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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고번호 R25BK00887065-000 공고일시  2025/06/05 10:50
공고명 2025년 서·논술형 문항 개발 선도교원 양성 연수
공고기관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수요기관 전라북도교육청
공고담당자 정소정(☎: 063-239-3597) 과업설명 제한여부
입찰방식 전자시담 계약방법 수의계약
용역구분 국제입찰구분  
 
2. 입찰일시
입찰개시일시 2025/06/05 11:00 과업설명일시
공동협정서마감일시   PQ신청서 신청기한
참가신청 신청기한    
입찰(투찰)마감일시 2025/06/09 10:00 개찰(입찰)일시 2025/06/09 11:00
 
3. 입찰금액
기초금액
0 원
   
배정예산
64,229,000 원
   
추정가격
64,229,000 원
낙찰하한율
-
 
4. 입찰공고서 원문
 

제 안 요 청 서



 




사 업 명

2025년 서·논술형 평가문항 개발 선도교원 양성 연수

발주기관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2025. 5.



                                                    




구 분

소 속

담당부서

전화번호

용역내용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중등교육과

239-3327

입찰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재무과

239-3597

목 차

 

 

사업 개요                                                                     1

 

 

Ⅱ 사업자 선정 및 계약 관련 사항                                         2

 

 

Ⅲ 과업 이행 요청 내용                                                       6

 

 

Ⅳ 제안서 작성 지침 및 제출 서류                                       12

 

 

Ⅴ 제안서 평가기준 및 방법                                               14

 

※ 별첨[1~3]                                                                   16

 

 

Ⅵ 서식                                                                          20

 

2025년 서·논술형 평가문항 개발 선도교원 양성 연수

제 안 요 청 서

 


 사업 개요

1. 과업명: 2025년서·논술형 평가문항 개발 선도교원 양성 연수

2. 과업기간: 계약체결일~2025. 12. 12.(결과 및 정산보고)

3. 과업내용

  가. 연수시간: 직무연수 30시간

  나. 연수기간: 2025. 6.~7.

  다. 연수대상: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소속 교사 30명(예정인원)

  라. 연수방법

    1) 3개 영역(과목) 총 3개 분반 운영

    2) 비대면(실시간) 6시간

    3) 대면(소규모 분반 집중 실습 방식) 24시간

  마. 연수장소: 대학교, 수련원, 리조트 등

  바. 연수내용: 서·논술형 문항개발 관련 이론 및 실습 등

4. 추진일정(안)

  가. 입찰공고(나라장터 및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홈페이지): 2025. 5월중

  나. 입찰참가등록 및 제안서 접수: 2025. 5월 중

  다. 제안서 평가(평가위원회): 2025. 5월 중

  라. 입찰적격자 선정 및 통보: 2025. 5월 중

  마. 계약체결: 2025. 5월 중

5. 예산액: 금64,229,000천원(부가가치세 포함)

 사업자 선정 및 계약 관련 사항

1. 사업자 선정방법

  가. 기본 방침

    1) 객관적이고 공정한 기준과 절차를 적용

    2) 사업자에게 경쟁 방식 참여 기회 부여를 통한 우수 연수 사업자 선정

  나. 적용 규정

    1)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대통령령]

    2) 지방자치단체 입찰 시 낙찰자 결정 기준[행정안전부 예규]

    3)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 기준[행정안전부 예규]

2. 입찰 방식: 제한경쟁입찰(2단계 입찰(규격·가격 동시))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8조 제3항 규정에 의거하여 규격입찰과 가격입찰을 동시에 실시하고 규격입찰을 개찰한 결과 적격자로 확정된 자에 한하여 가격입찰을 개찰하며, 동법 시행령 제42조 제1항의 규정에 의거하여 예정가격 이하로서 최저가격으로 입찰한 자를 낙찰자로 결정한다. 단, 입찰금액이 동일한 경우에는 제안서 평가 결과가 우수한 자를 낙찰자로 결정한다.

3. 입찰참가 자격

  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13조(입찰의 참가자격) 및 「동법 시행규칙」제14조(입찰 참가자격 요건의 증명)의 요건을 갖추고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입찰참가자격등록규정에 의하여 반드시 입마감일 전일까지 학술·연구용역(1169)로 입찰참가를 등록하고, (위탁)교육 사업을 수행할 수 있는 업체(기관)

  나.소기업기본법」제2조에 의한 소기업자 또는 「소상공인 기본법」제2조에 따른 소상공인으로서, 소기업자 또는 소상공인 확인서를 소지한 업체

      (단,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법률」시행령 제2조의3제1항제2호에 해당하는 비영리법인도 입찰참여 가능)

        ※ ‘소기업·소상공인 확인서’는 입찰참가등록 마감일까지 발행된 것으로 유효기간 내에 있어야 하며, 중소기업공공구매 종합정보망(http://www.smpp.go.kr)에서 확인이 안 될 경우 입찰 참가자격이 없습니다(미확인으로 인한 책임은 입찰참가자에게 있음).

