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도 방송시장경쟁상황 평가분석을 위한 설문조사”
제안요청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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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04. 28.

I. 개 요
1. 과제 수행목적
o 사업명: ‘2025년도 방송시장경쟁상황 평가분석을 위한 설문조사’
o 연구목적
- 2025년도 방송시장경쟁상황평가를 위한 기초자료 수집
2. 과제 수행 내용
□ 주요 설문 조사 내용
① 유료방송 시장획정
o 방송서비스간 대체성 조사
- 유료방송서비스 이용현황 및 OTT 이용현황
- 유료방송서비스 간 유사성 및 수요 대체 관계
- 유료방송서비스, 지상파 직접수신, OTT 이용 간 대체관계 등
② 채널거래 시장획정
o 방송채널 대체성 관련 간접자료 조사
- 유료방송 가입자의 지상파방송채널 중요도 측정을 통하여, 유료방송 플랫폼의 수요대체성을 간접적으로 파악
※ 이용 중인 유료방송서비스에 (특정) 지상파채널이 제공되지 않을 경우 서비스 전환 정도
- 유료방송 가입자의 주요 유료방송(PP)채널 중요도 측정을 통하여, 유료방송 플랫폼의 수요대체성을 간접적으로 파악
※ 이용 중인 유료방송서비스에 (특정) PP채널이 제공되지 않을 경우 서비스 전환 정도 등을 조사
③ 방송통신 결합상품 이용
o 방송통신 결합상품 이용현황 조사
- 초고속인터넷, 유선전화, 인터넷전화, 이동전화, 유료방송 등 결합서비스 이용 현황
- 방송통신 결합상품 구성내용, 사업자, 지출액, 가입경로 등
o 방송통신 결합상품 이용의사 조사
- 결합상품 가입시 중요 고려 서비스
- 결합상품 회사 선택 시 중요 고려 요소
- 향후 방송통신 결합상품 이용의사
o 방송통신 결합상품 전환 장벽 및 비용 조사
- 만족도 및 위약금 구조 인지 여부 등
- 결합상품 혜택에 따른 선택 변화 등
④ 방송서비스 이용자 대응력 및 TV VOD 이용행태 조사
o 지상파 채널 시청행동 조사
- 유료방송 서비스 이용 시 지상파방송채널 시청 가능 여부의 중요도 측정
o 유료방송 채널 시청행동 조사
- 유료방송 가입자의 유료방송 서비스 사용 이유 조사
- 종합편성채널 시청행태(시청 경험 및 시청 빈도 등) 조사
o 유료방송 만족도 조사
- 유료방송서비스 및 사업자 선택이유
- 유료방송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 유료방송서비스 요금, 채널구성, 부가서비스, 고객서비스 등 세부항목에 대한 만족도
o 유료방송서비스 전환 장벽 조사
- 유료방송서비스 가입·전환 시 비교 용이성 등
o TV VOD 이용행태
- TV VOD 이용행태(이용시간, 지불수준, 이용동기 등)
- TV 실시간 채널과의 대체성
- OTT VOD 이용과의 대체성
⑤ OTT 서비스 이용행태(이용자)
o OTT 서비스 가입자의 이용행태 및 서비스 선택 요인 분석
- OTT 서비스 이용행태 (이용 목적, 이용 빈도, 이용 요금 수준, 이용 방식, 구독 및 지불 방식 등)
- OTT 광고요금제 이용 현황 및 향후 이용 의향
- OTT 서비스별 광고에 대한 인식
⑥ OTT 대체관계 조사(이용자)
- OTT 서비스 간 대체 관계
- OTT 서비스와 유료방송서비스 간 대체 관계
- OTT 서비스 가격인상시 반응 조사 등
⑦ 방송광고주의 광고매체 대체관계 조사
- 매체별 광고집행 현황(지상파TV, 유료방송채널/VOD, 디지털, 인쇄, 옥외 등)
- 광고유형별 광고집행 현황(간접광고, 가상광고 등)
- 방송광고와 비방송광고의 대체관계
- 지상파TV광고, 유료방송(PP)광고, 종편광고, OTT등 기타 디지털광고와 대체관계
- 지상파 미디어렙 및 주요 MPP의 광고주와의 거래 관행 조사 : 프로그램 단위 광고거래, 채널 단위 광고거래, 결합판매 등
- 채널 재전송 중단 시, 방송광고 집행금액 변화
- SVOD 사업자의 광고시장 진출과 같은 방송 규제·시장의 변화가 광고집행에 미치는 영향 등 주요 광고시장 현안 분석 등
⑧ 광고대행사 대상 매체별 광고 인식 및 시장 현황 조사
- 매체별 취급액 현황(지상파TV, 유료방송채널/VOD, 디지털, 인쇄, 옥외 등)
- 매체별 광고 효과성 현황 및 전망(지상파TV, 유료방송채널/VOD, 디지털, 인쇄, 옥외 등)
- 방송광고와 비방송광고(OTT등 기타 디지털광고)의 특성 비교
- 지상파 미디어렙 및 주요 MPP와의 거래 관행 조사 : 프로그램 단위 광고거래, 채널 단위 광고거래, 결합판매 등
- 디지털 매체와의 거래 방식 및 거래 관행 조사: 과금 방식, 정산 방식 등
- SVOD 광고 요금제 도입, 시청행태 변화 등 방송 시장환경의 변화가 광고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 기타 광고시장 현안 및 전망 등
⑨ 영상 콘텐츠 제작·거래 관련 설문조사 (제작사 대상)
o 영상 콘텐츠 유형별 제작 현황 및 수익성
o 영상 콘텐츠 공급자(제작사)와 수요자(방송사, OTT 등) 간 거래 방식 및 수익 배분 방식
o 방송시장 환경 변화에 따른 제작사와 수요자 간 협상력 변화
⑩ 경쟁상황평가에 대한 만족도 조사(시기를 별도로 요청할 수 있음)
o 경쟁상황평가 결과물에 대한 방송사업자 및 정책담당자의 만족도 조사
o 조사 대상인 방송사업자 및 관련기관 담당자는 정보통신정책연구원에서 지정(약 200명 내외)
□ 분석대상 및 조사 설계
o 분석대상
설문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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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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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이용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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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유료방송시장획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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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채널거래시장획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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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방송통신 결합상품 이용행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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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방송서비스 이용자 대응력 & TV VOD 이용행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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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OTT서비스 이용행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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⑥ OTT서비스 대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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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주/광고대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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⑦ 방송광고주의 광고시장 대체관계/거래관행 파악
