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 관악구 공고 제2025-972호
용역사업 집행계획 및 입찰공고(긴급)
〔사업수행능력평가(PQ) 후 가격입찰(전자입찰)〕
「건설기술 진흥법」 제39조, 같은 법 시행령 제55조 및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10조, 같은 법 시행령 제33조, 제36조에 따른 「신림동 복합청사 신축공사 건설사업관리용역(감독권한대행)」 집행계획과 용역수행업체 선정을 위한 사업수행능력평가서 제출 등 입찰에 관한 사항을 다음과 같이 공고합니다.
2025년 4월 28일
서울특별시 관악구 재무관
1. 입찰에 부치는 사항
가. 용 역 명: 신림동 복합청사 신축공사 건설사업관리용역(감독권한대행)
나. 위 치: 서울특별시 관악구 신림동 1439-3 외 1필지(대지면적: 664.5㎡)
다. 규 모: 지하2층/지상5층, 연면적 2,592.49㎡
라. 용역내용: 위 공사(건축, 구조, 안전, 토목, 조경, 기계, 전기, 정보통신, 소방, 폐기물 등) 시공단계 전 분야 건설사업관리(감독권한대행) 업무
마. 용역기간: 착수일로부터 17개월(※ 발주청 여건에 따라 조정될 수 있음)
바. 기초금액: 금1,696,420,000원(금일십육억구천육백사십이만원)
사. 계약방식: 총액계약(단년도계약)
아. 입찰 및 계약방법: 일반경쟁입찰[사업수행능력평가(PQ) 후 가격입찰]
자. 계약체결방법: 공동계약【공동이행, 분담이행, 혼합방식(공동이행+분담이행)】
2. 용역사업 시행기관: 서울특별시 관악구 건축과
3. 사업수행능력 평가서 제출안내 (※ 우편, 팩스, 택배접수 불가)
가. 용역설명회: 용역설명서, 과업내용서, 사업개요, 사업수행능력 평가 및 작성 기준, 설계도서 열람으로 갈음(별도 교부 없음)
1) 열람기간: 입찰공고 후 ~ 사업수행능력평가서 제출 전
2) 열람방법: 관악구청 홈페이지 게시(부서·동 → 부서 → 건축과 → 부서자료실)
3) 설계도서 열람
가) 열람기간: 2025. 4. 29.(화) 09:00 ~ 15:00
나) 열람방법: 열람 방문 전 유선(02-879-6428) 연락 필수(원활한 열람을 위한 방문시간 조정)
다) 열람도서: 설계설명서, 공종별 도면 각 1부
라) 지참서류: 재직증명서 사본 1부(대표자 1명)
나. 용역 관련 질의 및 회신
1) 질의일시: 2025. 4. 29.(화) 15시까지
※ 질의방법은 건축과 담당자(김은경 주무관) 이메일(2qhanf@ga.go.kr)로 하며, 반드시 유선(02-879-6428)으로 확인
2) 회신일시: 2025. 4. 29.(화)限
3) 회신방법: 관악구청 홈페이지에 일괄 게시(공정한 입찰을 위해 전화 또는 방문 질의 불가)
다. 사업수행능력평가서(PQ) 제출
1) 일 시: 2025. 5. 1.(목) 10:00∼17:00(1일만 가능)
2) 장 소: 서울특별시 관악구청 6층 건축과(관악구 관악로 145)
3) 제출자격: 용역업체 대표자 또는 위임받은 자임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위임장, 재직증명서, 주민등록증 등)를 소지한 자
4) 제출서류: 본 공고문 첨부문서 사업수행능력 평가 및 작성기준 참조
5) 제출방법: 직접 제출(우편, 이메일 등 접수 불가)
라. 수행능력 평가결과 공개
1) 면접일시: 2025. 5. 7.(수) (예정)
※ 면접(발표) 평가 일정 및 장소는 확정 후 추후 업체별 개별 통보 예정
2) 평가결과 공개
- 일 시: 2025. 5. 8.(목) (예정)
- 공개방법 업체별 개별 통보
마. 수행능력 평가결과에 대한 이의신청
1) 일 시 : 2025. 5. 8.(목) ~ 2025. 5. 9.(금) 17시까지
2) 신청방법 : 공문으로 이의신청서 작성하여 이메일(2qhanf@ga.go.kr) 제출
※ 이 경우 반드시 유선(02-879-6428)으로 수신 여부 확인
※ 단, 평가항목 중 상대평가는 이의신청에서 제외
바. 유의사항
1) 평가자료는 우리 구에서 정한 작성안내서 및 작성지침에 따라 반드시 작성순서에 의거 작성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2) 제출된 서류는 반환하지 않으며 필요시 관계기관이 발행한 증빙서류를 참가자에게 추가로 요구할 수 있습니다.