  다. 공동계약(공동 또는 분담)은 불허함


4. 제안서 평가

  가. 평가 점수가 80점(100점 만점) 이상 득한 업체를 적격 업체로 선정

  나. 심사방법

    �� 정량적 평가: 사업담당자가 평가

    �� 정성적 평가: 내부·외부전문가(7인) 등으로 구성된 제안서 평가위원회에서 평가

5. 업체 선정 절차

입찰공고 → 제안서 접수 → 제안서 심사 → 적격자 선정

가격 개찰 → 사업자 선정 및 계약체결

6. 입찰서류 및 제출방법

  가. 입찰참가 제출서류: 입찰 공고 내용에 따름

  나. 제출 방법: 온라인 제출

7. 결과통보

  가. 계약 대상(선정) 업체에게 개별 통보하고 미선정 업체에 대한 통보는 생략

8. 계약 일반 사항

  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및 동법 시행규칙에 따라 계약의 일반원칙에 따라 계약을 체결한다.


  나. 계약 체결 후 연수기관은 전체 또는 부문별 사업관리 책임자를 지정하여 사업을 책임 수행토록 하여야 한다.

  다. 계약 체결 후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에 의하여 사업총괄 책임자 및 수행인원에 대한 변경요청이 있을 경우 계약상대자는 이에 응하여야 한다.

  라. 연수 시작 일주일 전에 연수를 위한 모든 준비가 완료되어야 한다.

  마. 실시간 화상 원격 연수 진행을 위한 장비와 인력을 충분히 확보하여야 한다.

  바. 계약사항을 불이행 또는 충실하지 못한 이행으로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에 부당한 손해를 끼쳤을 때에는 피해금액을 보상하여야 한다.

  사.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은 과업수행 중 연수기관의 과업수행자 또는 참여자가 과업수행에 부적당하다고 인정될 때에는 연수기관에 교체를 요구할 수 있으며 연수기관은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교체하여야 한다.

  아. 이 용역 건으로 소송 제기가 필요한 경우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주소지를 관할하는 법원으로 한다.

  자. 과업 내용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해 문제가 제기되었을 때에는 상호 협의하여 결정하되, 이견이 있을 때에는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의견에 따른다.

  차. 입찰무효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39조, 「같은법 시행규칙」제42조 및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집행기준 제8장 입찰유의서 제2절-12-다의 규정에 의한다.

  카. 청렴계약이행 준수

    - 본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는 우리도 교육청 청렴계약이행을 위한 특별유의서 및 특수조건을 준수하겠다는 청렴계약 이행서약서를 제출하고, 우리도교육청 청렴계약 이행서약서를 교부받아야 입찰에 참가할 수 있으며, 이를 제출하지 않거나 거부하는 자는 입찰에 참가할 수 없다.

9. 계약의 해지 등

  가.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은 다음 사항에 대하여 계약을 해지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사업자는 어떠한 보상도 받을 수 없다.

    1) 사업자의 부도 및 기타 경영상의 중대한 사유로 과업수행이 불가능한 점이 명백히 인정되었을 경우

    2) 사업자가 과업을 수행함에 있어 고의 과실 또는 무성의로 과업이 지연되거나 시정요구 사항이 이행되지 않아 과업의 정상수행이 어렵다고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이 인정하였을 경우

  나. 선정된 업체(단체)가 협약 체결을 통보받은 날로부터 15일 이내에 협약 체결을 하지 않으면 차순위 업체(단체)와 협약 체결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이의를 제기할 수 없다.

10. 회계처리

  가. 사업자는 사업 종료 후 용역비 집행 결과보고서를 제출하되, 용역 계약금액을 초과하여 집행할 수 없다.

  나. 사업자는 지급받은 사업비를 예산회계 관련법령, 자치법규 등 관계법규에 적합하게 관리․집행하여야 하며, 인건비(운영진 인건비 등)는 타비용에 우선 지출해야 한다.

  다. 과업 내용의 변경으로 용역사업이 변동될 경우에는 사업자와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간의 사전 협의를 통하여 용역계약금액을 정산하여야 한다.





과업 이행 요청 내용

1. 운영 방침

  가. 고차원 사고력을 측정하는 서·논술형 형가 활성화 기반 마련을 위한 서·논술형 평가 출제 및 채점 과정의 실습형 연수 구성

     ※ 비대면연수 → 과제부여 → 과제수행 → 대면연수

  나. 출제 과정 경험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영역별 실습 위주의 소규모 밀착형 연수 구성

  다. 연수의 내용, 특성 및 효율성을 고려하여 대면/비대면 혼합 방식으로 운영

     ※ 대면(실습 중심): 문항 출제 및 검토, 비대면(이론 중심): 출제 이론

  라. 영역별·과목별 강사(정)는 수능 연계교재 수석집필진 또는 국가단위 시험 출제 경험이 있는 팀장급으로 구성

  마. 영역별·과목별로 소규모 분반 편성하여 운영하며, 토의·토론 방식

      중심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내용 구성

  바. 결과보고서 제출 및 현장모니터링을 통한 연수 내용의 학교 현장 확산 노력 지속

2. 기간: 2025. 5.~12.

