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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고번호 R25BK00911160-000 공고일시  2025/06/17 18:46
공고명 근현대사 주제연구서 발간 용역
공고기관 문화체육관광부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수요기관 문화체육관광부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공고담당자 김경혜(☎: 02-3703-9226) 과업설명 제한여부
입찰방식 전자시담 계약방법 수의계약
용역구분 국제입찰구분  
 
2. 입찰일시
입찰개시일시 2025/06/18 10:00 과업설명일시
공동협정서마감일시   PQ신청서 신청기한
참가신청 신청기한    
입찰(투찰)마감일시 2025/06/18 11:00 개찰(입찰)일시 2025/06/18 12:00
 
3. 입찰금액
기초금액
0 원
   
배정예산
55,000,000 원
   
추정가격
50,000,000 원
낙찰하한율
-
 
4. 입찰공고서 원문
 

 

                     

 

 

 

                                       

 

    

 

 

2025. 5. 

 

                

그림입니다. 

 

이 름 

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번호) 

전자우편주소 

이보성 

조사연구과 

02) 3703-9326 

tjd1104@korea.kr 

 

목    차  

 

Ⅰ. 사업개요                                                                   1 

   1. 사업명                                                                     1 

   2. 사업목적 및 추진방향                                                     1 

   3. 사업기간                                                                   1 

   4. 사업예산                                                                   1 

   5. 제작형태                                                                   1 

   6. 결과물 활용                                                               1 

   7. 내용구성                                                                   1 

Ⅱ. 과업수행 세부내용                                                      2 

   1. 과업 세부내용                                                             2 

   2. 사업 관리                                                                  3 

   3. 정보보안 및 저작권                                                       4 

   4. 최종 결과물의 납품                                                       4 

   5. 기타 사항                                                                 5 

Ⅲ. 사업자 선정                                                               6 

   1. 입찰 및 계약                                                              6 

   2. 입찰 참가 자격 및 선정 방법                                            6 

   3. 선정 절차                                                                 7 

   4. 제안서 제출                                                               8 

   5. 기타 유의 사항                                                           8 

Ⅳ. 제안지침 및 제안서 작성 지침                                       9 

   1. 제안지침                                                                   9 

   2. 일반지침                                                                   10 

   3. 제안서 작성 지침                                                         11 

Ⅴ. 제안서 평가 기준 및 협상                                             13 

   1. 제안서의 평가                                                             13 

   2. 평가항목 및 배점                                                         14 

붙임                                                                              15 

   [붙임 1] 제안서 작성서식 제안서                                           15 

   [붙임 2] 제안내용별 목차                                                   17 

   [붙임 3] 제안서 평가 항목 및 배점 기준                                   22 

   [붙임 4] 제안서 평가표                                                      23 

   [붙임 5] 개인정보 제공 및 활용 동의서                                    24 

   [붙임 6] 보안각서 및 선정결과 이행각서                                   25 

 

Ⅰ. 사업개요 

 

  

1. 사업명 : 근현대사 주제연구서 발간 

 

2. 사업 목적 및 추진 방향 

ㅇ <근현대사 주제연구서> 집필자 공모로 선정된 5가지 주제 원고 발간을 통해 근현대사 관련 다양한 주제에 대한 연구 성과 공유 

* 선정 주제 : 생태·환경, 산업화, 대중문화와 스포츠, 여행, 교육·학교생활 

  어렵고 딱딱하다는 근현대사에 대한 편견을 없애기 위해 신선하고 재미있는 주제를 대중서로 대중들에게 소개 

 

3. 사업 기간 : 계약체결 후 ~ 2025년 12월 24일까지 

  

4. 사업 예산 : 금 55,000천원 (부가세 포함) 

 

5. 과업 내용  

  ㅇ 종이책 제작  

구분 

내역 

구분 

내역 

발간부수 

ㆍ 총 2,500부 

(5권 발간으로 각 권당 500부) 

언어 

 ㆍ 한국어 

면수 

표지 4 / 내지 240쪽 내외     (±15%) 

인쇄 

ㆍ 컬러 

제본 

ㆍ 무선제본 

규격 

(세로×가로) 

