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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찰정보 > 입찰공고 현황 > 용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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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고번호 R25BK00905547-000 공고일시  2025/06/17 14:55
공고명 2025년도 문화유산돌봄 전문교육 연수 운영대행 용역
공고기관 전통건축수리기술진흥재단 수요기관 전통건축수리기술진흥재단
공고담당자 소나무(☎: 042-710-0217) 과업설명 제한여부
입찰방식 전자시담 계약방법 수의계약
용역구분 국제입찰구분  
 
2. 입찰일시
입찰개시일시 2025/06/17 15:30 과업설명일시
공동협정서마감일시   PQ신청서 신청기한
참가신청 신청기한    
입찰(투찰)마감일시 2025/06/17 16:30 개찰(입찰)일시 2025/06/17 17:30
 
3. 입찰금액
기초금액
0 원
   
배정예산
69,000,000 원
   
추정가격
62,727,273 원
낙찰하한율
-
 
4. 입찰공고서 원문
 

 

 

 

 

 

 

 

 

2025년도 문화유산돌봄 전문교육 연수 운영대행 용역 

과 업 지 시 서 

 

 

 

 

 

 

 

 

 

 

 

 

 

 

2025. 6. 

 

 

 

 

사업운영팀 

검수자 

이지혜 주임행정원  

tel. 042-710-0437 

fax. 042-710-0592 

검사자  

황민혜 사업운영팀장  

 

 

 

개요 

  

1. 추진 배경 및 목적 

  (배경) 중앙문화유산돌봄센터는 관련법에 따라 문화유산돌봄사업 행정 및 소양 분야의 전문교육을 실시하고 있음 

※ 관련법: 「문화유산의 보존 및 활용에 관한 법률」 제80조의4제1항5호, 제80조의5제1항4호,
제80조의7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58조의2제2항, 「국가유산청 고시 제2024-102호」 

  (목적) 연수 형태의 문화유산돌봄 행정 및 소양분야 전문교육을 체계적·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전문업체를 선정하고자 함  

 

 

2. 과업개요 

  과 업 명: 2025년도 문화유산돌봄 전문교육 연수 운영대행 용역 

  과업기간: 계약체결일부터 2025. 11. 12.까지 

  과업범위 

    - 과정별 종사자의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세부 직무별 전문 연수 운영 

     ‧ 연수 장소 대관 및 운영 

     ‧ 연수 교강사 섭외 지원, 강의수당 등 지급 

     ‧ 참석자 지원(교육생 현장 안내 및 관리, 숙박, 이동, 식음료 등) 

     ‧ 연수별 배포용 자료집 및 인쇄물 제작, 현장 강의 녹취 및 결과사진 공유 등
(연수 연계 운영 등) 

    - 연수 중 교육생 간 업무교류 및 네트워킹 중심의 교류 프로그램 추진(연수 연계 운영 등) 

 

 

과업 내역 

  

 1. 추진 절차 

 

착수보고 

 

연수
기획 및 준비 

 

1~2기
연수 실시 

(총 2회) 

 

중간제출 

 

3~4기
연수 실시 

(총 1회) 

 

결과 보고 

~6월 4주 

~ 7월 4주 

8월~9월 

(1박 2일) 

~ 9월 4주 

10월 

(1박 2일) 

~11월 1주 

 

 

 

  2. 과업 상세내용 

1) 시설제공 및 교육 진행 

  가. 침실 배정은 2인 1실의 객실을 기준으로 하며, 기수별 인원을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 남·녀 구분하여 2인 1실을 기준으로 하며, 잔여 인원이 홀수인 경우와 남·녀 구성 비율이 맞지 않을 경우에는 1인 1실로 배정한다.  

  나. 참석 인원의 이동 및 교육 시 불편함이 없는 적당한 장소이어야 한다. 

  다. 교육에 필요한 마이크, 음향기, 빔프로젝트 장비 등을 구비하여야 한다. 

