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안요청서
사 업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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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전동차 대차 내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 전동기의 적용 설계 및 폐대차 활용 시작 대차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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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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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한국교통대학교 산학협력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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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3.
* 제안서 및 규격관련 문의처
소속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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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 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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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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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화번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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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운전 시스템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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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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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 찬 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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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1-460-0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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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용역 개요
1. 일반사항
과 업 명 : 기존 전동차 대차에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 전동기의 적용 설계 및 폐대차 활용 시작 대차 제작
기 간 : 계약일로부터 2025년 11월 28일까지
예 산 : 240,000천원 (부가가치세 포함)
계약방법 : 협상에 의한 계약
2. 과업목적
❍ 본 용역에서 해당 결과물은 기존 전동차 대차에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 전동기의 적용 설계 및 폐대차 활용 시작 대차 제작 1set.
❍ 기존 전동차 대차에 개발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 전동기의 적용 설계 및 폐대차 활용 시작 대차 제작을 통하여 기존 전동차 대차에 대한 개발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 전동기의 실질적인 적용성을 검증하고 향후 개발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 전동기의 철도차량용 추진시스템으로 채용을 위한 연구 기반 기술 확립.
3. 주요과업내용
❍ Ⅲ. 과업지시서 참조
Ⅱ. 과업수행의 세부 절차
1. 입찰참가 신청
❍ 입찰에 참가하고자 할 경우에는 제안서 서식(‘별첨 2’참조)을 작성하여 나라장터(e-발주시스템)에 전자적으로 제출하여야 한다.
2. 과업수행내용
❍ 계약자는 계약일로부터 10일 이내에 다음 사항이 포함된 ‘사업수행세부계획서’를 국립한국교통대학교 산학협력단(이하“산단”)으로 제출하고 산단의 승인을 얻어 용역을 시작한다.
- 과업수행 방향 및 방법
- 보안각서 [‘별첨 1’ 참조]
- 과업 내용 및 세부수행계획표
- 각 분야별 참여 전문인력 및 조직편성표
- 산출내역서
❍ 계약자는 용역수행 중 변동사항이 있을 시에는 실정에 맞게 계획을 변경하고 수요 기관에 통보하며, 중요사항에 대하여는 수요 기관의 사전승인을 받아야 한다.
❍ 계약자는 본 용역사업 수행기간 중 수요 기관의 요청이 있을 경우 수행상황을 보고하여야 한다.
❍ 본 용역의 결과물(결과보고서 및 시작대차 1set))은 계약만료일이 되기 전까지 제출 및 납품을 하여야 한다.
3. 보안사항
❍ 계약체결 후 10일 이내에 계약수행주체의 대표 및 용역과제 참여자의 보안각서(‘별첨 1’참고)를 제출한다.
❍ 과업수행과정에서 수집된 모든 자료는 보안시설을 갖춘 보관함에 보관하여야 하며, 위의 자료를 수요 기관의 사전 승인 없이 다른 분야에 사용하거나 타인에게 제공해서는 아니 된다.
❍ 기타 보안과 관련되는 사항은 수요 기관의 요구에 따라야 한다.
4. 과업변경 및 조정
❍ 과업기간 중 과업내역에 명기하지 아니한 경미한 부분에 대하여는 상호 협의하여 이행하여야 한다.
❍ 과업기간 중 계획 변경사항이 있을 시에는 실정에 맞게 변경하되 중요사항에 대하여는 수요 기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 계약자는 용역수행 중 참여인력, 연구비 등의 변동사항이 있을 시에는 반드시 사업 종료 20일 전까지 수요 기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5. 하자의 책임
❍ 계약자는 최종 결과물로 제출된 최종보고서 등의 하자로 인하여 국가에 손실이 초래되었을 때 이에 대한 책임을 지고 손해배상을 하여야 한다.
6. 성과품
❍ 계약 상대자는 2종의 성과물을 포함하는 결과보고서를 제출해야 함.
1) 기존 전동차 대차에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 전동기의 적용 설계 결과 보고서 1부, 전자문서 1copy.
2) 폐대차 활용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 전동기 적용 시작 대차 1set.
Ⅲ. 과업지시서
2-1. 해당 결과물의 필요성
가. 본 과업에서 해당 결과물은 기존 전동차 대차에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 전동기의 적용 설계 보고서와 폐대차 활용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 전동기 적용 시작 대차 1set 제작이다.