ㆍ 문고판 

   (135×190mm) 

용지 

ㆍ 표지: 랑데뷰  240g 

ㆍ 내지: 랑데뷰 130g 

표지 

ㆍ무광라이네이팅 코팅 

ㆍ형압 및 박가공 

색도 

ㆍ 표지 및 내지 

   (4도 양면) 

기타 

ㆍPDF 최종본 납품 


 

 

    ※ 세부사양은 진행 과정 중 변경가능 

  전자책(e-book) 제작  

  박물관 누리집 게시 및 홍보활동에 필요한 대표이미지 및 배너 제작 

6. 결과물 활용 

  박물관 누리집을 통한 e-book 공개 

7. 근현대사 주제연구서 내용 구성 

  ㅇ <근현대사 주제연구서> 집필자 공모로 선정된 5가지 주제에 대한 원고  

Ⅱ. 과업수행 세부내용 


 

 

1. 과업 세부내용 

  과업 범위  

    - 디자인, 인포그래픽, 편집, 인쇄, 제본, 전자책(e-book) 제작 등 온·오프라인 책자 제작 주요 과정에 대한 사항 

    ※ 내용 구성, 작가 섭외, 원고 검토, 수록 자료 저작권 협의 등은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이하‘박물관’이라 함)에서 담당함 

 

  ㅇ 제작 방향 

    - 읽기 편하고 가독성이 높은 대중서 제작에 주안점을 둠 

    - 근현대사는 어렵고 딱딱하다는 인식에서 벗어나고자 새롭고 신선한 주제를 담은 대중서 발간·보급을 통해 근현대사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자 함 

    - 디자인 계획에는 총 5종으로 발간되는 <근현대사 주제연구서>의 통일성과 차별성이 드러나야 함. 각 주제별 특징적인 디자인 계획이 포함되어야 함.  

     * 선정 주제 : 생태·환경, 산업화, 대중문화와 스포츠, 여행, 교육·학교생활 

    - 또한 편집 방향, 메인 색채 구성, 표지·내지 디자인, 간지 구성, 글씨 크기, 자간, 글씨체, 인쇄지 컬러 및 중량 등 세부 내용이 포괄되어야 함 

    - 도서 별로 개인/기관의 소장자료 이미지, 지도, 도면, 도표 등이 20건 이상 포함되므로, 이를 효과적으로 배치하는 계획이 드러나야 함 

    - 각 권 당 면수는 약 240매(±15%) 예정이나 집필자별 활용자료의 양과 질이 상이할 수 있고, 총 페이지수나 배치형태가 유동적이므로 이에 대한 대비가 계획에 반영되어야 함 

 

   ㅇ e-book 제작 사양  

    - 상세 규격 및 형식 등은 현재 박물관 누리집에서 서비스 되고 있는 사양을 기준으로 발주처와 협의하여 제작함 

     ·누리집 알림 및 보도자료 등 홍보활동에 필요한 대표이미지 및 웹배너 제작 포함 

 

내용 

일정 

출판디자인, 레이아웃 

2025년 7월~8월 

1차 원고 제출 및 감수 

9월 말 ~ 10월 말 

최종 원고 제출 마감 

10월 말 

원고 검토 

1차 

·10월 말   

·원고형식 점검 

  (분량, 스타일, 사진·지도 등 배치) 

2차 

·11월 

·윤문, 교정 교열 (2교) 

3차 

·12월 초 

·PDF 확인 

최종 확인 및 인쇄 

12월 초중순 ~ 12월 24일 


 ㅇ 세부 진행 일정  

 

 

 

 

 

  

  

 

 

 

ㅇ 결과물 보증·보수 

    - 과업 수행 과정에서 요구되는 디자인 컨셉, 그래픽 디자인, 등은 독창적이고 창의적이어야 하며, 여타 사례를 무단 복사, 모방하지 않도록 함 

      또한 발간물에 수록되는 글꼴은 제작업체에서 저작권을 확보한 폰트로 사용해야 함. 이와 관련하여 저작권 분쟁 발생 시 사업 수행자가 관련 책임을 지고 수정 및 보완을 수행함 