  라. 깨끗하고 청결한 상태를 유지한 시설로 노후화되어 사용에 불편을 주어선 안 된다.  

  마. 시설은 반드시 화재보험 등 각종 보험에 가입되어 있어야 한다. 

  바. 해당 장소를 사전에 철저히 점검하며 시설 등의 중요한 사항은 반드시 사전에 우리 재단 업무담당자와 협의한다. 

  사. 계약업체는 교육 당일 준비 시 시설을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방하고 교육 진행에 필요한 모든 준비하며 우리 재단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상호 협의하여 이를 조정할 수 있다. 

  아. 프로그램 진행 중 교육생의 불편 사항이나 건의 사항이 있을 경우 빠르고 유연하게 대처하고 그 내용을 우리 재단 업무담당자에게 보고한다. 

항 목 

내  용 

비 고 

숙박 

∘ 2인 1실(1박) 

 

교육장 

∘ 사용 시간: 기간 내 전용으로 사용 가능 

 - 교육장은 오전 09:00부터 18:00까지 운영 

   (교류프로그램은 19:00부터 21:00까지 운영함) 

∘ 구비조건 

 - 기수별 인원 수용 규모 교육장 1실(음향, 빔스크린, 송출기, 마이크 포함) 

 - 원활한 교육 진행을 위한 장비(PPT포인터 등), 컴퓨터(노트북), 프로젝터 등 비치 

 - 유․무선 인터넷 지원 

 - 교육장 입구 안내판 및 배너 설치 

 - 등록대 및 다과 테이블 설치 

 - 현수막 설치 및 자료집 배부 등 

 

식사 

∘ 3식(1일차 1식, 2일차 2식)/1식(1일차 1식) 

∘ 식당은 가급적 교육장 내 구내식당 이용 

 

간식 

∘ 총 4회 

∘ 생수, 음료, 다과 등으로 메뉴는 별도 협의 

 

구급상황 

∘ 긴급 구급약품(종합감기약, 진통제, 해열제, 소화제, 지사제, 상처치료제, 밴드, 파스 등) 구비 

∘ 손소독제, 물티슈 구비 

 

기타 

주차 공간 확보 

기술 및 제반 행정지원 

 

 

 

2) 식사 조건 

  가. 식사는 깨끗하고 위생적인 식당에서 한 테이블에 적정 인원을 배정하여야 한다. 

  나. 식사는 업체가 확정된 후 우리 재단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상호 협의하여 이를 조정할 수 있다. 

  다. 식사 시간은 사전 협의된 시간에 가능하도록 준비해야 한다. 다만, 교육시설에서 정한 식사시간이 있으면 그에 따를 수 있다. 

 

3) 차량 운행(임차) 

  가. 전세버스 운송사업에 등록된 차량으로 전세버스로 한다. 다만, 셔틀차량 신청이 저조할 시 카니발급으로 나누어 운행할 수 있다. 

  나. 전세버스 임차시 안전 운행을 위하여 운전기사는 대형면허를 소지하고 운전 경력이 3년 이상인 자이어야 하며, 출발 전 차량의 안전 운행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부분(타이어, 브레이크 등) 철저히 정비하고 출발시간 20분 전까지 지정 장소에 대기해야 한다.  

  다. 운행 중 고장, 교통법규 위반, 운전 부주의 등으로 인하여 계속 수송할 수 없을 시는 즉시 응급 대체 버스를 이용, 수송이 지연되지 않도록 하고 연수에 차질이 생길 경우 배상해야 한다.  

  라. 통행료, 주차료, 봉사료, 기사식비, 기사숙박비 등 어떤 금품도 요구하지 않는다.(운행과 관련된 모든 과태료 및 범칙금 포함)  

 

4) 준비 및 지원  

  가. 현장 교육의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지원 인력이 항시 대기한다. 

  나. 교육 진행 시에 사용되는 시설물을 사전에 점검하고 사용법을 숙지한다.  

  다. 노트북, 마이크, 빔프로젝터, 등록대, 식수(정수기), 테이블 등 시설과 협의하여 교육 운영에 필요한 물품을 준비하여야 한다. 