나. 기존 전동차 대차에 개발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 전동기의 적용 설계 및 폐대차 활용 시작 대차 제작을 통하여 기존 전동차 대차 장치에 대한 개발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 전동기의 실질적인 적용성을 검증하고 향후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 전동기의 철도차량용 추진시스템으로 채용을 위한 연구 기반 기술 확립.
2-2. 세부 목표
가. 본 과업인“기존 전동차 대차에 개발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 전동기의 적용 설계 및 폐대차 활용 시작 대차 제작”의 과업범위는 다음과 같다.
1) 기존 전동차 대차에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 전동기의 적용 설계
2) 폐대차 활용 시작 대차 제작 1set
3. 일반지침
3-1. 일반사항
가. 본 과업지시서는 “기존 전동차 대차에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전동기의 적용 설계 및 폐대차 활용 시작 대차 제작”업무 수행 시 준수해야 할 일반적인 사항을 정한다.
나. 본과업 수행 시 계약 대상자는 본과업지시서와 제반 관계 법령, 규칙에 따라 본 과업을 성실히 수행하여야 한다.
다. 과업 수행 완성의 의무
1) 과업 대상자는 과업 지시서에 따라 성실히 과업을 수행하여야 하며, 과업 지시서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이라도 과업 수행에 필요한 사항은 대안을 제시하여 한국교통대학교와 충분히 협의하여 본과업을 수행하여야 한다
라. 연구책임자의 선정
1) 계약 대상자는 국내외의 대차시스템 설계 및 제작에 경험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를 연구책임자로 선임하고, 연구책임자는 본 과업 수행에 따른 한국교통대학교의 지시 사항의 수행, 보고, 협의 등을 대행하게 하며, 본과업 수행중 한국교통대학교에 제출하는 각종 성과물을 상세히 검토 확인 후 서명·날인해야 한다.
마 각종 자료관리, 제출 협조
1) 계약 대상자는 본 과업 수행 중 본 과업과 관련하여 생산된 모든 자료를 과업 종료와 동시에 한국교통대학교에 제출하여야 한다.
2) 계약 대상자는 본 과업에 필요한 자료를 한국교통대학교에 요구할 수 있으며 한국교통대학교는 필요한 자료를 대여해 줄 수 있다.
3) 한국교통대학교가 대여한 자료를 타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으며, 과업 종료와 동시에 반환하여야 한다.
바. 기술자의 투입
1) 계약 대상자는 본 과업을 완벽하게 수행하기 위하여 해당 분야의 충분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 기술자를 투입하여야 한다.
2) 계약 대상자는 본 과업 수행 도중 본 과업을 원활히 수행하지 못하여 한국교통대학교가 교체를 요구하는 기술자에 대하여 교체의 필요성이 있다고 객관적으로 인정되면 즉시 교체하여야 한다.
3) 계약 대상자는 기 투입된 기술자를 계약자의 사정에 의하여 교체할 경우 사전에 서면으로 한국교통대학교에 통보하여야 한다.
사. 과업의 착수 보고 및 기간
1) 계약 대상자는 계약체결 후 15일 이내에 착수보고를 하고, 공정 50%, 90% 진행 단계에서 수행 중인 과업에 대하여 중간 검토를 받아야 하며 지적사항을 보완하여 이를 최종 결과물에 반영하여야 한다.
2) 과업 기간은 계약 완료 시점부터 180일 이내로 하며, 불가항력적인 사유 및 통념상으로 인정되는 부득이한 사유가 발생하여 예정 과업 기간이 지연될 경우는 한국교통대학교의 승인을 얻어 기한 연기를 할 수 있다.
아. 지적 소유권의 관계
1) 계약 대상자는 본 과업 수행을 위하여 제 3자의 지적 소유권을 침해하여서는 안 되며, 동 행위로 인하여 피해 당사자로부터 손해배상 청구 소송이 제기되면 계약 대상자는 피해자 측에 배상하고 한국교통대학교를 상대로 한 민, 형사상의 모든 청구권을 포기하겠다는 합의서를 제출하며 동 합의서 제출 시까지 과업 대금의 지급을 유보한다.
자. 본 용역 과업 수행자는 과업 완료 후에라도 본 과업과 관련하여 필요 시 자문에 응한다.
차. 기타사항
1) 본 과업에 종사하는 자는 과업 수행에 대한 보안책임이 있으며 보안 규정을 준수하여야 한다.
2) 과업 수행과 관련한 세부추진 일정 및 현지조사 계획 등에 대하여 한국교통대학교와 사전에 긴밀한 협의 후 수행하여야 한다.