    - 발간물에 수록되는 이미지에 대해서는 보정, 편집을 진행해야 함 

    - 최종본이 나오기 전까지 수정본을 인쇄한 가본(부수 추후협의)이 제작되어야 함 

    - 인쇄 감리는 편집·인쇄를 담당한 업체 1인과 박물관 1인의 감리에 의해 진행되며, 양측이 협의 하에 최고 품질이라 인정되는 인쇄물을 납품함 

    - 납품된 결과물에 대해 낙장이나 파본, 색분해 등 중대한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는 무상으로 재보완한 후 납품해야 함 

 

2. 사업 관리 

사업자는 계약완료 후 10일 이내에 과업 진행 일정 및 담당인력 등에 관한 착수보고서를 대한민국역사박물관에 제출하여야 함 

 ㅇ 사업자는 박물관 측의 협의 및 허가 없이 중도에 사업 담당자를 변경 할 수 없음 

 ㅇ 업자는 과업 진행 사항을 박물관과 수시로 협의 및 전달하여 사업의 진행 상황을 공개하여야 함   

 ㅇ 사업자는 과업 수행 중 의문 사항이나 문제점이 있으면 감독관과 협의 후 시행함 

 ㅇ 박물관은 사업자의 과업 진행 전 과정을 감독할 수 있으며, 사업자는 박물관의 시정 요구가 있을 시 즉시 응해야 함 

 

3. 정보보안 및 저작권 

 ㅇ 사업자는 본 과업과 관련하여 취득하는 모든 정보를 외부로 유출 또는    누설하지 않아야 하며, 정보유출(개인정보, 저작권, 초상권 포함)에 대한 책임 및 손해배상 의무는 사업자에게 있음  

  ㅇ 사업자는 결과물 납품 시, 박물관에서 받은 제반 자료 일체를 반환해야 함  

  ㅇ 결과물의 송출권, 편집저작권은 박물관이 소유함  

  ㅇ 박물관의 사전 허가 없이 결과물의 전부 및 일부 내용을 임의로 사용할 수 없음 

  ㅇ 본 사업의 수행 업체 혹은 참가자가 과업 산출물을 2차적으로 이용하거나 활용, 발표할 경우 박물관과 사전 협의하여야 하며, 박물관의 동의 후에도 결과물에는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의 사업 수행 산출물임을 반드시 명시해야 함 

 

4. 최종 결과물의 납품 

 

  ㅇ <근현대사 주제연구서> 5종 각 500부씩 총 2,500부  

   - 각 주제당 400부는 5권이 1세트가 되도록 납품 (총 2,000부)  

   - 각 주제당 100부는 개별 납품(총 500부) 

   - 박물관이 지정한 장소에 납품 

  ㅇ 아래 내역을 담은 USB 2개  

    - 박물관 홈페이지 게시용(PC 및 모바일) e-book 파일  

    - 최종 PDF 파일 및 웹 게시용 PDF 파일 

    - 원고별 개별 PDF 파일 (파일명: 저자 - 주제 제목. PDF) 

    - 편집이 가능한 파일형태의 제작물 고화질 원본 

    - 유료 폰트 사용 시, 폰트 사용권한 관련 증빙자료도 제출 

 

5. 기타 사항 

제안요청서 및 계약서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은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동법시행령, 동법시행규칙 및 박물관 측의 계약   관련 규정이 적용됨 

 ㅇ 제안요청서는 최소한의 사항만을 규정한 것으로서 박물관과 사업자 간의 해석상에 차이가 있을 때에는 박물관 측의 해석에 따름 

 ㅇ 사업자가 발주처의 제안사항에 따라 과업 수행이 불가능하다고 인정되거나, 과업 수행을 위한 업무담당자의 요구사항을 이행하지 않을 경우 계약을 해지할 수 있음 

Ⅲ. 사업자 선정 

 

 

1. 입찰 및 계약 

 1) 입찰방법 : 제한경쟁입찰(대한민국역사박물관 자체 조달) 

2) 계약방법 : 협상에 의한 계약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7조, 동법 시행령 제43조 

  ㅇ 「협상에 의한 계약체결기준」(기획재정부 계약예규) 

3) 추진일정(예정) 