3. 장소: 계약업체 지정 장소

    - 4개 이상의 강의실(운영실 포함)이나 분리 공간을 갖춘 시설

4. 연수 대상: 총 30명

 

국어

수학

영어

10

10

10

30명

  - 고등학교 교사 대상

  - 국어, 수학, 영어 영역: 3개 반 분반 운영

5. 연수 과정

  가. 비대면(실시간) 연수(6시간), 대면 연수(24시간) 구성

 

구분

내용

비대면 연수

(6시간)

- 온라인 수업 플랫폼 활용(줌 등)

- 강의 중심 연수

 ·평가의 개요와 방법

 ·시험 성격과 출제 과정

 ·문항 출제 지침

 ·예상 정답률과 실제 정답률 차이 분석 등

- 오프라인 연수를 위한 사전 과제 부여

대면 연수

(24시간, 3일)

- 분반별 독립 강의실 배정

- 실습 중심 집중 연수

· 문항 출제의 실제

· 문항 검토의 실제

· 문항 history 분석

· 문항 평가

※ 운영실(출력, 의무지원 등) 별도 운영

  나. 비대면 연수 후 대면 연수를 위한 사전 과제 부여

  다. 과목별 강사 2인이 1:1 맞춤형 밀착 연수 진행

  라. 분반별 서·논술형 문항 출제 실습

6. 강사구성

  가. 서·논술형 문항개발 또는 성취평가 관련 교재 집필진 등으로 구성

  나. 영역별·과목별 분반 전담 강사로 구성

  다. 전담 강사 구성: 각 분반별 2인 1조의 정·부로 구성, 총 6명(3개 분반)

  라. 강사(정)는 서·논술형 연계교재 수석 집필진 또는 국가단위 시험출제 팀장급 교수·교사로 구성

  마. 강사(부)는 서·논술형 집필진 또는 국가단위 시험출제 경력자로 구성


7. 강의편성

 

영역 및 강의 과목

내용 

시수

수업방법

강의

참여

실습

영역/

과목별

평가의 개요와 방법

· 문항 평가의 목적과 개괄 안내

1

 

 

성취기준에 기반한 서논술형 평가계획 및 문항설계

· 성취기준에 기반한 서·논술형 국,영,수

   평가계획 및 문항설계

2

 

 

문항 출제 지침

· 영역/과목별 시험 문항 개발(출제) 지침 안내

3

 

 

예상 정답률과 실제 정답률 차이 분석

· 정답률간 차이분석을 통한 문항 특성 이해

· 문항 구성 요소의 특성 이해

· 응시자의 학력 수준 분석

2

 

문항 출제의 실제

· 문항 출제 실습

7

 

문항 검토의 실제

· 문항 검토 실습

7

 

문항 History 분석

· 초안 문항과 완성 문항의 비교 분석

· 문항 수정 과정 Review 및 질의응답

4

 

 

문항 평가

· 연수 대상자 문항 평가

4

 

 

운영(기타)

· 개강식, 수료식, 설문평가

 

 

 

 

합계

교과 과정별 총 이수 시간

30

 

 

 

  ※ 과정별 강사 및 연수 인원 수는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8. 연수대상자 선정 및 지원자격

  가. 연수 대상자 선정 및 지원 자격

    1) 선정 방식

      ・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중등교육과)에서 다음의 선정기준에 따라 선발

      ・ 세부 선정기준 및 배점

      

 선정기준

배점

2025학년도 학생평가 중앙·현장지원단 활동 교사

50

중·고등학교 담임교사, 학년부장 외 보직교사

20

③ 

즁·고등학교(일반계열) 근무 경력이 높은자

10

④ 

2023년 이후 중등교육(학교교육)과 주관 연수(15시간 이상 과정의 평가 관련 연수만 해당) 참여자

10

연수 참여 시 학교 업무 및 건강상의 문제가 없는 교사

10

      ・ 대상 제외(배제사유)

      

배제사유

① 

서·논술형 평가 관련한 상업용 수험서(자습서 제외)를 집필한 교사

② 

영리 목적의 입시학원 인터넷사이트, 방송 등에서 강의를 한 경험이 있는 교사

  나. 연수 이수 교사 관리

    1) 연수 결과에 따라 단계적으로 과목별 서·논술형 문항개발 교재 검토·집필진으로 추천

    3)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서·논술형 문항개발 역량강화 연수 강사 위촉

9. 운영관련 구비사항

  가. 비대면(실시간) 연수

    - 온라인 연수 플랫폼을 자체 구축하거나 상용화 플랫폼(예시, ZOOM, Cisco Webex, Google Meet, Microsoft Teams 등)을 활용

    - 강사와 교육생은 실시간으로 비대면 소통하고, 강사 관리 및 교육의 질관리를 위해 강사와 교육운영 담당자는 대면으로 소통

    - 진행과 출결 관리를 위해 교육운영 담당자(보조 인력 포함)를 3명 이상 지정하여 운영(변경 가능)

  나. 대면(출․퇴근 또는 합숙) 연수

    - 연수 장소: 대학교, 수련원, 리조트 등

      ‧ 4개 이상의 강의실(운영실 포함) 이나 분리 공간을 갖춘 시설

      ‧ 30명 이상 수용 가능한 강당을 갖춘 시설

    - 강사 숙소: 1인 1실 배정

    - 전산장비: 노트북(5대), 복합기(2대), 빔프로젝터 및 스크린(3대), 네트워크 장비 등 일체

    - 기타 연수 운영을 위한 장비 일체

  다. 안전 관리

    - 감염병 예방 및 확산 방지를 위한 계획(가이드라인 수립, 인력 투입, 방역 활동, 안내물 설치, 연수 공간 조정 등) 마련

10. 출결 확인 방법 및 이수처리 기준

  가. 출결 확인: 출석부 및 증빙자료(온라인 연수는 플랫폼 입장 및 퇴장 시간 기록)