  라. 계자는 시설 이용을 위한 다음 각 호의 서류를 우리 재단에 제출하여야 한다. 

      ① 교육일자별 대관료, 객실료, 식음료비를 포함한 시설 견적서 

      ② 교육시설 식단표, 비상대피도 등 첨부 제출 

      ③ 교육생 객실 배정표 등 

 

5) 안전관리 및 사고 책임 

  가. 교육 진행 중 안전사고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대비를 철저히 하여야 한다. 

  나. 안전관리를 위해 필요한 부분은 사전에 우리 재단과 협의하여 조치가 가능하도록 지원하여야 하며, 항시 연락이 가능하도록 우리 재단 업무담당자와 연락체계를 유지하여야 한다. 

  다. 각종 긴급 상황이 발생한 경우 신속하고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우리 재단을 지원하여야 한다. 

 

6) 결과물 및 저작권의 귀속 

  가. 해당 과업의 수행결과로 얻어지는 결과물 및 관련 자료 및 저작권, 저작인접권은 계약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우리 재단의 소유로 한다. 

  나. 해당 과업의 수행결과로 얻어지는 결과물 및 관련 자료에 대한 권리문제 발생 시 책임을 지고 해결하여야 한다.  

 

7) 기타사항 

  가. 운영대행사로 선정된 업체에서는 교육의 숙박, 식사제공 등 전반적인 사항을 우리 재단 업무담당자와 긴밀히 협조하여야 하며, 교육 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성실히 수행하여야 한다. 

  나. 본 과업지시서에 명시되지 아니한 문제가 제기되었을 때에는 상호 협의하여 결정한다. 

 

[참고사항] 세부업무 작성표  

구분 

주요 업무 

장소 임차 및 공간 구성 

ㅇ 장소 제안 및 차량임차 

 - 전국단위 참여자의 교통편을 고려하여 연수 장소 제안 

  * 숙소는 안전시설 및 위생시설이 잘 되어 있으며, 관광진흥법 제4조 및 같은법 시행령 제2조에 의한 관광호텔업 등록을 필한 업체로서, 충분한 객실을 확보하여야 함. 다만, 위 조건을 모두 충족하지 못한 경우라도 발주기관과의 협의를 통하여 선정이 가능함. 

 - 이외 접근성이 떨어지는 장소일 경우, 셔틀버스 등 이동 지원 필요 

 - 현장답사 있는 기수는 반드시 전세버스(2일차) 운영 

  * 지정한 장소에 출발시간 전에 대기시켜야 하며 운전자 안전교육 실시(사전 정비 철저), 주차비, 통행료, 봉사료, 세금, 기사숙식비 등 일체 비용 포함 

ㅇ 공간 대관, 운영 관리 총괄 

 - 과정별 교육생 대상 연수 운영 가능 공간 

 - 참석 인원의 이동 및 운영 시 불편함이 없는 적당한 장소 

ㅇ 세부 공간 구성 

 - 키비주얼을 활용한 연수 운영 장소 환경조성 

 - 교육다과 등 연수 현장의 편의를 위한 필요 물품 구매 및 세팅 

 - 등록 데스크(등록대) 설치 운영 

 - 자료집 및 인쇄물 등 참석자 대상 배포 자료 세팅 

 - 원활하게 연수가 운영될 수 있도록 PC 및 빔프로젝터, 음향 설비 등 각종 기자재 마련 및 공간 구성 

 - 코로나19, 독감 등 전염병 확산 방지를 위한 소독 물품 등 비치 

기획‧운영 및 실무 총괄 

ㅇ 기획 ‧ 운영 및 실무 총괄 

- 연수 콘셉트 반영한 키비주얼 및 슬로건 제안 

 - 교류프로그램 운영 제안 

 - 사전 준비(필요인력 섭외/기획/장소 답사/제작물 시안 구성⋅검수 일정 등) 단계별 추진계획 수립 

 - 프로그램별 세부 제반 사항 준비 및 현장 운영/관리/지원 전반  

ㅇ 교강사 지원 ※전문가 관련 사항은 추후 변경될 수 있음 

 - 교강사와의 사전 연락을 통한 강의 준비(PPT, 동영상, 음원 등) 