하. 안전 및 보완관리
1) 과업 수행 기관은 수행 인원 및 장비의 운용에 있어 적절한 관리와 통제로 안전사고를 예방하여 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하여야 한다.
2) 본 과업과 관련된 모든 자료는 한국교통대학교의 승인 없이 소유, 복사 또는 유출할 수 없다.
3-2. 특이사항
가. 과업지시서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한국교통대학교와 협의하여 결정하여야 한다.
나. 연구결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 사안에 대해서는 한국교통대학교와 협의를 거쳐 결정하여야 한다.
4. 세부과업내용
4-1. 과업의 개요 및 내용
가. 기존 전동차 대차에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 전동기의 적용 설계를 통해 윤축에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 전동기의 장착성 및 조립성을 확인하고, 기존 전동차 대차시스템 내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 전동기의 취부에 대한 인터페이스 검토를 수행하므로서 기존 대차프레임과의 장착 호환성 검증 및 대차 내 타 부품과의 간섭이 발생하지 않도록 설계 과업을 수행한다.
나. 상기 기존 전동차 대차에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 전동기의 적용 설계에 의거 기존 전동차용 폐대차를 활용한 시작 대차를 제작 조립함으로서 기존 전동차용 대차에 대한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 전동기의 장착성 및 조립성을 검증하는 과업을 수행한다.
다. 도시철도차량의 대차 내 추진 구동장치는 차량의 안전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아주 중요한 구성품이다. 따라서 도시철도차량의 하중조건을 근거로 대차 내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전동기를 지지하는 관련 구성품에 대한 강도적인 안전성을 확보한다.
라. 폐대차 활용 시작 대차 제작 시 폐대차를 사전 현차조사를 통하여 시작대차 구성품 제작 및 조립 단계에서 교체 및 필요 부품을 확인하고 대차의 수정부위를 제시한다.
4-2. 과업의 범위
가. 기존 전동차 대차에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전동기의 적용 설계
나. 폐대차 활용 시작 대차 1set
4-3. 과업의 세부 내용
4-3-1. 대차 운송 및 부품 분류
가. 대차 운송
1) 한국교통대학교는 그림 1에 나타난 기존 전동차용 폐대차(이하“대차”라 한다)를 본 과업에 활용하고자 계약자에게 제공.
2) 계약자는 한국교통대학교가 지정하는 장소에 있는 대차를 계약자의 작업장으로 운송.

그림 1. 기존전동차용 폐대차 사진
나. 대차 부품 분류
1) 대차에 대한 대차 특성, 구조, 주요 제원 그리고 주요 부품 사양에 대한 검토 및 분석 수행.
2) 대차를 완전 분해 후 대차의 부품을 설계 변경으로 제작 또는 수정하는 부품, 재사용 부품, 기능 저하 또는 손망실로 인한 교체 부품등으로 분류하여 리스트를 작성하고 한국교통대학교에 제출 및 협의하여승인을 득함.
3) 설계 변경으로 제작하는 부품은 하기 4-3-2항에서 수행된 상세 도면에 의거 제작 또는 수정하고, 또한 기능 저하로 인한 교체 부품이나 손망실로 인한 교체 부품은 기존 대차에 적용된 부품과 동일한 형상 및 사양으로 제작.
4-3-2.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 전동기 적용 설계
가.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 전동기 구조 검토 및 분석
1) 하기 그림 2는 차축에 조립된 윤축 직접 구동방식인 210kW급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 전동기이며, 그 구조에 대한 검토 및 분석 수행.

그림 2. 차축에 조립된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전동기 구조
나.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 전동기 적용 윤축 설계
1) 상기 그림 2.에 나타난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 전동기와 인터페이스 검토를 수행하여 윤축에 대한 상세설계 수행.
2)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 전동기 조립 부위의 차축경은 최소 190mm이며, 차축에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전동기의 조립 및 분해를 고려한 윤축 기본설계 및 상세설계 수행.
3) 계약자는 상기의 윤축 기본설계 및 상세설계 설계 도면을 한국교통대학교에 제출하여 협의 후 승인을 득함.
다.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 전동기 적용 대차프레임 설계
1) 상기 그림 2에 나타난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전동기의 구조 및 형상에 맞게 대차프레임에 설치 Lay Out 검토 수행.
2)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 전동기와 대차프레임과의 연결구조 및 장착성에 대한 인터페이스 검토.
3)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 전동기와 대차프레임사이의 연결장치에 대한 안전성 확보.
4)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 전동기와 대차프레임과의 연결구조 조립도 및 구성품 상세설계 수행.