3) 평가자료는 성실과 신의의 원칙에 의하여 작성하여야 하며, 만약 기재사항이 잘못 또는 허위 사실이 발견될 시 낙찰취소 또는 계약해지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하여 이의 제기 등을 할 수 없습니다.
4) 본 용역과 관련하여 작성, 제출하는 모든 서류는 공고일 현재로 작성하여야 하며, 평가서류 작성에 소요되는 비용은 평가서 제출업체가 부담하여야 합니다.
5) 우편 제출은 불허하며, 제출 요구 기한 내에 접수된 자료만 유효합니다.
6) 공고일 현재 부도 또는 도산상태에 있는 업체는 본 용역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7)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규정에 의거 본 공사 수급업체와 계열사인 전문 회사는 참여할 수 없으며 계약 체결 이후에도 사실이 확인된 경우 당연 계약해지 사유에 해당됩니다.
4. 입찰참가자격 요건
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시행령 제13조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14조의 자격요건을 갖추고, 조달청 입찰참가자격 등록된 업체
나. 「건설기술진흥법」 제26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44조에 따라 건설엔지니어링업(종합)(4966) 또는 건설엔지니어링업(설계·사업관리-일반)(4967) 또는 건설엔지니어링업(설계·사업관리-건설사업관리)(4969)로 등록된 업체 중 특별시장·광역시장·특별자치시장·도지사 또는 특별자치도지사에 등록한 업체
다. 「전력기술관리법」 제14조 및 같은 법 시행령 27조에 의한 감리업(종합감리)(1108) 또는 감리업(전문감리)(1109)으로 등록한 업체
라. 「정보통신공사업법」 제2조 및 제8조에 의한 용역업자로서 정보통신 관련 분야의 자격을 보유하고 있는 업체[(「엔지니어링산업진흥법」 제21조제1항에 따라 엔지니어링사업(정보통신)(3572)로 신고하거나 「기술사법」 제6조에 따라 기술사사무소(정보통신)(1320)의 개설자로 등록한 자로서 정보통신 관련 분야의 자격을 보유하고 있는 업체)]
마. 「소방시설공사업」 제4조 및 같은법 시행령 제2조에 의한 전문소방공사감리업(1492) 또는 일반소방공사감리업(기계)(1493) 및 일반소방공사감리업(전기)(1494)을 등록한 업체
※ 입찰참가자는 입찰참가 서류접수 마감일까지 입찰참가자격을 계속 유지하여야 함.
5. 입찰서 제출(투찰) 및 개찰 장소와 일시
입찰서제출(투찰기간)
|
2025. 5. 12.(월) 10:00 ~ 2025. 5. 14.(수) 10:00
|
개찰일시
|
2025. 5. 14.(수) 11:00
|
입찰참가등록기한
|
2025. 5. 13.(화) 18:00
|
공동수급협정서 제출기한
|
2025. 5. 13.(화) 18:00
|
개찰장소
|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나라장터)
|
가. 본 입찰은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http://www.g2b.go.kr)을 이용한 총액(부가가치세 포함) 전자입찰로만 집행하며, 입찰참가적격자 통보를 받은 업체만 투찰이 가능합니다.