 - 교강사 강의료 등 강사수당 지급 ※ 강사수당은 발주기관 단가 기준에 따름 

현장 운영 

ㅇ 기수별 투입인력 구성 

 - 총괄 PM 및 세부 프로그램별 책임/운영인력 배치 및 관리(필수) 

  ※ 총괄 PM은 예산 규모가 비슷한 문화교육행사의 PM 경험이 있어야 하며,
운영인력 선발 시 관련 분야 이해도가 높은 인력으로 선발하고 교육하여
연수내용을 정확하게 숙지하도록 관리 필요(운영 보조 인력 대상 사전교육 필수) 

 - 기타 디자인 등 세부 업무 단위별 투입인력은 운영대행사에서 판단하여 발주기관에 인력(안) 제시 

ㅇ 현장 운영인력 구성 

 - 운영인력의 명확한 역할 분담 및 인지를 통해 효율적 운영 수행  

 - 현장 운영인력 대상 교육운영 내용 및 안전 관련 사전 교육 실시 

ㅇ 프로그램별 필요 물품 구매, 임차, 운반, 배치 등 

 - 전세버스(현장답사용) 등 운영 시 교육생 신청에 따른 임차 

ㅇ 참석자 만족도 조사(모바일/URL) 진행 

 ※ 분석 내용 결과보고서에 반영 및 결과 원데이터(*.xlsx) 원본파일 제출 

ㅇ 참석자 출입 및 등록 관리(총 참석자 수 확인 필요) 

 - 참석자 등록 데스크 운영 및 현장 출결, 동선 관리 

홍보물 등 제작  

ㅇ 각종 홍보물 제작⋅설치 

 - 포스터(4점), 현수막(4점), 배너(4점), 현장 설치물 등 제작 ‧ 설치   

ㅇ 배포용 자료집 제작 

- 강의 자료를 포함한 교육생 배부용 자료집 제작 

ㅇ 현장 사진 촬영 

 - 기수별 현장운영 사진 

 - 과정 내 프로그램별 운영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사진 촬영 필요 

ㅇ 결과보고서 등 운영 성과 분석을 위한 기록 등 

안전관리 방안 

계획수립 

ㅇ 안전관리 방안 계획수립 

 - 안전관리책임자 선임 및 배치 

  · 과업 수행 시 기수별 연수 기간동안 실무책임자(1명) 선임 및 배치 

 - 응급상황 대책 수립(구급약 비치 등) 

 - 기타(교육장소별 화재대비요령 비치 등)  

기타 

ㅇ 연수 관련 각종 회의 운영 준비 및 진행 

 - 사전 기획 회의 운영 지원(비대면 회의 등) 

ㅇ 숙박 관리 및 식사, 다과 제공 

 - 당일교육: 식사(중식), 다과(강의) 제공 

 - 2일교육: 숙박(1박), 식사(3식), 다과(강의), 간식(교류프로그램) 제공 

   ※ 숙박의 경우 2인 1실 제공하며, 현장답사 운영 시 중식은 답사지와
    가까운 식당 물색 

ㅇ 결과보고서 작성(교육 운영 및 만족도조사 결과 등)  

 

 

  

3. 연수일정(안) ※ 세부 일정은 협의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과정유형 

일수(시간) 

기수 

교육명 

대상(편성기준) 

교육 

인원 

일정 

행정관리과정 

1(6) 

1기 

문화유산돌봄 관리자 교육 

(리더십, 조직 관리) 

센터장 

(필수) 

25명 

8월 중 

2(8) 

2기 

문화유산돌봄 행정실무 교육 

(보고서 작성) 

행정실무자 

(선택) 