5) 계약자는 상기 수행한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 전동기와 대차프레임과의 연결구조 조립도, 상세도면 그리고 안전성 확보 자료를 한국교통대학교에 제출 및 협의하여 승인을 득함.
라. 대차 조립도 및 상세도 작성
1) 상기 그림 1에 나타난 대차를 기본으로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 전동기가 적용된 대차 조립도 작성.
2) 대차의 주요 구성품인 대차프레임, 윤축, 액슬박스 등 주요 구성품에 대한 조립도 작성.
3) 상기 4-3-1항에서 조사 검토한 자료를 근거로 수정이나 제작이 요구되는 구성품에 대한 상세 제작도 및 사양 작성.
4) 계약자는 상기 수행한 대차 조립도, 주요 구성품 조립도 그리고 수정이나 제작 부품에 대한 상세 도면을 작성 후 한국교통대학교에 제출하여 협의 후 승인을 득함.
4-3-3. 대차 주요 부품
가. 대차프레임
1) 대차프레임은 한국교통대학교에서 제공하는 것으로 사용하되, 필요하다면 상기 4-3-2항에서 수행된 상세 도면에 의거 수정작업 수행.
2) 간섭이 발생되는 각종 부위를 상세 수정 도면에 의거 제거하는 작업을 수행하고, 추가 구성품에 대한 용접 작업을 위하여 표면을 매끈하게 그라인더 작업 수행.
3) 대차프레임의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 전동기 연결장치의 취부용 부품을 4-3-2항에서 수행된 상세 도면에 의거 제작하고, 대차프레임 용접 도면에 의거 대차프레임에 용접 취부하고 용접면에 대한 그라인딩 작업을 실시.
4) 상기 작업 후 대차프레임에 용접된 부품에 대한 면가공 및 홀가공 작업을 실시.
나. 윤축
1) 차축은 도시철도차량의 최대 하중조건에 맞는 조건과, 운행 시 발생되는 충격하중에 충분히 견딜 수 있는 강도 및 강성을 확보하고, 제작은 한국철도표준규격(KRS 2240-2192)에 따르며 상세 사항은 상기 4-3-2항에서 수행한 상세설계 도면에 의거 제작.
2) 일체형 압연 차륜은 직경이 860mm로서 제작은 한국철도표준규격(KRS 2242-2107)에 따르며, 형상은 상기 4-3-2항에서 수행한 상세설계 도면에 의거 제작.
3)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 전동기가 조립된 차축에 차륜을 상기 4-3-2항에서 수행한 윤축 조립 도면에 명기된 압입 톤수로 강제 압입 실시.
다. 축상
1) 축상은 1차 지지장치를 통해 대차 프레임에 연결되며, 또한 차량용 베어링으로 차축을 지지하는 구조로서, 필요한 경우 4-3-2항에서 수행한 축상 도면에 의거 제작.
2) 차량용 베어링은 먼지나 이물질이 침투하지 않도록 최대한 밀봉되는 구조의 원통형 로울러 베어링(Cylindrical Roller Bearing) 형식을 사용하고, 기존 대차의 축상 베어링과 동일한 사양으로 적용.
라. 지지장치 및 완충장치
1) 각 지지장치는 차체의 높은 안정성과 유연한 주행특성을 유지하는 제품으로 사용하고, 1차 지지장치는 고무스프링으로 하고 2차 지지장치는 공기스프링 적용.
2) 1차 지지장치는 고무스프링의 하나인 코니칼 본디드 형식으로서, 형상이나 사이즈 및 특성은 기존 대차의 제품과 동일한 사양으로 적용
3) 공기스프링은 대차 프레임의 양측에 각각 하나씩 설치되며, 형식은 벨로즈와 탄성패드의 비상스프링의 구조로서, 형상이나 사이즈 및 특성은 기존 대차의 제품과 동일한 사양으로 적용
4) 레밸링 밸브는 대차 프레임과 차체사이에 설치되어 차체 높이를 자동으로 조정하는 제품으로서, 형상이나 사이즈 및 특성은 기존 대차의 제품과 동일한 사양으로 적용
마. 견인장치
1) 견인 및 제동력은 차체에 직결된 중심 핀(Center Pivot)이 센타피봇블록에 결합되어 차체에 전달되는 구조로서, 필요한 경우 4-3-2항에서 수행한 견인장치 도면 및 사양에 의거 구성품 제작.
2) 완충장치는 대차 프레임과 차체사이에 설치되어 차체의 유동을 완화하는 제품으로서, 형상이나 사이즈 및 특성은 기존 대차의 제품과 동일한 사양으로 적용.
