결과에 대한 데이터를 기본표(crosstab table)와 기술분석(descriptive analysis) 보고서 등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진이 요구하는 형태로 제공

II. 제안요청 사항


1. 수행 기간


  o 2025년 계약 체결일 ~ 2025년 11월 30일 (계약 체결일부터 약 6개월)

      ※ 수행 기간은 추후 협의하여 조정 가능


2. 지원 대상 및 자격


가. 참가 자격

  o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2조 및 동 시행규칙 제14조에 의한 유자격자로서 동법 시행령 제76조 규정에 의한 제한사유가 없는 자


나. 우대 사항


  o 미디어 관련 혹은 데이터 분석과 관련된 프로젝트 수행 경험 보유 기관

  o 방송 정책 개발 관련 정부 발주 프로젝트 수행 및 연구 경력 보유기관

  o 미디어 이용자 행태와 관련된 실증적 조사 검증 경력 보유기관


3. 사업 규모 및 제안서 제출


가. 사업 규모


  o 12,300만원 이내(VAT 포함)


나. 신청 방법


  o KISDI 위탁과제공모 시스템(https://pecom.kisdi.re.kr/) 회원가입 후 홈페이지에 게시된 지정 양식 및 요령에 따라 작성하여 공모 페이지를 통한 제출


     - 양식별 기입 누락, 불성실 기입 등이 있는 신청서는 불이익을 받을 수 있음


다. 제안서 제출


 1) 제안서(수행계획서 내용)

항목

구체적 내용

용역의 내용 및 수행방법

․보고서에 제시될 주된 내용(목차 및 항목)

․용역수행을 위한 연구방법

․용역수행 내용(연구내용, 보고서 작성방법, 

  추가 제안내용 등)

․용역수행 일정 및 사후 용역 관리계획

연구기관 및 과제수행담당자

․용역수행기관에 대한 소개

․참여연구진에 대한 소개

․유사 연구 수행 실적

기타사항

․본 과제와 관련된 과거의 설문조사 경험이 있을 시, 과거 설문지의 사본 1부, 발주처(공개 가능할 경우), 조사명, 주요 조사내용, 표본의 크기, 예산, 조사결과 등을 간략히 기술

․기타 수행계획서(제안서)에 게재를 원하는 사항


 2) 제안서(수행계획서) 작성 요령


  o 수행계획서(제안서) 작성 양식에 따라 작성하되 입찰참가자의 사업계획에 따라 목차를 추가할 수 있음

  o 작성언어는 한국어를 원칙으로 하며, 전문용어에 대해서는 주석을 활용하여 상세히 기술함

  o 제안서의 내용은 명확한 용어를 사용하여 표현하며, “…를 제공할 수도 있다”, “…이 가능하다”, “…을 고려할 수 있다” 등 모호한 표현은 제안서 평가 시 불가능한 것으로 평가함

  o 모든 기재사항은 객관적으로 입증할 수 있어야 하며, 입증하지 못하거나 허위로 작성된 사실이 발견될 경우 심사대상에서 제외함


 3) 제안서(수행계획서) 제출 방법


  o 제출서류 : KISDI 위탁과제관리시스템(pecom.kisdi.re.kr)에서 요구하는 서류 일체

     ※ 소요예산 항목은 별첨의 산정기준을 적용하여 작성

     ※ 최종 선정된 과제에 한해 추가 서류 요청이 있을 수 있음

     ※ 양식별 기입 누락, 불성실 기입 등이 있는 신청서는 불이익을 받을 수 있음 

  o 제출방법 : KISDI 위탁과제관리시스템(pecom.kisdi.re.kr)

  o 제출기간 : 2025년 4월 28일(월) ~ 5월 7일(수) 18:00

     ※ 제출시 실무담당자의 연락처(전화번호 및 이메일)를 명기 요망


 4) 유의 사항

  o 제안서 및 제안요청서의 내용은 계약을 체결한 계약서에 명시되지 않더라도 계약서와 동일한 효력을 지님

  o 제출된 제안서는 일체 반환하지 않으며, 제안과 관련된 소요비용은 입찰참가자의 부담으로 함

  o 제안서에 명시된 참여인력은 연구원의 사전승인 없이 과업수행 중 임의로 교체할 수 없음

  o 과업추진에 있어 계약서, 제안서, 제안요청서에 포함되지 않은 일반적 사항은 연구원의 요구에 따름

  o 제안서에 대한 해석상의 문제가 있을 경우 상호 협의하여 조정하되, 의견일치를 이루지 못할 경우에는 연구원의 의견에 따름

  o 허위로 제출한 서류는 무효로 함


 5) 일반 사항

  o 계약상대자는 과업의 원활한 수행을 위하여 연구책임자를 지명하여야 하며, 모든 과업은 본 제안요청서와 관계법령 및 제 규정에 따라 성실히 수행하여야 함

  o 정책변경 등 불가피한 경우에는 본 과업의 일부 또는 전부에 대한 과업내용을 변경할 수 있음

  o 계약자는 연구용역 제안서의 세부적인 방법 및 비용에 대해 연구원(KISDI)과 조정 가능해야 함

  o 계약상대자는 용역완료 후에라도 본 용역결과와 관련된 자료요구가 있을 경우에는 관련 자료를 성실히 제출하여야 함

  o 연구원의 사전승인 없이 용역진행 상황 및 관련 자료가 외부로 누출되지 않도록 보안을 유지하여야 하며, 고의 또는 과실로 연구원에게 손해를 입힌 경우에는 민형사상의 책임을 져야 함

  o 연구원은 연구가 일정대로 추진되는지 여부에 대해 수시로 점검할 수 있으며, 연구원의 연구추진 내용에 대한 자료 요구시에는 즉시 응해야 함

  o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조의3 제1항 제4호에 따라 중소기업자와의 우선조달 예외대상 임

  o 다음과 같은 행위가 발생하였을 때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계약 위반행위로 간주하여 계약해지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음