50명 

9월 중 

직무공통과정 

2(8) 

3기 

우수사례를 통해 알아가는 문화유산돌봄Ⅰ 

전체 종사자 

(선택) 

100명 

10월 중 

2(8) 

4기 

우수사례를 통해 알아가는 문화유산돌봄Ⅱ 

100명 

10월 중 

합계 

3개 과정 / 4회 운영 

 

275명 

 

※ 상기 교육과정, 교육명, 일정 등은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 [1기] 문화유산돌봄 관리자 교육(리더십, 조직관리) 

구분 

시간 

일정내용 

비고 

1일 

09:00~10:00 

등록 및 입소 

 

10:00~12:00 

강의1: 관리자 대상 청렴교육 

 

12:00~13:00 

점심식사 

 

13:00~15:00 

강의2: 문화유산돌봄과 보존윤리 

 

15:00~17:00 

강의3: 새로운 리더십과 조직관리 

 

17:00~17:30 

설문 제출 및 퇴소 

 

 

 

- [2기] 문화유산돌봄 행정실무자 교육(보고서 작성) 

구분 

시간 

일정내용 

비고 

1일차 

12:00~13:00 

등록 및 입소 

 

13:00~15:00 

강의1: 사업계획서 작성 실무 

 

15:00~18:00 

강의2: 조직문화 진단 및 개선  

 

18:00~19:00 

저녁식사 

 

19:30~20:00 

교류 프로그램 

교육생 선택사항 

2일차 

08:00~09:00 

아침식사 및 등록 

 

09:00~10:00 

이동 및 집결 

대전-논산 

10:00~12:00 

현장답사: 강경 근대문화거리, 사계고택 

 

12:00~13:00 

점심식사(설문 제출) 

 

13:00~14:00 

복귀 및 해산 

논산-대전 

 

 

- [3, 4기] 우수사례를 통해 알아가는 문화유산돌봄(Ⅰ·Ⅱ) 

구분 

시간 

일정내용 

비고 

1일차 

12:00~13:00 

등록 및 입소 

 

13:00~15:00 

강의1: 문화유산예방관리 소양교육 

 

15:00~15:30 

강의2: 사업 우수사례 발표 

 

15:30~18:00 

강의3: 소통과 협력 강화 활동(비전 드로잉) 

 

18:00~19:30 

저녁식사 

 

19:30~20:00 

교류프로그램 

교육생 선택사항 

2일차 

08:00~09:00 

아침식사 및 등록 

 

09:00~10:00 

이동 및 집결 

대전-공주 

10:00~12:00 

현장답사: 공주 공산성, 고마나루 

 

12:00~13:00 

점심식사(설문 제출) 

 

13:00~14:00 

복귀 및 해산 

공주-대전 

 

 

4. 역할 분담 

구분 

역할 

내용 

발주
기관 

기획 

· 

운영 

관리 총괄 

ㅇ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관리 총괄 

ㅇ 주요 프로그램 기획·총괄(세부 구성 내용 검토/협의)  

ㅇ 연수 운영업체 입찰 및 선정, 계약, 운영 지원 

ㅇ 교강사 섭외 총괄, 교육생 모집 등 

ㅇ 출석부, 만족도 조사지 등 연수 공통 서식 공유 등 

운영 

업체 

기획 

· 

운영 

실무 총괄 

ㅇ 기획 및 제안 

ㅇ 연수 장소 제안 및 대관, 교육연수 운영 지원, 일정 관리 등 

ㅇ 참석자 대상 사전 안내 및 문의 응대 등 

ㅇ 전체 프로그램 운영 및 일정 관리 

ㅇ 운영인력 모집 및 관리, 비용 지급  

ㅇ 교강사 섭외 지원 및 사례비 지급, 참여자 대상 간식 및 다과 지원 

ㅇ 배포용 자료집 및 홍보물 제작‧설치 

ㅇ 연수 관련 숙식 및 이동(전세버스 등) 관리 

ㅇ 현장 기록물(속기, 사진 등) 관리, 각종 기자재 등 필요 물품 임차 

ㅇ 연수 운영 안내 및 현장 문의 사항 응대 등 

ㅇ 참석자 만족도 조사 진행, 참여자 안전관리 

ㅇ 기타 교육 운영에 필요한 예산 집행  

 