3) 견인장치는 수평, 수직이동 및 대차 회전에 제한이 없는 구조이며, 차체의 이상 상승시 차체의 상승력을 지지하는 이상상승 방지장치를 기존 대차와 동일한 방식으로 적용
바. 구동장치
1) 구동장치는 상기 그림 2에 나타난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 전동기가 적용되어 대차에 구동기어 없이 전동기가 차축을 직접 구동하는 방식으로 대차의 차축에 직접 설치 조립되는 구조.
2) 구동장치는 운행 중 취부 볼트 파손시에도 대차에서 분리되지 않는 방식의 구조 적용.
4-3-4. 대차 조립
가. 상기 주요 구성품을 구매 또는 제작 후 각 구성품 조립 즉 윤축 조립, 축상 조립, 지지장치 조립 그리고 견인장치 조립에 대한 상세 절차서 대차 조립절차서를 작성하여 한국교통대학교에 제출 및 협의 후 승인을 득함.
나. 대차 구성품 조립 및 완성 대차 조립 시 상기 작성한 조립절차서에 의거하여 대차 조립작업 수행
4-3-5. 도장
가. 대차프레임 및 각종 주요 부품의 색상은 블랙(N1.5)으로 도장작업 실시
나. 대차프레임 및 각종 주요 부품의 기계 가공면은 마스킹을 하고, 표면에 묻은 이물질이나 녹을 제거하기 위한 쇼트작업을 한 후 도장작업 실시
4-3-6. 완성대차 롤라리그시험 지원
가.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 전동기가 적용된 대차의 주행안정성을 평가하는 롤라리그시험은 궤조륜의 run out 조정, 궤조륜간 궤간 조정, RMU의 alignment 조정 그리고 윤중 측정 등 사전 준비 작업 및 시험 기간이 장시간 소요되면서 많은 전문적인 경험이 요구됨.
나. 따라서 대차의 롤라리그시험을 과업 기간 내 원만히 성공적으로 완료하기 위하여 롤러리그시험 지원 실적 및 경험이 많은 업체의 적극적인 참여가 요구됨.
5. 성과물 제출
가. 과업 성과물은 하기와 같다.
1) 기존 전동차 대차에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전동기의 적용 설계 및 제작 보고서 : hard copy 1부, 전자 파일 1copy
2)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 전동기 적용 시작 대차 완성품 : 1set
Ⅳ. 제안서 제출 및 작성
1. 입찰참가 자격
❍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시행령 제12조 및 동법 시행규칙 제14조의 규정에 의한 경쟁입찰 참가자격을 갖춘 자(기관)
❍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입찰참가자격등록규정에 따른 입찰코드는 제한하지 않음
❍ 기타 사항은 공고문 참조
❍ 기타 사항은 공고문 참조
2. 제안서 제출
❍ 제출서류
- 정량적 제안서 1식([별첨 3], [별첨 4], [별첨 5] 참조)
- 제안서 1식
- 참고자료 1식(참고자료가 있는 경우)
- 기타 조달청 입찰공고 참조
❍ 제안서 접수마감 : 공고문에 의함
❍ 제출방법 : 나라장터(e-발주시스템) 이용하여 온라인 제출
3. 제안서의 효력
❍ 제출된 제안서의 내용은 변경할 수 없으며, 추후 사업자 선정 시 계약조건의 일부로 간주함
❍ 제안서에 제시된 내용은 계약서에 명시되지 않더라도 계약서와 동일한 효력을 가짐
※ 단 계약서에 명시된 내용의 경우에는 계약서의 내용을 우선
❍ 수요 기관은 필요시 과업 추진사항에 대하여 추가과업 또는 추가 자료를 요청할 수 있으며, 제출된 자료는 제안서와 동일한 효력을 가짐
❍ 제안서의 모든 기재사항은 객관적으로 입증할 수 있는 관련서류를 첨부해야 함
4. 제안서 작성 방법
❍ 제안요청서의 목차 및 내용은 평가표 및 평가기준을 따라야 함
❍ 나라장터를 통해 제출하는 제안서류 일체는 PDF파일 형식으로 제출하여야 한다.