나. 공동수급협정서는 사업수행 능력 평가 시 제출서 수기 제출 후 가격입찰 시 전자문서로도 제출하여야 합니다.
다. 본 입찰은 전자입찰 입찰자 신원 확인제도가 적용됨에 따라 개인인증서를 보유한 대표자 또는 입찰 대리인만이 입찰서 제출이 가능합니다.
라. 본 입찰은 지문인식 신원확인 입찰이 적용됩니다. 다만, 지문인식 신원확인 입찰이 곤란한 자는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특별유의서」 제7조제1항제6호 및 제7호의 절차에 따라 예외적으로 개인인증서에 의한 전자입찰서 제출이 가능합니다.
6. 공동도급에 관한 사항
가. 공동도급[공동이행 또는 분담이행 또는 혼합방식(공동이행+분담이행)]으로 입찰참가자가 선택하여 입찰참여 가능
※ 혼합방식의 경우 공동이행방식으로 참여한 구성원이 분담이행방식으로 참여할 수 없습니다.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집행기준, 제6장 공동계약 운영요령]
나. 공동수급체 구성원 수는 대표사를 포함하여 5개사 이내로 하고, 공동이행방식의 구성원별 지분율은 5% 이상이어야 합니다.
- 과업내용별 용역참여비율(분담비율)
구분
|
시공단계
|
계
|
건설
|
전기
|
통신
|
소방
|
분담비율
|
79.75%
|
12.67%
|
5.44%
|
2.14%
|
100%
|
※ 본 비율은 지역업체 참여비율을 산정하기 위한 기준임
※ 공동수급체 대표자는 상기 4. 가. 건설엔지니어링 - 종합 또는 설계․사업관리 분야로 등록된 업체로 함
※ 공동수급협정서는 사업수행능력 평가서에 포함하여 제출
다. 지역업체참여도 평가는 사업수행능력평가 공고일 기준 서울특별시 내에 주된 영업소(본점)를 둔 지역 업체와 자발적으로 공동수급체를 구성하여 참여하는 경우에는 「지방자치단체 입찰시 낙찰자 결정기준(행정안전부 예규)」제2장의2 기술·학술연구 용역 적격심사 세부기준에 의하여 지역업체 참여비율에 따른 점수를 적용합니다.
라. 기타 사항은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 집행기준(행정안전부 예규)」 제6장 공동계약 운영요령의 내용을 적용합니다.
7. 예정가격 및 입찰참가 적격자 선정, 낙찰자 결정
가. 본 입찰의 예정가격은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 집행기준」 제2장 예정가격 작성요령에
의거 기초금액의 ±3% 범위 내에서 정한 복수예비가격 15개를 작성하여 입찰참가자가 2개씩 전자 추첨하여 가장 많이 선택된 4개의 예비가격을 산술평균한 가격으로 합니다. (※ 예정가격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에 따라 지정된 정보처리장치(g2b)에서 자동으로 산출되므로 계약담당자가 관여할 소지가 전혀 발생할 수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나 입찰참가 적격자 선정
1)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4조, 「건설기술진흥법 시행령」 제52조, 같은법 시행규칙 제28조, 「지방자치단체 입찰시 낙찰자 결정기준(행정안전부 예규)」및 「서울특별시 건설엔지니어링사업자 사업수행능력 세부평가기준」을 기초로 하여 작성한 「신림동 복합청사 신축공사 건설사업관리용역(감독권한대행)」 사업수행능력 평가 및 작성기준에 의함
2) 당해 용역의 적격자 등의 선정을 위한 사업수행능력평가는 “수행능력평가(PQ)”로 실시한다. 수행능력평가표에 의해 제출서류를 심사 후 수행능력평가(PQ) 점수가 90점 이상인 업체에 한하여 입찰참가 자격(입찰참가 적격자)을 부여한다. 다만, 수행능력평가서를 제출한 업체가 15개사 미만일 경우는 모든 업체에게 입찰 기술자 평가 자격을 부여하되 수행능력평가(PQ) 점수가 60점 이상인 자로 한하고, 수행능력평가(PQ) 점수가 90점 이상인 자가 15인 미만인 경우에도 수행능력평가(PQ) 점수가 60점 이상인 자 중 득점 순으로 15위까지 입찰에 참여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한다.