    - 시간 기록이 가능한 온라인 연수 플랫폼에서 교육생의 강의 시작 전 1회, 마지막 강의 후 1회 시간 기록 확인

    - 2가지 시간 기록이 모두 있어야 출석 인정

    - 교육담당자는 교육 당일에 사용한 출결 확인 방법의 증빙자료와 출결 여부를 기록한 장부를 모두 보관 후 제출

  나. 교육 이수처리 기준

    - 전체 교육 시간 90% 이상 모두 수강하고, 출결 확인 방법 기준을 충족한 경우 이수 처리

  다. 미이수 처리

    - 출결 확인 방법에 제시한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경우

    - 교육 시작 후 10분 이내 출결 확인이 어려운 상태

    - 온라인 연수는 강의 중 20분 이상 지속적으로 교육생 화면에 꺼져 있거나 교육생이 없는 상태

    - 온라인 연수는 쉬는 시간이 아닌 강의 중 장소이동이나 다른 일을 하고 있는 것이 확인되는 상태 예) 운전, 근무 등

    - 온라인 연수 시 접속 불량 및 건강상의 이유 등으로 연수에 참여하지 못한 경우

11. 강사 관리‧등록과 연수 준비

  가. 강사 섭외, 강사 관리 및 등록 업무

  나. 교육회차별 연수 준비 및 진행

12. 사업 착수 시

  가. 사업수행계획서

  나. 용역 공정표

  다. 인력 및 장비 투입예정표

  라. 산출내역서

  마. 대면 연수 장소 계약사항(계약서, 보험 및 배치도 등)

13. 연수 결과 산출물 제출 및 평가회 실시

  가. 연수 결과보고서

  나. 연수 이수자 명단

  다. 연수 이수증 사본 및 파일

  라. 출석부 사본(출석 인정 증빙자료)

  마. 연수 대상자 설문 결과 및 통계

  바. 실습 결과물

  사. 사업비 정산자료: 강사카드, 각종 세금계산서 등

  아. 연수 후 평가회 실시


 제안서 작성 지침 및 제출 서류

1. 제안서 제출

  가. 제출일시 및 장소: 공고문 참고

  나. 제출방법: 전자접수(나라장터 전자 접수)

  다. 제출서류 목록

    1) 입찰참가신청서(서식1) 1부

    2) 서약서(서식2) 1부

    3) 사업수행능력 평가서(서식3, 3-1부터 3-8까지) 2부

    4) 신용평가등급확인서 1부

    5) 제안서(서식4) 2부

      - 규격: A4, pdf 파일

      - 부수: 2부(업체명 및 작업자 실명이 표기된 원본 1부, 업체명 및 작업자 실명이 표기되지 않은 평가용 사본 1부)

      - 분량: 14쪽 이내

       ※ 서식 및 분량 등 반드시 준수할 것

       ※ 제안서 사본에는 업체를 가늠할 수 있는 문구・표시・명단 등 일체 금지(사용 감점 처리)

    6) 제안 설명용 PT 자료 1부.

       ※ 제안 설명용 PT 자료는 별도로 구성 가능하며, 이때 50페이지 이내로 제출(분량 반드시 준수할 것)

       ※ 본 자료는 제안 설명 시 사용되며, 제안 설명 당일 수정본으로 교체 불가(제안서 제출 이후 임의로 발표 자료 수정 불가)

    7) 기타 제안에 필요한 서류(제안요청서 제출 서식 참고)

  라. 문의: (계약)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재무과 계약팀(063-239-3597)

           (제안서)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중등교육과 중등교육과정팀(063-239-3327)


2. 제안 관련 유의사항

  가. 제안서의 모든 내용은 실현 가능한 범위 내에서 명료하게 작성한다. 내용 중 “~할 것이다, 고려한다”등의 표현은 평가에서 불가능한 것으로 간주한다.

  나. 제출된 제안서는 일체 반환하지 않으며, 본 제안과 관련된 일체의 소요 비용은 입찰참가자의 부담으로 한다.

  다.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은 필요시 제안업체에 대하여 추가 자료를 요청할 수 있으며, 입찰참가자는 이에 응하여야 한다.

  라. 제안서의 모든 내용은 객관적으로 입증할 수 있어야 하며, 그 내용이 허위로 확인될 경우 또는 입증요구에 입증하지 못하는 경우는 평가 대상에서 제외된다.

  마. 제출된 자료의 기재내용이 허위사실로 인정될 경우 평가대상에서 제외되며,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 제31조에 의거 부정당업자는 제재 받을 수 있다.

  바. 계약 후에도 제안서의 내용이 허위로 작성한 사실이 발견되거나 제안된 내용을 충족시키지 못할 경우 제안사는 일체의 손해배상 책임을 진다.

  사. 제안참여 기관은 입찰과정 및 제안참가 과정에서 취득한 정보와 계약의 이행과정에서 취득한 각종 정보를 우리 청의 사전 승인 없이 제3자에게 누설하여서는 안 된다.

  아. 기타 계약이행에 대한 제반사항은 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시행규칙과 관계규정에 따른다.