구   분 

추진일정 

내   용 

공고 및 접수 

2025. 5월 중 

• 공고 : 나라장터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제안서평가회 

2025. 6월 초 

제안서 제출 마감 후 1주일 이내 예정 

※ 세부사항은 접수 마감 이후 개별 통보 

협상대상자 선정 및 협상  

2025. 6월 중 

개별 통보 

계약 및 사업 시행 

2025. 6월 말 

계약체결일부터 12월 24일 까지 

 

    ※ 추진일정은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2. 입찰 참가 자격 및 선정 방법 

 1) 입찰 참가 자격 

  다음 각 호의 자격을 모두 갖춘 자여야 함 

  ㅇ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27조(부정당업자의 입찰참가자격 제한)에 해당되지 아니하고, 동법 시행령 제12조에 의한 경쟁 입 참가자격을 갖춘 자 

  ㅇ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입찰참가자격등록규정」에 의하여 반드시 나라장터(G2B)에 입찰서 제출마감일 전일까지 출판문화산업 진흥법에 의한 출판사 신고(업종코드:1517) 또는 인쇄문화산업 진흥법에 의한 인쇄사 신고(업종코드:1518)를 등록한 업체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에 따른 소기업자 및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2조에 따른 소상공인으로서 「중소기업 범위 및 확인에 관한 규정」에 따라 발급된 <소기업·소상공인 확인서>를 소지한 업체 

     *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조의3 제2호에 해당하는 비영리법인은 입찰참여가 가능 

       * 면세사업자의 경우에도 부가가치세를 포함한 금액으로 입찰하여야 하며, 낙찰자가 면세사업자인 경우 계약서 작성 시 낙찰금액에서 부가가치세를 제외한 금액으로 계약금액을 결정함 

  ㅇ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법률」제9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10조에 의거 아래의 직접생산확인증명서를 모두 소지한 업체 

     ① 직접생산확인증명서 [서적(세부품명번호 10자리: 5510151001) 또는 기타쇄물(세부품명번호 10자리: 5510159901)] 

      ② 직접생산확인증명서 [디자인서비스(세부품명번호 10자리:8214150201)]   

  ㅇ 공고일 기준으로 등록취소, 휴업, 폐업, 업무정지, 부당업체 지정 등의 결격사유가 있는 자는 본 공모에 참여할 수 없으며, 이를 위반하여 입찰에 참가한 업체의 모든 행위는 원천적으로 무효임 

  ㅇ 공동 수급 방식 불허, 단독 이행만 가능  

 

 2) 선정 방법 

 ㅇ 협상에 의한 계약체결(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3조) 

  ㅇ 안서의 내용이 제안 요청사항에 적합한지 여부를 평가한 후 협상절차를 통하여 국가에 가장 유리한 업체 선정 

  ㅇ 관계법령 :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3조(협상에 의한 계약체결) 및 「기획재정부 계약예규」협상에 의한 계약체결기준 적용 

 

 3. 선정 절차 

  1) 제안서 설명회 

   기술능력 평가를 위해 제안서 설명회를 개최 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장소 및 일정 등은 추후 별도로 통보함 

   ㅇ 제안서 설명회는 개별 20분 이내 발표, 질의응답시간은 10분 이내로 배정하며 설명회장에는 당해 기관만 입장 및 발표순서는 제안서 접수순으로 함
제안서 설명회의 발표 및 질의응답 시간은 발표 업체의 수에 따라 변동 가능 

   ㅇ 기술능력 평가를 위한 ‘평가위원회’는 평가의 공정성을 위해 50% 이상을 외부 전문가로 구성하여 제안서 및 기술능력 평가 

 2) 협상 및 계약 

  ㅇ 우선 협상대상자와 협상이 이루어지면 차순위 협상대상자와는 협상 생략  

  ㅇ 우선 협상대상자와 협상이 결렬되면 차순위 협상대상자 순으로 협상 실시 

 

 3) 유의사항 

  제안서에 표시되는 일체의 계수(금액, 기간, 기타 수치자료)는 반드시 근거를 명시해야 하며, 산정 이후 근거가 없거나 결과적으로 책임지지 못할 경우 또는 허위로 판명될 경우 기관선정을 취소할 수 있음 

  ㅇ 여타 사항은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및 동법 관련 규정에 의한 약 일반조건 등을 준용 하며 협상적격자 외의 입찰참가자에 대한 통보는 생략함  

 

4. 제안서 제출 

1) 제출방법 : 온라인 제출(입찰공고서 참조)  

  안서는 제안사별로 1건에 한하며, 추가 제출이나 수정·변경·보완은 할 수 없다. 