 

5. 과업 진행보고  

※ 각 보고회의 7일 전까지 보고자료 등 파일 이메일 제출 필요 

※ 각 보고회의 시 보고서 수정 및 보완 요청사항 발생할 경우 이를 반영해야함 

※ 추진일정은 발주기관의 담당자와 협의하여 조정될 수 있음 

구분 

시기 

세부 내용 

착수 보고 

계약일로부터 

1주 이내 

추진내용: 과업 관련 세부 착수계획 보고 

 - 발주기관과 협의한 전담 인력배치 및 업무 분담표 

 - 사업수행 계획서 * 모든 과업 세부 내용 포함 

 - 인력투입계획, 보안각서 등 제반 서류 포함 

추진방식: 전문업체 주 참여 인력 및 발주기관 담당자 배석 보고회 진행  

(요청시) 

중간 제출 

8월 중 

- 발주기관 요청시 수행 과업 관련 결과물 중간 제출(사정에 따라 비대면 수시회의로 진행) 

결과 보고 

계약 종료 전  

1주 이내 

*세부 일정 추후 확정  

ㅇ 추진내용: 종합 결과공유 및 최종 결과보고서 작성 방향 보고 

추진방식: 운영업체 주 참여 인력 및 발주기관 담당자 배석 보고회 진행 * 발주기관 판단으로 서면대체 가능 

 

6. 과업 산출물 제출  

  제출시기: 용역 계약 완료일 이내 

  제출내용: 파일 일체 수록* USB 1식 

  - 과업 수행 결과보고서(정산 포함) 1부 

  - 홍보물 및 제작물 디자인 원본파일 일체 

  - 과업 추진 시 생성된 자료 일체(발표 자료, 사진 및 영상 등) 

  - 기타 발주기관에서 요구하는 자료가 있을 경우 제출 

   * 제작물 디자인/자료집 파일/텍스트 기록 등 과업 관련 생성된 파일 일체(한글, PDF, 
EXEL, JPG 등) 

  제 출 처: 사업운영팀 이지혜 주임행정원(042-710-0437, lee.gh@kofta.org) 

 

7. 추진 절차 및 일정  ※ 세부 추진일정은 발주기관과 협의 후 조정 가능 

일정 

추진내용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 

3-4 

1-2 

3-4 

1-2 

3-4 

1-2 

3-4 

1-2 

3-4 

1-2 

3-4 

1-2 

3-4 

입찰공고 

 

 

 

 

 

 

 

 

 

 

 

 

 

 

심사 및 계약체결 

 

 

 

 

 

 

 

 

 

 

 

 

 

 

착수/결과보고회 

 

 

 

착수 

 

 

 

 

 

 

 

 

결과 

 

운영 준비 및 수시협의 

 

 

 

 

 

 

 

 

 

 

 

 

 

 

기수별 연수 운영 

 

 

 

 

 

 

1 기 

 

2 기 

 

3 기 

4 기 

 

 

중간, 최종납품 및 완료 

 

 

 

 

 

 

 

 

 

 

 

 

 

 

 

 

 

 

과업 수행지침 

 

 

1. 과업수행단체 선정에 따른 계약 일반사항 

 계약대상자는 본 과업을 수행함에 있어 과업지시서를 포함한 계약문서, 제안서 등의 내용을 관계법령 및 제 규정에 따라 성실히 수행해야 하며, 과업목적의 달성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은 전통건축수리기술진흥재단(이하 재단)의 지시에 따라 보완해야 한다. 

 계약체결 후 계약대상자는 과업관리 책임자를 임명(보고)하고 ‘2025년도 문화유산돌봄 전문교육 연수 운영대행 용역’을 책임 수행토록 해야 한다. 