⑧ 광고대행사 대상 매체별 광고 인식 및 시장 현황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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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콘텐츠 제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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⑨ 영상콘텐츠 제작거래 관행 및 시장 현황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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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사업자 및 관련기관 담당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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⑩ 경쟁상황평가에 대한 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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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예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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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000,000원 이내(VAT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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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주어진 예산 하에서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는 표본 수 및 적절한 설문 방법 제시
- 방송서비스 이용자: 지역별, 성별, 연령별 분포 등 (유료방송서비스별 점유율 기준 표본 수 확보)
- 방송광고주: 방송매체별, 방송광고 규모별 등
o 경쟁상황평가 결과물에 대한 만족도 조사에 적절한 설문 방법 제시
※ 분석대상 및 조사내용과 관련한 구체적인 사항은 추후 협의하여 조정 가능
3. 연구수행기관(자)의 의무 수행 사항
o 조사설계 및 설문문항 작성
o 표본의 추출 및 설문조사 수행
o 조사결과의 분석, 결과 보고서 작성 및 제출
-필요시 일부 주제에 대해 통계학/계량경제학적 모델 설정 및 분석 수행
-필요시 분석 작업에 대한 자문
o 원시자료 및 통계분석 기초자료 제출
-사용 통계 프로그램(SPSS, LIMDEP, STATA 등)의 data file 및 command file
o 과제 수행기간 중 수시로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진과 과제의 내용 및 진행을 논의하기 위한 연구협력회의 진행
o 연구결과는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의 허가 없이는 본 과제 이외의 용도로 이를 활용할 수 없음
o 조사결과에 대한 데이터를 기본표(crosstab table)와 기술분석(descriptive analysis) 보고서 등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진이 요구하는 형태로 제공
II. 제안요청 사항
1. 수행 기간
o 2025년 계약 체결일 ~ 2025년 11월 30일 (계약 체결일부터 약 6개월)
※ 수행 기간은 추후 협의하여 조정 가능
2. 지원 대상 및 자격
가. 참가 자격
o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2조 및 동 시행규칙 제14조에 의한 유자격자로서 동법 시행령 제76조 규정에 의한 제한사유가 없는 자
나. 우대 사항
o 미디어 관련 혹은 데이터 분석과 관련된 프로젝트 수행 경험 보유 기관
o 방송 정책 개발 관련 정부 발주 프로젝트 수행 및 연구 경력 보유기관
o 미디어 이용자 행태와 관련된 실증적 조사 검증 경력 보유기관
3. 사업 규모 및 제안서 제출
가. 사업 규모
o 12,300만원 이내(VAT 포함)
나. 신청 방법
o KISDI 위탁과제공모 시스템(https://pecom.kisdi.re.kr/) 회원가입 후 홈페이지에 게시된 지정 양식 및 요령에 따라 작성하여 공모 페이지를 통한 제출
- 양식별 기입 누락, 불성실 기입 등이 있는 신청서는 불이익을 받을 수 있음
다. 제안서 제출
1) 제안서(수행계획서 내용)
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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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체적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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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역의 내용 및 수행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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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에 제시될 주된 내용(목차 및 항목)
․용역수행을 위한 연구방법
․용역수행 내용(연구내용, 보고서 작성방법,
추가 제안내용 등)
․용역수행 일정 및 사후 용역 관리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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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 및 과제수행담당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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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역수행기관에 대한 소개
․참여연구진에 대한 소개
․유사 연구 수행 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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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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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과제와 관련된 과거의 설문조사 경험이 있을 시, 과거 설문지의 사본 1부, 발주처(공개 가능할 경우), 조사명, 주요 조사내용, 표본의 크기, 예산, 조사결과 등을 간략히 기술
․기타 수행계획서(제안서)에 게재를 원하는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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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제안서(수행계획서) 작성 요령
o 수행계획서(제안서) 작성 양식에 따라 작성하되 입찰참가자의 사업계획에 따라 목차를 추가할 수 있음
o 작성언어는 한국어를 원칙으로 하며, 전문용어에 대해서는 주석을 활용하여 상세히 기술함