  ㅇ 모든 서류에는 규정에 의한 것 이외의 표시를 금한다. 동 사항을 위반하여 심사위원회에서 불공정행위로 의결될 경우 실격처리 될 수 있다.  

 2) 제출기한 : 입찰공고서 참조 

 3) 제출서류 :  

  ㅇ 입찰 참가 신청서 및 확약서 각 1부 

  ㅇ 제안서(PDF) 1부 A4 사이즈  

    - 300MB를 초과하지 않는 용량의 PDF파일 형태 제출 

    - 응모서류(서식1~서식6에 해당하는 자료 제본) 1부  

  

5. 기타 유의 사항 

 ㅇ 제안안내 및 입찰공고 등에 포함되지 않은 사항은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등 국가계약 관련 법령을 따름 

  ㅇ 발주기관은 평가를 위해 제안서 내용에 대한 조사ㆍ확인에 필요한 자료를 제안업체에 요구하거나, 제안업체에 직접 설명 등을 요구할 수 있음 

  ㅇ 계약한 후에도 제안서의 내용이 허위로 작성한 사실이 발견되거나 제안된 내용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경우 제안업체는 일체의 손해에 대해 배상함  

  ㅇ 제출된 제안서는 최종 계약 결과와 상관없이 일체 반환하지 않음 

  ㅇ 평가결과에 대해 제안업체는 이의를 제기할 수 없음 

Ⅳ. 제안지침 및 제안서 작성지침 


 

 

1. 제안지침 

 1) 기본지침 

 ㅇ 첨부한 제안서 목차와 작성요령에 따라 작성하되, 본 지침(안)에 예시되지 아니한 사항이라도 본 과업 수행에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항목 및 내용 등을 추가하여 자유롭게 제안    

  ㅇ 인용자료 및 데이터의 출처 명시 

  ㅇ 금액의 경우는 만원 단위 이하는 버림 

  ㅇ 반드시 페이지 번호를 기재 

  ㅇ 모든 증빙자료는 사업계획서 뒤에 붙이고, 목차를 작성 

  ㅇ 사업계획서 본문 작성 시 관련 증빙자료 페이지 기재 

 2) 세부지침 

   ① 기본방향 

    ㅇ <근현대사 주제연구서> 발간 기획 의도 및 방향에 부합하는 디자인 개념을 제안해야 한다. 

    ㅇ 각종 이미지 및 글자 디자인에 있어서, 해당 도서에 적합하게 기획·제작하여 독자의 이해도를 제고하는데 도움이 되어야 한다. 

    ㅇ 국립박물관으로서의 위상이 훼손되지 않으며, 도서 발간 기획 의도와 방을 반영하되 독창력과 품격이 갖추어진 도서 발간물로 제작되어야 한다. 

    ㅇ 편집 및 기획, 디자인 등은 정보의 가공이나 형식적 왜곡을 방지하면서도 정보 전달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한다. 

    ㅇ 편집체제 및 여백, 공간, 디자인, 레이아웃 등을 창조적으로 구성하도록 하며 독자의 다양한 문화적 감수성을 고려하여 제작하여야 한다. 

    ㅇ 발간 도서에 사용할 폰트는 이미지와 원고의 성격에 맞게 선택하고, 가독성이 높아야 하며, 인쇄 및 온라인 배포가 가능한 사용권(라이선스)을 확보하여 제작하여야 한다. 

    ㅇ 발간 도서에 사용될 로고 등은 대한민국역사박물관 MI 사용매뉴얼과 키비주얼 가이드에 의거하여 활용하여야 한다. 

  2. 일반지침 

   1) 편집 및 교정 

    ㅇ 제작물의 디자인·편집·조판은 독창적이고 창의적이어야 하며 여타 사례를 무단으로 복사·모방하지 않도록 한다.  