 사업수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제반 책임 및 행정적, 기술적 제반 비용과 문제처리는 계약대상자가 부담한다. 

 연수의 참여인원 등 교육 계획이 변경되는 경우 변경된 계획에 의거하여 사업 금액을 정산하여야 한다. 

  재단은 교육 준비 및 진행에 교육생, 강사, 교육 내용 등이 과업 수행에 부적당하다고 판단하거나 자격미달인 경우 교체(변경)를 요구할 수 있으며, 계약대상자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이에 응해야 한다. 

  용역수행자는 계약 체결 후 10일 이내에 다음 사항이 포함된 착수계를 수요기관에 제출하여 승인을 받아야 한다.  

     - 착수신고서(공문, 착수계 등)  

     - 인력 투입계획 및 개인별 보안유지각서 각서 

     - 사업 참여자 명단 및 이력사항 

     - 과업수행 계획서(과업 추진방향, 사업내용, 추진체계, 추진일정 등) 

     - 예산계획서(산출내역서)  

     - 기타 과업수행에 필요한 사항
 

  사업수행과정에서 발생하는 제반 안전사고의 책임 및 행정적, 기술적 제반 비용과 문제 처리는 계약상대자가 부담한다. 

 

2. 교육연수의 시행 

  계약대상자는 이 교육연수의 추진을 위하여 재단의 승인을 받은 계획서에 따라 연수를 시행한다. 

  계약대상자는 교육연수를 실시함에 있어 관계 법규 및 재단의 지침 등을 준수하여야 한다. 

  계약대상자는 재단의 목적 달성을 위하여 최대한 능력을 발휘하여 성실하게 수행하여야 한다. 

  재단은 계약대상자가 사전 준비를 위해 요청하는 사항에 대하여 협조하여야 한다. 

  재단은 계약대상자의 교육연수 운영이 적절하지 않거나 연수 목적에 부합되지 않을 때에는 이에 대한 시정을 요구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계약대상자는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이에 응하여야 한다. 

  날씨, 장소 등 불가피한 사유로 인하여 교육연수 일정에 차질이 생겼을 경우에는 재단과 계약대상자 간 협의에 의하여 연수 일정을 조정할 수 있다. 

  계약대상자는 연수 중의 안전사고에 대비하여 안전관리에 철저를 기하여야 하며, 안전사고 발생 시 이에 대한 책임을 진다. 

 

3. 전통건축수리기술진흥재단(부설 중앙문화유산돌봄센터) 지도·감독 

   재단은 이 연수와 관련한 계약대상자의 업무를 지도·감독한다. 

  재단은 필요한 경우에 교육연수와 관련된 각종 자료의 제출을 요구하거나, 소속 직원 또는 지정하는 자로 하여금 계약대상자의 업무처리 또는 관련 서류 등에 대하여 검사 또는 평가하게 할 수 있으며, 계약대상자는 이에 따라야 한다. 

  재단은 교육연수 관련 계약대상자의 사무처리가 관계법규 등에 위배되거나 부당하다고 인정되는 때에는 이에 대한 시정을 요구하거나 직접 시정조치를 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계약대상자는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이에 응하여야 한다. 

 

 4. 사업비 정산 등 회계처리 

  사업비 소요되는 경비(이하 ‘사업비’라고 한다)는 계약대상자의 청구에 의하여 사후지급을 원칙으로 하며, 재단은 계약대상자가 제출한 청구내역과 과업이행 수준을 검토하여 계약금 범위 내에서 지급액을 결정함. 단, 발주기관과 협의하여 교육연수 참여자 수 증가에 따른 숙박비, 식비 등 추가로 발생 시 계약금 이상을 지급할 수 있다. 

  사업비 정산 시 예산 집행과 관련된 모든 증빙 서류 제출한다. 

 

 5. 과업의 변경 및 조정 

  제안서에 제시된 내용과 발주기관의 요구에 의해 수정·보완·변경된 제안
내용은 계약서에 명시하지 아니하여도 계약서와 동일한 효력을 가진다. 