o 제안서의 내용은 명확한 용어를 사용하여 표현하며, “…를 제공할 수도 있다”, “…이 가능하다”, “…을 고려할 수 있다” 등 모호한 표현은 제안서 평가 시 불가능한 것으로 평가함
o 모든 기재사항은 객관적으로 입증할 수 있어야 하며, 입증하지 못하거나 허위로 작성된 사실이 발견될 경우 심사대상에서 제외함
3) 제안서(수행계획서) 제출 방법
o 제출서류 : KISDI 위탁과제관리시스템(pecom.kisdi.re.kr)에서 요구하는 서류 일체
※ 소요예산 항목은 별첨의 산정기준을 적용하여 작성
※ 최종 선정된 과제에 한해 추가 서류 요청이 있을 수 있음
※ 양식별 기입 누락, 불성실 기입 등이 있는 신청서는 불이익을 받을 수 있음
o 제출방법 : KISDI 위탁과제관리시스템(pecom.kisdi.re.kr)
o 제출기간 : 2025년 4월 28일(월) ~ 5월 7일(수) 18:00
※ 제출시 실무담당자의 연락처(전화번호 및 이메일)를 명기 요망
4) 유의 사항
o 제안서 및 제안요청서의 내용은 계약을 체결한 계약서에 명시되지 않더라도 계약서와 동일한 효력을 지님
o 제출된 제안서는 일체 반환하지 않으며, 제안과 관련된 소요비용은 입찰참가자의 부담으로 함
o 제안서에 명시된 참여인력은 연구원의 사전승인 없이 과업수행 중 임의로 교체할 수 없음
o 과업추진에 있어 계약서, 제안서, 제안요청서에 포함되지 않은 일반적 사항은 연구원의 요구에 따름
o 제안서에 대한 해석상의 문제가 있을 경우 상호 협의하여 조정하되, 의견일치를 이루지 못할 경우에는 연구원의 의견에 따름
o 허위로 제출한 서류는 무효로 함
5) 일반 사항
o 계약상대자는 과업의 원활한 수행을 위하여 연구책임자를 지명하여야 하며, 모든 과업은 본 제안요청서와 관계법령 및 제 규정에 따라 성실히 수행하여야 함
o 정책변경 등 불가피한 경우에는 본 과업의 일부 또는 전부에 대한 과업내용을 변경할 수 있음
o 계약자는 연구용역 제안서의 세부적인 방법 및 비용에 대해 연구원(KISDI)과 조정 가능해야 함
o 계약상대자는 용역완료 후에라도 본 용역결과와 관련된 자료요구가 있을 경우에는 관련 자료를 성실히 제출하여야 함
o 연구원의 사전승인 없이 용역진행 상황 및 관련 자료가 외부로 누출되지 않도록 보안을 유지하여야 하며, 고의 또는 과실로 연구원에게 손해를 입힌 경우에는 민형사상의 책임을 져야 함
o 연구원은 연구가 일정대로 추진되는지 여부에 대해 수시로 점검할 수 있으며, 연구원의 연구추진 내용에 대한 자료 요구시에는 즉시 응해야 함
o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조의3 제1항 제4호에 따라 중소기업자와의 우선조달 예외대상 임
o 다음과 같은 행위가 발생하였을 때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계약 위반행위로 간주하여 계약해지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음
- 계획공정에 비하여 현저하게 공정이 미달되어 계약기간 내 완료할 능력이 없다고 판단될 때
- 과업수행 중 성실하지 못하거나 제반 지시사항을 기간 내에 이행치 않는 등 소기의 성과를 얻을 수 없다고 판단 될 때
- 과업의 전부 또는 일부를 부당한 방법으로 하도급을 주었을 때
- 제안서에 제시한 투입인력이 본 용역에 투입되지 않을 때
4. 계약 관련 사항
가. 제안 및 낙찰자 결정
o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동법시행령 및 회계예규 협상에 의한 계약체결기준 등을 준용하여 낙찰자를 결정함
나. 참가 자격
o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2조 및 동 시행규칙 제14조에 의한 유자격자로서 동법 시행령 제76조 규정에 의한 제한사유가 없는 자
다. 제안서 평가
o 공모과제는 관련 전문가들로 구성된 평가위원회를 개최하여 투명하고 공정하게 평가
o 제안서 평가는 기술과 가격에 대한 종합평가로 하되, 그 비중은 기술평가 80%, 가격평가 20%의 비중으로 함
o 기술평가는 3인 이상의 평가위원으로 하며, 평가점수의 산술평균으로 평가함
라. 평가 관련 유의 사항
o 제안설명회, 평가방법 및 평가결과는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의 고유권한이므로 제안업체는 이에 관하여 어떠한 이의도 제기할 수 없음
o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제시한 제안 규격 및 수량에 적합하지 않은 제안 내용은 제안 평가 대상에서 제외함
o 평가결과 및 미선정 업체에 대한 통보는 생략함
o 허위로 제출한 서류는 무효로 함
마. 협상 및 낙찰자 결정
o 제안서에 대하여 평가표의 배점항목을 기준으로 기술과 가격에 대한 종합평가를 실시, 종합평점이 75점 이상 중 최고득점인자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차순위자를 협상적격자로 정하고 평가순위 1순위부터 순차적으로 협상을 실시함
o 종합평가결과 최고점수를 얻은 제안자가 2인 이상인 경우 기술평가 점수가 높은 제안자를 우선 협상대상자로 정하고, 기술평가점수가 동일한 경우에는 기술평가의 배점이 가장 큰 평가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얻은 제안자를 우선으로 하며, 선순위 협상대상자가 협상내용에 대해 합의할 경우 차순위 업체와의 협상은 생략함
o 우선 협상대상자와의 협상이 결렬되면 우선 협상 대상자와 동일한 기준과 절차에 따라 차순위 협상대상자와 협상을 실시하며 기타 세부사항은「협상에 의한 계약 체결 기준」에 따름
o 평가표 및 평가기준 : <붙임> 참조
바. 추진 일정
o 5월 7일(수): 제안서 접수마감(18:00 까지)
o 5월 8일(목) ~ 5월 9일(금) : 심사
o 5월 9일(금) 이후 : 최종 선정 및 연구책임자 통보
※ 추진 일정은 사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사. 기타
o 접수는 접수마감일(5월 7일(월)) 18:00까지 접수된 수행계획서만 유효하며, 제출된 서류는 반환하지 않음
o 연구 수행기간 및 범위는 KISDI와 협의 하에 일부 조정될 수 있음
※ 제안요청에 대한 문의
- 제안서 작성에 관한 사항 : 김호정 연구원 nanoiito@kisdi.re.kr (☏043-531-4226)
- 계약절차 및 입찰에 관한 사항 : 기획예산팀 (☏043-531-44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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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붙임 2】
제안서 평가 기준
구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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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요소 및 배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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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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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수행
능력평가
(80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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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표 및 내용의 타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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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용역 전반에 대한 이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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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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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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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방법의 구체성 및 연구 내용의 명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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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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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 방법 및 추진 일정의 적합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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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목표에 달성을 위한 추진 전략의 적절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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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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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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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방법에 따른 예산 및 연구추진
일정의 적합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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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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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 능력의 우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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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연구와 관련된 프로젝트 수행 경험 및 관리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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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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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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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수행자의 국내외 관련 연구 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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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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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의 활용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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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결과에 대한 향후 정책적 활용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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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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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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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결과물에 대한 활용 계획의 타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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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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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평가
(20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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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도의 입찰가격 평가점수 산정식에 따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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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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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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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수행능력평가 + 입찰가격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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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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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찰가격 평점산식
- 입찰가격이 추정가격의 100분의 80 이상인 경우
․
- 입찰가격이 추정가격의 100분의 80 미만인 경우
․평점 = 
※ 다만, 입찰가격이 추정가격의 100분의 60 미만일 경우 에는 100분
의 60으로 계산
※ 예정가격을 작성한 경우에는 추정가격을 예정가격으로 적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