     - 계획공정에 비하여 현저하게 공정이 미달되어 계약기간 내 완료할 능력이 없다고 판단될 때

     - 과업수행 중 성실하지 못하거나 제반 지시사항을 기간 내에 이행치 않는 등 소기의 성과를 얻을 수 없다고 판단 될 때

     - 과업의 전부 또는 일부를 부당한 방법으로 하도급을 주었을 때

     - 제안서에 제시한 투입인력이 본 용역에 투입되지 않을 때



4. 계약 관련 사항


가. 제안 및 낙찰자 결정

  o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동법시행령 및 회계예규 협상에 의한 계약체결기준 등을 준용하여 낙찰자를 결정함


나. 참가 자격

 o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2조 및 동 시행규칙 제14조에 의한 유자격자로서 동법 시행령 제76조 규정에 의한 제한사유가 없는 자


다. 제안서 평가

  o 공모과제는 관련 전문가들로 구성된 평가위원회를 개최하여 투명하고 공정하게 평가

  o 제안서 평가는 기술과 가격에 대한 종합평가로 하되, 그 비중은 기술평가 80%, 가격평가 20%의 비중으로 함

  o 기술평가는 3인 이상의 평가위원으로 하며, 평가점수의 산술평균으로 평가함


라. 평가 관련 유의 사항

  o 제안설명회, 평가방법 및 평가결과는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의 고유권한이므로 제안업체는 이에 관하여 어떠한 이의도 제기할 수 없음

  o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제시한 제안 규격 및 수량에 적합하지 않은 제안 내용은 제안 평가 대상에서 제외함

  o 평가결과 및 미선정 업체에 대한 통보는 생략함

  o 허위로 제출한 서류는 무효로 함



마. 협상 및 낙찰자 결정

  o 제안서에 대하여 평가표의 배점항목을 기준으로 기술과 가격에 대한 종합평가를 실시, 종합평점이 75점 이상 중 최고득점인자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차순위자를 협상적격자로 정하고 평가순위 1순위부터 순차적으로 협상을 실시함

  o 종합평가결과 최고점수를 얻은 제안자가 2인 이상인 경우 기술평가 점수가 높은 제안자를 우선 협상대상자로 정하고, 기술평가점수가 동일한 경우에는 기술평가의 배점이 가장 큰 평가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얻은 제안자를 우선으로 하며, 선순위 협상대상자가 협상내용에 대해 합의할 경우 차순위 업체와의 협상은 생략함

  o 우선 협상대상자와의 협상이 결렬되면 우선 협상 대상자와 동일한 기준과 절차에 따라 차순위 협상대상자와 협상을 실시하며 기타 세부사항은「협상에 의한 계약 체결 기준」에 따름

  o 평가표 및 평가기준 : <붙임> 참조


바. 추진 일정

  o 5월 7일(수): 제안서 접수마감(18:00 까지)

  o 5월 8일(목) ~ 5월 9일(금) : 심사

  o 5월 9일(금) 이후 : 최종 선정 및 연구책임자 통보

      ※ 추진 일정은 사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사. 기타

  o 접수는 접수마감일(5월 7일(월)) 18:00까지 접수된 수행계획서만 유효하며, 제출된 서류는 반환하지 않음

  o 연구 수행기간 및 범위는 KISDI와 협의 하에 일부 조정될 수 있음



 ※ 제안요청에 대한 문의

- 제안서 작성에 관한 사항 : 김호정 연구원 nanoiito@kisdi.re.kr (☏043-531-4226)

- 계약절차 및 입찰에 관한 사항 : 기획예산팀 (☏043-531-4467)


【붙임 2】

제안서 평가 기준

구 분

평가 요소 및 배점

배점

사업수행

능력평가

(80점)

연구목표 및 내용의 타당성

연구용역 전반에 대한 이해도

10

20

연구 방법의 구체성 및 연구 내용의 명확성

10

수행 방법 및 추진 일정의 적합성

연구 목표에 달성을 위한 추진 전략의 적절성

10

20

연구 방법에 따른 예산 및 연구추진

일정의 적합성

10

수행 능력의 우수성

제안 연구와 관련된 프로젝트 수행 경험 및 관리 능력

10

20

과제 수행자의 국내외 관련 연구 실적

10

연구결과의 활용도

연구 결과에 대한 향후 정책적 활용 가능성

10

20

연구 결과물에 대한 활용 계획의 타당성

10

가격평가

(20점)

 별도의 입찰가격 평가점수 산정식에 따름

20

총 계

사업수행능력평가 + 입찰가격평가

100



■ 입찰가격 평점산식

   - 입찰가격이 추정가격의 100분의 80 이상인 경우

     ․


   - 입찰가격이 추정가격의 100분의 80 미만인 경우

     ․평점 =

        

 ※ 다만, 입찰가격이 추정가격의 100분의 60 미만일 경우 에는 100분

    의 60으로 계산

 ※ 예정가격을 작성한 경우에는 추정가격을 예정가격으로 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