  발주기관은 참여 인력 등이 아래 내용 중 하나에 해당하여 과업의 수행에 부적격하다고 판단한 경우 교체를 요구할 수 있다. 이때, 용역수행기관은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이에 따라야 하며, 그와 동등 이상의 자격을 갖춘 인력으로 대체하여 발주기관의 승인을 받은 후 즉시 교체하도록 한다. 

    1) 참여 인력이 사전 승낙을 얻지 아니하고 정당한 사유 없이 당해 용역에 참여하지 아니할 때  

    2) 참여 인력의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하여 용역수행이 불가하다고 판단될 경우 

    3) 참여 인력이 계약에 따른 능력·기술이 부족하다고 인정되거나 정당한 사유없이 기성공정이 현격히 미달할 때 

    4) 참여 인력의 과업 수행 능력이 부족하여 용역에 차질을 초래하거나 용역 감독자의 정당한 지시에 응하지 아니한 때 

    5) 기타 질병, 퇴직 등 개인적 사유로 정상적인 업무수행이 어려울 경우 

  다음 사유가 발생하였을 경우에는 발주기관와 협의하여 용역기간을 조정할 수 있다. 

    1) 과업수행 중 계약 발주기관(재단)의 요구가 있을 때 

    2) 불가항력적인 사유가 발생하였을 경우 

    3) 계약 발주기관(재단)에 의한 업무절차이행으로 용역 기간이 추가 소요될 경우 

  본 용역의 과업지시서 내용에 대한 해석상의 이견이 있을 경우, 상호 협의하여 결정한다. 

 

 6. 하자 책임관계 

  용역수행기관은 본 사업수행으로 발생하는 저작권, 사용권, 또는 특허 등에 대해 법적인 하자가 없도록 주의하여야 함 

  용역수행기관은 계획의 불완전 및 조사자의 착오, 성과품의 하자로 인하여 발주기관에 피해가 있을 때는 이에 대한 모든 민․형사상의 책임을 지고 필요한 경우 손해배상을 하여야 함 

  본 과업으로 인하여 용역수행기관이 제3자에게 피해를 주었을 경우 용역수행기관 부담으로 손실을 보상하여야 함 

 

 7. 용역계약의 해지 등 

  다음 사유가 발생하였을 경우 발주기관이 계약해지를 요구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용역수행자는 손해배상 등 민·형사상 일체의 요구를 할 수 없다. 

    1) 사전협의 없이 과업의 내용을 무단으로 변경하는 경우 

    2) 과업을 성실하게 이행하지 않아 과업목적 달성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될 때 

    3) 본 과업을 수행함에 있어 계약내용 위반이나 과업수행에 필요한 계약 발주기관(재단)의 정당한 지시에 불응하여 용역을 진행할 때 

    4) 기타 과업수행 중 부주의로 인한 과실이 인정될 때 

 

8. 기타 사항 

  계약업체의 의무 

   - 과업 수행 관련 

     ‧ 모든 업무 단계는 발주기관 사업담당자와 진행현황을 공유해야 하며, 협의된 범위 내에서 진행해야 함 

     ‧ 수행업체는 발주기관 승인 없이 과업의 일부 또는 전부를 다른 업체에 위임하거나 양도할 수 없음 

     ‧ 수행업체와 과업 수행자는 과업 수행 과정에서 취득한 자료와 정보를 발주기관 승인 없이 제3자에게 제공하거나 누설하여서는 아니 되며 보안 관계 법령 등에 저촉되는 일이 없도록 의무를 다하여야 함 

  

  본 과업을 수행함에 있어 재단의 추가 과업수행요청이 있을 시 전체 계획 및 실행 상 일정과 예산에 차질이 없는 한, 과업수행자는 이를 수용하여야 하며, 이로 인해 전체 과업의 내용에 중대한 변경요소가 발생할 우려가 있을 시에는 상호 협의하여 조정 및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