❍ 제안서에 사용된 영문약어는 그에 관한 해설을 제시하여야 함
❍ ‘추가 제안사항’이 있는 경우 제안서 목차에 포함하거나 별도 항목으로 작성할 수 있으며, 없는 경우는 “해당 없음”으로 표기함
❍ ‘~이 가능하다’, ‘~을 제공할 수 도 있다’, ‘~을 고려하고 있다’ 등 모호한 표현은 실행할 의지가 없거나 실현될 가능성이 없는 것으로 간주함
❍ 시간, 거리, 금액과 같이 물리적 또는 경제적 단위 등 계량화 가능한 것은 계량적으로 표기하여야 함
❍ 제안서에 누락되거나, 제안된 내용만으로는 진위를 확인할 수 없는 경우, 당해 제안내용은 없는 것으로 판단함
❍ 제안자는 자기가 다른 제안자에 비하여 비교우위에 있는 기술 및 서비스가 있을 경우 추가하여 기재할 수 있음
5. 제안서 제출시 유의사항
❍ 제안내용에 대한 확인을 위하여 추가자료 요청 또는 현지실사를 할 수 있으며, 입찰참가자는 이에 응하여야 함
❍ 제안서의 모든 내용은 객관적으로 입증할 수 있어야 하며, 그 내용이 허위로 확인될 경우 또는 과학원의 입증요구에 입증하지 못하는 경우는 평가대상에서 제외함
❍ 제안서는 A4 종규격 흑백으로 작성하며 총 분량은 표지, 간지, 목차, 별지 등을 제외하고 100페이지 이내로 한다.
❍ 과제 수행 완료 후 사업 수행결과가 불량한 경우 향후 제안요청기관의 사업 참여에 제한 받을 수 있음
❍ 제출된 제안서의 기재 내용은 발주처가 요청하지 않는 한 제안자가 임의로 수정․보완할 수 없음
❍ 계약체결 이후라도 제안서의 내용이 허위로 밝혀지거나 제안한 내용을 이행하지 못할 경우 수행자는 그로 인한 발주처의 일체의 손해를 배상하여야 함
Ⅴ. 낙찰자 선정방법 및 평가지침
1. 선정방식 및 절차
❍ 입찰방법: 제한경쟁
❍ 낙찰자 결정방법: 협상에 의한 계약 체결
❍ 제안서 기술평가(80%)와 입찰가격 평가(20%)를 종합평가한 결과 고득점순에 따라 협상 순위를 결정함. 다만, 제안서 평가결과 기술능력 평가점수가 배점한도의 85%(68점) 미만은 협상대상에서 제외됨
2. 제안서 평가 개요
❍ 평가위원이 제안서 평가지침에 따라 제출된 제안서 평가 및 제안서 발표 평가를 하며, 평가 후에는 제안서 평가표 작성
❍ 평가위원은 총 5인 이상으로 구성하여 기술평가를 실시
❍ 평가위원의 평가점수 중에서 최고 및 최저점수를 제외한 나머지 점수를 합산, 평균하여 최종점수를 산출
3. 평가위원회 구성
❍ 평가위원 선정기준
- 평가위원은 최대한 공정성과 전문성을 고려함
❍ 기술평가위원회 구성: 제안요청서 접수 후 최종확정
4. 제안서 평가방법
❍ 기술능력평가(80점)와 가격평가(20점) 결과를 합산하여 고득점 순으로 선정
* 기술능력평가점수가 배점한도의 85%(68점) 미만인 응찰자는 협상대상에서 제외함
❍ 동점 시 처리방침
- 기술점수 및 가격점수 합산한 점수를 2인 이상이 동일하게 획득한 경우, 기술점수가 높은 자를 우선으로 하고, 기술점수도 동일한 경우에는 세부평가항목중 배점이 큰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얻은 자를 우선으로 함
5. 평가항목 및 배점한도
평가 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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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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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 평가 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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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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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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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능력
평가
(80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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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량적평가
(20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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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3년간 동일(유사) 용역 수행 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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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3년 동안 철도차량 대차 설계 또는 대차 관련 부품 제작 실적
※ 실적증명서 첨부