다. 낙찰자 결정
1) 본 용역은 적격심사 대상 용역으로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4조 및 「지방자치단체 입찰시 낙찰자 결정기준(행정안전부 예규)」 제2장의2 기술·학술연구 용역 적격심사 세부기준에 의해 입찰참가 적격자 중 예정가격 이하로서 낙찰하한율(79.995%) 이상 최저가 입찰자부터 순서대로 심사한 결과 종합평점이 92점 이상인 자를 낙찰자로 결정합니다.
※ 종합평점 산정 : 사업수행능력(64점) + 책임기술자경력평가(1점) + 지역업체참여도(3점) + 경영상태(2점) + 입찰가격(30점) + 기술인력보유상황(△10) + 계약질서준수(△1.0)
- 지역업체참여도 평가대상 용역임
- 책임기술자 경력은 평가에서 제외하며 배점한도(1점) 모두 부여함
- 경영상태평가는 PQ심사 시 경영상태를 평가하므로 배점한도(2점) 모두 부여함
|
2) 동일가격으로 입찰한 자가 2인 이상인 때에는 사업수행능력 평가결과 최고 점수인 자를 낙찰자로 결정하며 사업수행능력 평가점수도 동일한 경우에는 추첨에 의하여 낙찰자를 결정합니다.
8. 계약방법 : 낙찰자 결정 후 낙찰자에게 통보하여 10일 이내 계약 체결
9. 입찰보증금 납부 및 귀속에 관한 사항
가. 입찰보증금은 전자입찰서에 명기된 입찰보증금 지급각서 및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7조제3항 및 제4항에 의거 “입찰보증금 지급확약”을 한 것으로 인정하여 면제합니다.
나. 만약 낙찰자가 정해진 기간 내에 계약을 체결하지 않을 때에는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8조에 의해 보증금 상당액을 관악구에 납부하여야 하며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92조제1항에 의거 부정당업체로 입찰참가 자격제한 처분을 받게 됩니다.
10. 입찰의 무효
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9조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42조,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 집행기준(행정안전부 예규)」 제8장 입찰 유의서,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특별유의서(조달청고시)」등에 의합니다.
- 입찰에 참여하는 자는 조달청 경쟁입찰 참가자격 등록증의 정보와 법인등기부등본 상의 정보(대표자, 상호, 면허사항 등)가 정확히 일치하는지의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신 후 입찰에 참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의 등록사항에 변경이 있을 경우에는 반드시 경쟁입찰 참가자격 등록증을 변경하여야 하며 변경등록을 하지 아니하고 입찰에 참여한 경우에는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42조에 의하여 입찰무효 사유에 해당됩니다.
- 한 업체의 소속 대표자 중 1인이 다른 업체의 대표자를 겸임 할 경우 해당 업체들이 하나의 입찰에 동시 참여하면 동일인이 2통의 입찰서를 제출한 것으로 간주되어 모두 무효 입찰로 처리됩니다. 이에 따라 대표자가 2인 이상인 업체의 경우 조달청 입찰참가자격 등록 시 대표자 전원을 등록하여야 하고, 현재 1인만 등록된 경우에는 변경 등록을 하여야 하며, 변경 등록을 하지 아니하고 입찰에 참가한 자는 지방계약법 시행규칙 제42조 제5호 나목에 의하여 입찰 무효 사유에 해당됩니다.