 제안서 평가기준 및 방법

1. 평가항목 및 배점

구 분

평가항목

배점

비고

100

 

규격

평가

(100)

정량

평가

(20)

∘ 사업수행실적

6

사업부서

∘ 연수강사(인력확보)

6

∘ 사업운영인력(인력확보)

2

∘ 경영상태

6

정성

평가

(80)

∘ 계획 부문

20

평가위원

∘ 사업 내용 부문

45

∘ 사업 관리 부문

15

 

 ※ 항목별 세부 평가기준은 [별첨 1, 2] 참고

2. 평가 방법

  가. 규격평가

    ‐ 규격평가는 정량적 평가와 정성적 평가로 나누어 부문별 배점을 부여하여 평가하고 그 중 정성적 평가는 평가위원회를 구성하여 평가하되 제안 설명회도 병행

  나. 제안 설명회

   ‐ 일시 및 장소: 제안서 접수 마감 후 3일 이내 개별 안내

   ‐ 발표시간: 제안 설명(20분), 질의응답(10분)

      (시간은 참여업체 수에 따라 설명회 일정 변경 가능)

   ‐ 참가인원: 발표자 1인 및 보조자 1인으로 용역사별 2명 이내 구성

   평가위원을 대상으로 당해 용역책임자 또는 책임자가 지정한 1인이 직접 제안 내용을 PT로 설명


   제안 설명 시 업체명에 대한 언급을 할 수 없음

   ‐ 발표순서는 제안서 제출 순서별로 설명회 당일 추첨을 통해 선정

   ‐ 제안업체는 다른 제안업체의 설명 내용을 청취할 수 없음

   제출한 사업제안서와 동일한 내용이되, 축약본 제작 발표도 무방함

      ※ PT나 기타 자료 출력 배포는 불가하며, PT는 파워포인트나 PDF를 활용해 발표해야 함

   제안 설명회에 참가하지 않을 경우 제출된 제안서에 의해서만 평가한다.

  다. 평가위원회 구성 및 평가 실시

    ‐ 구성인원: 총 7명(위원장 1명, 위원 6명)으로 구성

    ‐ 평가방법: [별첨3]을 바탕으로 위원별로 심사한 점수 중 최고점과 최하점을 제외한 점수를 합산하여 산술평균한 점수(최고점과 최하점이 복수일 경우 하나만 제외)

  라. 기타

    ‐ 제안기관 평가결과에 대하여 이의를 제기할 수 없으며, 이에 대한 서약서(서식 3, 4)를 제출하지 않는 기관은 평가 대상에서 제외

  마. 제안서 관련 문의: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중등교육과 송승은(063-239-3327)

[별첨 1]

제안서 기술평가 기준

구 분

평 가 항 목

배점

 

100

(20)

 

사업

수행실적

최근 3년간 해당 및 유사분야 수행실적

6

연수강사

◦ 강사 인력 확보 여부

6

사업운영

인력 

운영 인력 보유 여부

2

경영상태

◦ 기업 재무구조의 건전성

※ 신용평가등급에 의한 경영상태 평가기준 활용

6

(80)

계획부문

 ◦ 사업에 대한 이해 정도 및 기획력

20

 사업

내용부문

 ◦ 연수 내용

20

 ◦ 연수 방법

15

 ◦ 연수 시설 및 일정

10

사업

관리부문

 ◦ 인력운용의 적정성 및 관리의 효율성

15

[별첨 2]

정량적 평가분야 평가기준

평가 항목

평가 기준

배점

비고

총  계

 

20

 

 

사업

수행

실적

 최근 3년간 해당 및 유사분야 수행실적

6.0

입찰공고일 기준 최근 3년간 ‘중·고등학교 교사 평가 연수’ 진행 인정

1건 계약금액이 1천만 원 이상

    (VAT 포함)인 경우만 인정

 ∘ 제출서류 

  -사업 수행실적 집계표(서식 6-3),

   사업실적증명서(서식 6-4)

 -실적인정 범위는 중․고등학교 교사 대상 평가 연수 실적에 한함

A. 100% 이상

 B. 70% 이상 100% 미만

 C. 40% 이상 70% 미만

 D. 40% 미만

6.0

5.0

4.0

3.0

연수

강사

 강사 인력 확보 여부

6.0

 ∘ 연수강사는 입찰일 기준으로 수능 연계 교재 수능 영역별·과목별(3. 연수강사(p.6) 참고) 집필․검토위원 또는 전국연합락력평가, 모의수능 및 수능 출제·검토위원으로 활동한 자만 해당됨

 ∘ 제출서류

  -연수강사 인적사항(서식 6-5),

    이력사항(서식 6-6)

  -관련기관이 발급한 증빙자료

 A. 28명 이상

 B. 20명 이상 27명 미만

 C. 10명 이상 20명 미만

 D. 10명 미만

6.0

4.0

2.0

0

사업

운영

인력

 운영 인력 보유 여부

2.0

∘ 입찰 공고일 현재 재직자로서 연수 관련업무 경력자

 -운영인력 인적사항(서식 6-7),

   이력사항(서식 6-8)

 -재직증명서 또는 경력증명서 및 경력증명에 따른 근로소득세 납부증명서 또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발급되는 자격 취득․상실 확인서 등 첨부(미첨부시 경력 인정 안 됨)

 A. 5명 이상

 B. 4명

 C. 3명 이하

2.0

1.0

0

경영 상태

 기업 재무구조의 건전성

6.0

 ∘ 세부 기준 별첨

 “신용평가등급에 의한 경영상태

  평가기준” 활용

 