※ 부가세 포함한 금액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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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억원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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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10
|
3억원∼3.5억원
|
8
|
2억원∼3억원
|
6
|
1억원∼2억원
|
4
|
1억만원 미만
|
2
|
● 최근 3년 동안 철도차량 대차 롤라 리그시험 지원 실적
※ 실적증명서 첨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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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건 이상
|
10
|
10
|
3건
|
8
|
2건
|
6
|
1건
|
4
|
0건
|
2
|
소 계
|
20
|
정성적 평가
(60점)
|
제안 개요
|
● 과업의 목적, 내용 등에 대한 이해도
● 과업 범위의 정확성 및 객관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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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우 우수
|
10
|
10
|
우수
|
8
|
보통
|
6
|
미흡
|
4
|
매우 미흡
|
2
|
과업 수행
계획
및 전략
|
● 과업 수행 계획에 대한 타당성
● 과업 추진 세부 방안의 전략에 대한 구체성
|
매우 우수
|
20
|
20
|
우수
|
16
|
보통
|
12
|
미흡
|
8
|
매우 미흡
|
4
|
과업 수행 세부 내용
|
● MG-PMSM의 대차 장착 설계에 대한 구체성
● MG-PMSM의 대차 장착 구조에 대한 안전성
|
매우 우수
|
25
|
25
|
우수
|
20
|
보통
|
15
|
미흡
|
10
|
매우 미흡
|
5
|
과업 수행
일정 계획
|
● 과업 수행 일정계획 수립 및 일정 관리 방안
|
매우 우수
|
5
|
5
|
우수
|
4
|
보통
|
3
|
미흡
|
2
|
매우 미흡
|
1
|
소 계
|
60
|
입찰가격
평가
(20점)
|
입찰가격
|
기획재정부 계약예규
제471호 적용
|
협상에 의한 계약 체결기준
|
20
|
20
|
소 계
|
20
|
합 계
|
100
|
6. 평가채점 기준
❍ 기술능력은 발주처 내·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위원회가 평가함
- 기술능력평가는 각 위원의 점수 중 최고 및 최저 점수를 뺀 나머지 점수를 합산, 평균하여 산정(소수점 이하 다섯 번째 자리에서 반올림)
❍ 낙찰자는 우선순위에 따라 기술 및 가격 협상을 실시하여 결정함
- 관련 세부사항은 기획재정부 계약예규 제471호(협상에의한계약체결기준)에 따름
❍ 제안서에 기재된 내용 이외의 자료는 평가대상에서 제외
Ⅵ. 유의사항
❍ 제안자는 본 사업에 대한 제반사항을 사전에 충분히 숙지하고 제안에 임한 것으로 간주함
❍ 계약된 업체의 제안서는 본 제안요청서와 함께 계약서의 일부로 함
❍ 제출된 제안서의 내용은 발주처의 요청이 없는 한 변경할 수 없으며, 제안요청서, 제안서, 계약서 등의 내용이 상이할 경우 발주처의 해석에 따름
❍ 본 제안요청서 및 이후 제안서 제출까지 발생하는 모든 사안에 대하여 대외비로 취급하여야 하며, 제안서와 관련하여 제출된 모든 문서에 대해 심의평가를 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외부 타 기관에 공개하지 않음
[별첨 1] 보안각서 1부.
[별첨 2] 제안서 서식 1부.
[별첨 3] 입찰참가업체 소개서 1부.
[별첨 1]
보 안 각 서
본인은 2025년도 한국교통대학교 산학협력단 용역을 수행함에 있어 다음 사항을 준수할 것을 엄숙히 서약한다.
사업명 :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전동기 적용 시 대차 윤축-차륜 구조 기본설계
1. 본 용역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알게 된 일체의 연구기밀에 대하여 용역 수행중은 물론 종료 후에도 한국교통대학교 산학협력단장의 허락 없이 자신 또는 제3자를 위하여 사용하지 아니한다.
2. 본 용역의 추진성과가 적법하게 공개된 경우라고 하여도 미공개 부문에 대하여 앞에서와 같이 비밀유지 의무를 준수한다.
3. 본 용역이 완료되거나 용역을 수행할 수 없게 된 경우, 그 시점에서 본인이 보유하고 있는 연구기밀을 포함한 관련 자료를 즉시 산학협력단에게 반납하며 앞에서와 같이 비밀유지 의무를 준수한다.
4. 한국교통대학교 국가연구개발사업 보안관리규정을 항상 명확히 숙지하고 정확히 준수한다.
5. 상기 서약을 지키지 못한 경우 관련 법규에 따라 책임을 진다.
서약자
|
소속
|
직급
|
생년월일
|
|
|
|
성 명 (인)
|
|
|
|
생년월일
|
|
|
|
성 명 (인)
|
|
|
|
생년월일
|
|
|
|
성 명 (인)
|
|
|
|
생년월일
|
|
|
|
성 명 (인)
|
|
국립한국교통대학교 산학협력단장 귀하
|
[별첨 2] 제안서 서식
|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전동기의 기존 전동차 대차애 대한
적용 설계 및 폐대차 활용 수정대차 제작
제 안 서
|
|
2025. . .