나. 1인이 다수인의 공인인증서를 차용하여 입찰서를 제출한 경우에는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42조 제4호의 규정에 따라 무효 입찰에 해당됨과 동시에 당해 입찰자(공인인증서 차용자 및 대여자)는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92조 제1항 제8호 또는 제9호의 규정에 따라 부정당업자 제재 대상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11. 안전 및 보건 확보 의무
가. 본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는 「중대재해 처벌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종사자의 안전․보건상 유해 또는 위험을 방지하고 그 이용자 또는 그 밖의 사람의 생명, 신체의 안전을 위하여 그 공사 및 용역의 특성 및 규모 등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이 조치사항을 이행하여야 합니다.
|
≪계약업체의 안전 및 보건 확보 의무사항(제4조, 제9조)≫
|
|
|
|
① 재해예방에 필요한 인력・예산・점검 등 안전보건관리체계의 구축 및 그 이행
② 재해 발생 시 재발방지 대책의 수립 및 그 이행
③ 중앙행정기관・지자체가 관계 법령에 따라 개선, 시정 등을 명한 사항 이행
④ 안전・보건 관계 법령에 따른 의무이행에 필요한 관리상의 조치
|
나. 최종 낙찰자로 선정된 업체는 계약 체결 시 대표자가 서명하여 「안전 및 보건 확보 의무이행 서약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12. 청렴계약이행 준수
가.본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는 「청렴계약 이행을 위한 특별유의서 및 특수조건」을 숙지하고 입찰에 응하여야 하며, 입찰서를 제출한 자는 「청렴계약 이행 서약서」를 제출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나.다만, 최종 낙찰자로 선정된 업체는 계약 체결시 대표자가 서명하여 제출하여야 합니다.
13. 근로자 권리보호 이행서약서 제출
가.본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는 근로자의 권리보호를 위한 「근로자 권리보호 이행 서약서」를 숙지하신 후 입찰에 응하여야 하며, 입찰서를 제출한 자는 「근로자 권리보호 이행 서약서」를 제출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나. 다만, 최종 낙찰자로 선정된 업체는 계약 체결시 대표자가 서명하여 제출하여야 합니다.
14. 기타사항
가. 접수(제출)기한을 준수하지 않은 서류는 인정하지 않습니다.
나. 사업수행능력평가서 작성 및 제출에 따른 비용은 별도 지급하지 않습니다.
다. 평가자료는 우리 구에서 교부한 서식에 의거 사실대로 작성·제출하여야 합니다.
라. 본 안내서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및 본 용역의 입찰안내서에서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
마. 평가자료에 허위가 발견될 시는 입찰참가자격 제한, 낙찰취소 및 계약이 해지됩니다.
바.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는 사전에 반드시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등의 입찰관련 법령,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공공기관 및 조달업체 이용약관,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 특별유의서, 서울특별시 용역계약 특수조건 등을 숙지하고 입찰에 참여하여야 하며 이를 숙지하지 못한 책임은 입찰 참가자에게 있습니다.
사. 입찰 결과에 대한 정보는 조달청 국가종합전자시스템 홈페이지(http://www.g2b.go.kr)의 입찰정보를 이용하시기 바라며, 계약 관련 자료는 관악구청 홈페이지(http://www.gwanak.go.kr) ⇒ 행정정보 ⇒ 계약입찰 ⇒ 계약관련서류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아. 조달청 국가종합전자시스템 장애로 인하여 예정된 입찰 집행이 어려운 경우 입찰을 취소 및 연기할 수 있으며, 연기의 공고는 조달청 국가종합전자시스템 홈페이지(http://www.g2b.go.kr)의 연기공고 게재에 의합니다.
‣ 입찰 등 계약에 관한 사항 : 관악구청 재무과 차현승 주무관(☎ 879-5361)
‣ 사업수행능력평가 및 과업내용에 관한 사항 : 관악구청 건축과 김은경 주무관(☎ 879-6428)
‣ 전자입찰이용에 관한 사항 :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콜센터(☎ 1588-0800)
위와 같이 공고합니다.
2025년 4월 28일
관악구 (분임)재무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