    ㅇ 모든 제작물의 원고는 한글 맞춤법, 외래어 표기법, 로마자 표기법(국립국어원 규정) 등 관계 규정에 따라 편집하여야 하며, 단 특별히 의도적인 교정을 한 경우는 예외로 한다. 

    ㅇ 사업자는 가편집된 자료에 대해 3회 이상 교정 과정을 거치되, 반드시 교정된 출력본과 대조하여 교정하여야 하며,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이 최종 확인하여 승인한 편집본을 인쇄·납품하여야 한다. 

  2) 발간물의 인쇄 및 가공 

    ㅇ 교정 과정 중 육안으로 발견할 수 없는 이상으로 인해 인쇄에 문제가 있을 때에는 감독관의 지시에 따라 즉시 수정하여야 한다. 

    ㅇ 사업자는 최종 홍보물의 원본 파일과 PDF 파일을 CD나 USB 등으로 저장하여 박물관에 납품하여야 한다. 

   3) 납품 

    ㅇ 해당 저작물의 제작은 하자가 발생되지 않도록 사전에 충분한 검토를 거쳐야 하며, 박물관에 납품된 인쇄물에 대해 중대한 결함(낙장이나 파본 등의 이상 등)이 발견된 경우에는 무상으로 보완한 후 재납품해야 한다. 

    ㅇ 용역 완료 후 물량이나 규격이 당초 규격서와 상이한 경우에는 사후정산을 실시하여야 한다.  

   4) 보안 

    ㅇ 과업수행자 또는 과업수행자의 종사원이 본 과업과 관련하여 얻은 자료 또는 기밀사항에 대하여 발주처의 승인 없이 양도, 복사, 담보, 처분 등을 할 수 없으며, 과업 이행의 전후를 막론하고 비밀을 유지하여야 한다. 

    ㅇ 발송을 위하여 제공되는 주소 등 고객 개인정보는 발송 이외에 사적인 용도로 사용하지 않겠다는「정보 비공개 동의서」,「개인정보위탁 보안서약서」등을 제출하고 이를 엄수해야 한다. 

   5) 일반 의무사항 

    ㅇ (역할) 발주처는 기본적인 편집 및 제작에 관한 요구사항을 제시하고, 원고 및 사진 등 기초자료를 제공한다. 

   6) (계약규정) 본 과업서 및 계약서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은 발주처의 계약 관련 규정이 적용되며,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동법시행령, 동법시행규칙 등이 준용된다. 

    7) 기타 

    ㅇ 제안업체는 제출한 제안서에 대해 모든 책임을 지며, 제작 도중 제안서의 미비점이 발견될 시는 수정하여 작업을 해야하고, 이에 따른 추가비용은 별도로 계상치 않는다.  

    ㅇ 추후에 계약으로 확정된 용역금액에 대한 내역 작성 시, 인건비는 시중노임단가를, 재료비는 조달청 발행 가격정보지(최근호)에 의하되 수록되지 않은 단가는 2개 이상의 물가정보지(물가정보, 유통물가 등)에 수록된 금액 중 최저가를 적용한다. 그 외의 미수록 단가는 2개사 이상의 견적을 받아, 최저가를 적용한다.(공인된 원가계산기관의 원가계산도 가능) 

    ㅇ 본 지침서에 수록되지 않은 사항은 타 일반 공모의 관례에 의하고, 구성과 관련한 기초 자료는 응모업체가 조사 및 검토하여야 한다.  

    ㅇ 본 과업지시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이라도 과업범위 등 과업 수행 방향을 재조정 할 수 있으며, 이에 소요되는 비용은 업무담당자와 협의하여 진행한다. 

    ㅇ 대가 지급은 과업이 완료된 후에 업무담당자의 확인을 받고, 계약상대자의 청구에 따라 대금을 지급한다. 

    ㅇ 발간 도서에 게재된 내용과 사용된 사진·이미지 등 모든 자료에 대한 법률적 검토는 발간 전에 완료되어야 하며, 박물관에서 제공한 자료 이외의 부분에서 발생한 제3자와의 저작권, 소유권 등 법적 분쟁의 책임은 과업수행자에게 있다. 