제안서 목차 및 작성내용
작성목차
|
작 성 내 용
|
비고
|
Ⅰ. 제안 개요
|
- 본 과업의 내용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본 제안의
목적, 과업 수행 범위의 정확성 및 객관성 등을 기술
|
|
Ⅱ. 제안 업체 현황
|
1. 연혁 및 일반 현황
|
- 일반 연혁 및 주요 연혁
- 조직 및 인력현황, 사업 수행 참여자의 경력 등을 기술
|
|
2. 주요 과업 내용 및 관련 사업 실적
|
- 최근 3년 동안 철도차량 대차 설계 또는 대차 관련 부품 제작 실적
|
|
- 최근 3년 동안 철도차량 대차 롤라리그(주행안정성)시험 지원 실적
|
Ⅲ. 과업 수행 계획 및 수행 능력
|
1. 과업 수행 계획 및 전략
|
- 과업 수행 계획에 대한 타당성
- 과업 추진 세부 방안의 전략에 대한 구체성
|
|
2. 과업 수행 세부 내용
|
- MG-PMSM의 대차 장착 설계에 대한 구체성
- MG-PMSM의 대차 장착 구조에 대한 안전성
|
|
3. 과업 수행 일정 계획
|
- 과업추진 일정계획 수립 및 일정관리 방안
|
|
Ⅳ. 소요예산
|
- 과업 추진을 위한 항목별 세부 추진예산
|
|
Ⅴ. 기타 제안사항
|
- 본 과업의 성공적 수행을 위한 제안사항
|
|
Ⅵ. 과업추진에 대한 문제점 및 대책
|
- 본 과업 추진에 대한 문제점 및 대책(해결방안)
|
|
※ 상기 제안서 목차 및 작성 내용에 준하여 작성하되 행사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추가 또는 변경가능
[별첨 3]
입찰참가업체 소개서(일반 현황 및 연혁)
회 사 명
|
|
대 표 자
|
|
사 업 분 야
|
|
주 소
|
|
전 화 번 호
|
|
팩 스
|
|
회사설립년도
|
|
회사총자본금
|
|
총 종업원 수
|
|
해당부문 종사기간
|
|
주 요 연 혁
|
과 업 명
|
발 주 처
|
|
|
|
|
|
|
|
|
|
|
|
|
|
|
|
|
|
|
|
|
|
|
|
|
상기 내용은 사실과 다름없음을 증명 합니다.
년 월 일
대 표 자 : (인)
국립한국교통대학교 산학협력단장 귀하
|
[별첨 3-1호 서식]
참여인력․기술자 보유현황
성명
|
나이
|
전공
|
담당업무
|
담당분야
재직기간
|
비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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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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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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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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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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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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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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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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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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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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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
|
|
|
|
|
|
|
※ 1. 참여인력 재직증명서 원본, 기술자격증 사본 각 1부 첨부
2. 정규인원은 공고일 이전 당해업체에 소속된 인력에 한함
3. 상시근로자 증빙서류 : 4대 보험 가입사실 확인서류
예시) 국민연금사업장 가입자 증명, 건강보험증 사본 등
[별첨 3-2호 서식]
재정상태 확인서(최근 3년간)
회사명 : ㈜인피닉스
1. 재정규모
(단위 : 천원)
|
구 분
|
2022년
|
2023년
|
2024년
|
1. 총자산
|
|
|
|
2. 자기자본
|
|
|
|
3. 유동부채
|
|
|
|
4. 고정부채
|
|
|
|
5. 유동자산
|
|
|
|
6. 당기순이익
|
|
|
|
7. 매출원가
|
|
|
|
8. 총매출액
|
|
|
|
9. 자기자본 비율(%)
(자기자본/총자산)
|
|
|
|
10. 유동비율(%)
(유동자산/유동부채)
|
|
|
|
주) 결산공고 되었거나 자체 보고된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등은 관할세무서 또는 공인회계사의 확인을 받아 첨부하여야 함
2. 제안사의 신용도
2022. 1월부터 공고일 현재까지 입찰참가 제한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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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 고
|
제재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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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한사유
|
제한기간
|
해당 없음
|
해당 없음
|
해당 없음
|
|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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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1. 2021. 1월부터 공고일 현재까지 입찰참가 제한여부를 기재하되, 허위로 기재하거나 누락시켜서는 아니 되며 평가 후라도 허위 또는 누락이 판명될 시는 제안서 평가를 무효화 함
2. 입찰참가 제한이 없는 경우는 상기 양식에 “해당 없음” 이라고 기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