경영 상태 평가 기준

신용평가등급

평점

회사채

기업어음

기업신용평가등급

AAA, AA+, AA0, AA-

A+, A0, A-, BBB+, BBB0

A1, A2+, A20,

A2-, A3+, A30

AAA, AA+, AA0, AA-,

A+, A0, A-, BBB+, BBB0

배점의 100%

BBB-, BB+, BB0, BB-

A3-, B+, B0

BBB-, BB+, BB0, BB-

배점의 95%

B+, B0, B-

B-

B+, B0, B-

배점의 90%

CCC+ 이하

C 이하

CCC+ 이하

배점의 70%

* 등급별 평점이 소수점 이하의 숫자가 있는 경우 소수점 다섯째자리에서 반올림 함


1)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4조 제1항 제1호 또는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제9조 제26항의 업무를 영위하는 신용정보업자가 입찰공고일 기준 최근 1년 이내에 평가한 회사채·기업어음에 대한 신용평가등급이나 기업신용평가등급으로 유효기간 안에 있는 가장 최근의 신용평가등급으로 평가한다.

  2) 합병업체는 합병 후에 평가한 신용평가등급으로 심사하고, 합병 후 신용평가등급이 없는 경우에는 합병대상업체 중 가장 낮은 신용평가등급을 받은 업체의 신용평가등급으로 평가한다.

[별첨 3]

정성적 평가분야 평가기준

평가 항목

평가 기준

배점

비고

총  계

 

80

 

 

계획부문

사업에 대한 이해 정도 및 기획력

20

 

 ∘ 과업의 개념, 목적, 핵심내용 등에 대한 이해도

10

 ∘ 사업방향 제시 능력 및 제안 전략의 참신성․ 및 체계성

10

사업

내용부문

연수 내용

20

 

 ∘ 연수 내용의 현장 활용도

5

 ∘ 연수 내용의 적절성

10

 ∘ 연수 방법의 효율성

5

연수 방법

15

 ∘ 강사 선정의 적절성

5

 ∘ 연수 기획·제작 경험 및 전문 역량

5

 ∘ 구성력, 운영 능력, 전문성

5

연수 시설 및 일정

10

 ∘ 연수 시설 및 환경의 적절성

5

 ∘ 연수 일정의 적절성

5

사업

관리부문

인력운용의 적정성 및 관리 능력

15

 

 ∘ 투입 인력의 전문성 및 역할 분담 적정성

6

 ∘ 화상원격교육 시스템 구축 및 관리 능력

6

 ∘ 코로나19 감염 확산 방지 관리 능력

3

 서식

1. 서류목록

 <서식 1> 입찰참가신청서

 <서식 2> 서약서

 <서식 3> 사업수행능력평가서 표지

   <서식 3-1> 제안회사 일반현황 및 연혁

   <서식 3-2> 제안회사 조직 및 인력현황

   <서식 3-3> 사업 수행실적 집계표

   <서식 3-4> 사업실적 증명서

   <서식 3-5> 연수강사 확보현황

   <서식 3-6> 연수강사 상세이력사항(개인별)

   <서식 3-7> 운영인력 보유현황

   <서식 3-8> 운영인력 상세이력사항(개인별)

 <서식 4> 기술제안서


<서식 1> 입찰참가신청서

입 찰 참 가 신 청 서

※ 아래 사항 중 해당되는 경우에만 기재하시기 바랍니다.

처리기한

즉    시

청 

상호 또는 법인

 

법인등록번호 

 

주소

 

전화번호

 

대표자

 

주민등록번호

 

입찰공고(지명)번호

 

입찰일자 

2025.   .   .

입 찰 건 명

‘2025년 서·논술형 평가문항 개발 선도교원 양성 연수 운영’ 용역

납부면제 및 지급확약

본인은 낙찰 후 계약 미체결시 귀 시에 낙찰금액의 2.5/100에 해당   하는 입찰보증금을 현금으로 납부할 것을 확약합니다.

/

본 입찰에 관한 일체의 권한을 다음의 자에게 위임 합니다.

성명       

주민등록번호

본 입찰에 사용할 인감을 다음과 같이 신고합니다.

 

사용인감                     (인)

  본인은 위의 번호로 공고한 귀 청의 ‘2025년 서·논술형 평가문항 개발 선도교원 양성 연수 운영’ 용역 입찰(협상에 의한 계약)에 참가하고자 입찰유의서 및 용역계약 일반조건, 입찰공고사항을 모두 승낙하고 별첨 서류를 첨부하여 입찰 참가신청을니다.

 

  붙임서류:  1. 서약서(서식 2)

             2. 사업수행능력평가서 각 1부.(서식3, 서식3-1~서식3-8)

             3. 기술제안서(서식4) 원본 1부.

             4. 기술제안서(서식4) 사본 1부.

             5. 제안설명 발표자료(PPT) 1부.

             6. 기타 공고로 정한 서류 일체

                                          신청인                       (인)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재무관 귀하

<서식 2>

서   약   서


업체명 :

주  소 :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2025년 서·논술형 평가문항 개발 선도교원 양성운영’ 용역업체 선정과 관련 다음과 같이 제반 사항을 준수할 것을 서약합니다.


   1. 제출된 모든 관련 증빙서류는 성실하게 작성 제출하며, 만일 허위 재사항이 확인될 경우에는 참가자격에서 제외되어도 아무런 의를 제기하지 않겠습니다.


   2. 제안서 평가를 위해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평가방법 및 평가기준, 평가결과에 어떠한 이의 제기도 하지 않겠습니다.


2025년    월    일



            대표자   성명            (인)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재무관 귀하

<서식 3> 사업수행능력평가서 표지 [<서식 3-1> ~ <서식 3-8> 포함]




2025년 서·논술형 평가문항 개발 선도교원 양성 연수 운영을 위한 사업수행능력평가서










2025.   .   .




업 체 명

<서식 3-1>

제안회사 일반현황 및 연혁

업체명

 

대 표 자

성명

 

주민등록번호

 

법인등록번호

 

사업자등록번호

 

법인 주소

 

설립일자

    년  월  일

업태

 

업종

 

총 정규직원수

 

상장여부

 

면허/허가/

등록증 보유현황

 

해당부문 

종사기간

년    월   ~   년    월 (    년  개월)

전화번호

 

FAX

 

자본금

        억원

총자 

        억원

매출액

        억원

순이익

 

입찰참가자격

제한・정지

기  간

 

사  유

 

주요연혁(요약)

  

  

  ※ 유의사항

   1. 입찰참가자격 제한‧정지란은 최근 2년 이내 제한‧정지된 기간 및 사유를 기재.

   2. 전 참여인력의 소득 원천징수 내역 포함 / 용지가 부족할 경우 별지 사용.

   3. 제안서에 기재내용이 허위사실로 판명될 경우, 선정대상기관에서 제외 및 최종선정 후에도 계약을 해제 또는 해지할 수 있음.

<서식 3-2>


제안회사 조직 및 인력 현황(공고일 기준)


1. 제안사의 조직 및 인력 현황

업 체 명

부 서 명

인원(명)

보유 전문인력(명)

비   고

 

 

 

 

 

 

 

 

 

 

 

 

 

 

 


2. 사업수행 조직 및 인력현황

 

 

사 업 책 임 자

 

 

 

 

직위, 성명, 기술등급

 

 

 

 

 

 

 

 

 

 

 

 

 

 

 

 

 

 

 

 

 

 ○○부문

 

○○부문

 

○○부문

 

○○부문

 

 

 

 

 

 

 


1. 총괄, 단계별, 부문별 참여자 표시

2. 추진팀 관리방안 제시

3. 부문별 단위적 업무 및 역할 제시

<서식 3-3>


사업 수행실적 집계표

사업자번호

 

업  체  명

 

대  표  자

             (인)

 (금액단위: 천원)

년도

사업명

사업개요

계약금액

(천원)

계약기간

발주처

(담당자, 연락처)

비고

 

 

 

 

 

 

 

 

 

 

 

 

 

 

 

 

 

 

 

 

 

 

 

 

 

 

 

 

 

 

 

 

 

 

 

합계

 

 

천원

 

 

 

※ 작성요령

  ① 입찰공고일 기준 최근 3년간 중·고등학교 교사 대상 평가 연수 중 건당 1천만 원 이상 사업수행실적을 연도순 기재 (※현재 수행중인 사업은 불인정, 완료된 건만 인정)

  ② 사업 수행실적은 실적을 증명할 수 있는 사업실적증명서(서식 3-4) 원본 첨부

  ③ 하도급은 발주처가 승인한 경우에 한하며 비고란에 원도급회사를 기재

  ④ 공동수급계약일 경우에는 계약금액란에 제안사의 지분만을 기재

 ※ 지면 부족 시 별도의 용지에 작성 가능.

<서식 3-4>


사업실적 증명서

 

신청인

업체명

(상호)

 

대 표 자

 

 

 

 

영업 소재지

 

전화번호

 

 

 

사업자 번호

 

증명서 용도

입찰 실적제출용

 

 

용역범위

및 기준

(금액 등)

 

제 출 처

 

 

 

 

사업

이행

실적

내용

사 업 명

 

규 모

 

 

 

사업 개요

 

 

 

계약 번호

계약

일자

계약

기간

계약

금액

이행실적

비고

 

비율(%)

실적(원)

 

 

 

 

 

 

 

 

 

 

증명서

발급

기관

 위 사실을 증명함

                                           년      월      일

 

 

 기 관 명:                         (인) (전화번호 :          )

 

 

 주    소:                              (FAX 번호 :            )

 

 

 발급부서 :

 담 당 자 :

 

 

 

 

 

 

 

 

(주)  ① 민간거래실적은 계약서, 세금계산서 등 증빙자료를 첨부하여야 함

     ② 사업이행실적은 평가기준표에서 제시한 조건에 부합되는 실적에 한하며,

        공동분담계약으로 이행하였을 경우 비율과 이행실적을 기재하여야 함

     ③ 이행실적란은 기재후 투명접착테이프를 붙여 증명을 받아야 함

      ④ ‘사업명’ 또는 ‘용역개요’가 ‘중·고 교사평가연수’에 관한 내용일 경우에만 실적 인정(실적증명서(원본) 첨부)

     ⑤ 조달청 발급 서식은 본 서식에 갈음함

<서식 3-5>


연수강사 확보현황

구분

분야별

성  명

연령

소속

전국연합학력평가·

대학수학능력시험·

대학수학능력시험모의평가

집필·검토위원경력 

수능 연계교재

집필·검토위원경력

교재명(담당교과)

강 사

 

 

 

 

 

 

강 사

 

 

 

 

 

 

강 사

 

 

 

 

 

 

강 사

 

 

 

 

 

 

강 사

 

 

 

 

 

 

강 사

 

 

 

 

 

 

강 사

 

 

 

 

 

 

    1. 작성기준일자: 입찰공고일 기준으로 년, 월까지 기재

    2. 연수강사 상세 이력사항(개인별) 첨부(서식 3-6)

    3. 칸 부족 시 추가하여 작성

<서식 3-6>


연수강사 이력사항(개인별)

성 명

 

연 령

 

소속

 

직책

 

담당교과

 

학력

         대학교        전공

자 격 증

 

         대학원        전공

서·논술형 평가 및

성취평가제 관련

집필·검토위원경력

    년   월

서·논술형 연계교재

집필·검토위원경력

    년   월

경                   력

서·논술형 평가 및 성취평가제 관련 활동

참 여 기 간

( 년 월 ~ 년 월)

서·논술형 연계교재연계교재명

참 여 기 간

( 년 월 ~ 년 월)

비  고

(역 할)

 

 

 

 

 

 ※ 1. 실제로 과업현장에 직접 투입 가능하고 사업 수행 경험이 있는 인력에 대해 기재

    2. 서·논술형 평가 및 성취평가제 연계교재 집필·검토 증빙자료 첨부

    3. 확인결과 허위사실로 밝혀질 때는 심사에서 제외될 수 있음

<서식 3-7>


운영인력 보유현황

구분

분야별

성  명

연령

주    요

근무경력

당해업체

재직기간

담당업무

유사분야근무경력

사업

책임자

 

 

 

 

 

 

부  문

 

 

 

 

 

 

부  문

 

 

 

 

 

 

부  문

 

 

 

 

 

 

부  문

 

 

 

 

 

 

부  문

 

 

 

 

 

 

부  문

 

 

 

 

 

 

    1. 작성기준일자: 입찰공고일 기준으로 년, 월까지 기재

   2. 사업 운영 인력 이력사항(개인별) 첨부(서식 3-7)

   3. 칸 부족 시 추가하여 작성

<서식 3-8>


운영인력 이력사항(개인별)

성 명

 

소  속

 

직  책

 

연  령

       세

학 력

            대학교          전공

(학위 :          )

당해업체 재직기간

     년     개월

            대학원          전공

(학위 :          )

자   격   증

 

담당 업무

 

유사분야 근무경력

년     개월

경                   력

사 업 명

사업개요

참여기간

(년월 ~ 년월)

담당 업무

발 주 처

비  고

(역 할)

 

 

 

 

 

 

 

 

 

 

 

 

 

 

 

 

 

 

 

 

 

 

 

 

 

 

 

 

 

 

 

 

 

 

 

 

 

 

 

 

 

 

 

 

 

 

 

 

 ※ 1. 실제로 과업현장에 직접 투입 가능하고 사업 수행 경험이 있는 인력에 대해 기재

    2. 「경력증명서(관련업계 근무 경력만 해당)」,「재직증명서」,「4대보험 중 어느하나 가입증빙자료」 각 1부 첨부

    3. 확인결과 허위사실로 밝혀질 때는 심사에서 제외될 수 있음


<서식 4> 기술제안서


 

 

 

 

 

접수번호

 

 

 

 

 

2025년 서·논술형 평가문항 개발 선도교원 양성 연수 운영을 위한 기술제안서

 

 

 

 

 

 

2025.   .

                                                                     

업체명

(원본 1부만 업체명을 씀)

 

※ 이하 내용 등을 포함하여 제안서 내용 작성

   1. 규격: A4(세로), 14쪽 이하(분량 반드시 지킬 것)

   2. 서체는 지정 서체 사용


Ⅰ. 제안 개요 휴먼명조 20pt, 장평 95%, 자간 -10

1. 제안 목적, 범위

  ○ 휴먼명조 14pt, 장평 95%, 자간 –10, 줄간격 170%

    -

2. 제안의 특징

 

    -

3. 자사의 장점

 

    -


Ⅱ. 업체현황

1. 일반현황

 

    -

2. 조직 및 인원

 

    -

3. 주요사업 실적

 

    -

4. 경영상태

 

    -


Ⅲ. 세부 추진 계획

1. 연수 운영 방식

  ○

   -

   -


2. 연수 일정 및 세부 연수 계획

○ 

  -

○ 

  -

3. 참여인력 관리

○ 

  -

 ○

  -

4. 연수장소 및 연수장비 등 공간운영 계획

○ (교육장소 및 협력시설 확보현황)

  -

 ○ (교육장비(실시간온라인연수) 확보현황)

  -

 ○ (이 외 물적자원 확보방안)

  -

5. 예산계획(사업비 총액기준 항목별 백분율 표시)

                 비  목

 구  분

금  액

구성비

산출내역

1. 인건비 소계

 

 

 

 ○ 강사료

 ○ 교통비

 ○ 원고료

 ○ 기타

 

 

 

2. 경비 소계

 

 

 

○ 시설임차

○ 차량임차

○ 장비대여

기타경비

 

 

 

3. 일반관리비( %)

 

 

 

4. 부가가치세

 

 

 

합계

 

 

 


Ⅲ. 기타

사후관리계획 및 제안요청서 상에 없는 내용 중 제안업체의 아이디어 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