    ㅇ 본 과업내용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은 관련법 및 규정에 따른다. 

    ㅇ 본 과업 내용은 최소한의 사항만을 규정한 것으로서 계약자(대한민국역사박물관)와 계약상대자 간의 해석상에 차이가 있을 때에는“대한민국역사박물관”의 해석에 따른다. 

    ㅇ 과업 수행자가 과업수행이 불가능하다고 인정되거나, 기타 업무담당자의 정당한 요구사항을 이행하지 않을 경우 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 

 

 3. 제안서 작성 지침 

 

  1) 일반사항 

   ㅇ 제안서 작성 시 기술제안서 평가항목을 참고하여, 관련 내용 누락으로 평가에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한다. 

   ㅇ 제출된 제안서는 사업자 선정 후 용역 계약서의 부속서류로 해석된다. 

   ㅇ 제출된 제안서는 최종 계약 상대자 선정여부에 관계없이 일절 반환하지 않는다. 

   ㅇ 제안서 작성 과정에서 지득한 내용에 대하여는 보안을 유지하여야 한다. 

   ㅇ 제안서 내용에 허위 기재 사실이 발견될 경우에는 업체선정에서 제외, 낙찰 취소 또는 계약 해지하며, 이로 인한 민․형사상의 모든 책임은 제안자가 져야 한다. 

  ㅇ 필요 시 제안서에 대하여 추가 제안 또는 추가 자료를 요청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제출된 자료는 제안서와 동일한 효력을 가진다. 

 

  2) 기술제안서 

   ㅇ 제안서는 국어로 작성해야 하며 필요시 영문표기를 병행할 수 있다. 

   ㅇ 제안서 작성은 다음 사항을 기준으로 하여야 한다. 

      - 글꼴 : 신명조          - 여백 : 상30, 하15, 좌․우20 

      - 크기 : 12~20point       - 줄간격 : 160%이상 

   ㅇ 제안서는 꼭 필요한 사항 위주로 명료하고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하며 내용 중 “가능하다, 동의한다, 고려한다” 등의 표현은 불가능한 것으로 간주한다. 

   ㅇ 제안서의 총 분량은 A4 가로형 규격으로 25페이지(단면인쇄)내외로 하고 PDF파일로 제출한다. 

   ㅇ 작성·제출되는 내용의 확인을 위하여 우리 관이 요구할 경우에는 증빙자료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3) 제안서 제출 

   ㅇ 제출기한: 입찰공고 참조 

   ㅇ 제출서류  

    - 300MB를 초과하지 않는 용량의 PDF파일 형태 제출 

    - 응모서류(서식1~서식6에 해당하는 자료 제본) 1부  

    - 주제연구서 1권당 시안 2종 (※ 별도 제출 가능, 사이즈 제한 없음) 

    - 5권 각 2종씩 총 10종 디자인 포함 

    - 제안서 첨부 서류 

       법인등기부등본(법인일 경우) 및 사업자등록증(사본) 각 1부 

       출판사 신고필증 또는 인쇄사 신고필증 1부 

     - 직접생산확인증명서 1부 

     - 조달청경쟁입찰참가등록증(등록된 인감이 위임장 날인과 동일해야 함) 1부 

     -  확약서 1부 

  제출방법 

     - 제안서 제출방법은 공고문(나라장터)을 참조한다. 

     - 정식문서로 나라장터에 접수하여야 하며, 우편접수는 인정하지 않는다. 

     - 제안서는 대표자의 인감으로 날인하여 제출한다. 

   제안요청에 따른 질의 

     - 질의는 제안서 제출마감일 1일 전까지 가능 

     - 행정절차 및 계약 :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기획운영과 (02-3703-9226) 

     - 제작 관련사항 :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조사연구과(02-3703-9326) 

    ㅇ 제출된 제안서는 일체 반환하지 않으며, 본 제안과 관련된 일체의 소요 비용은 입찰참가자의 부담으로 한다. 

    ㅇ 제안 결과에 따른 산출물의 소유권은 대한민국역사박물관에 있다. 

      * 나라장터 시스템에 제출하는 제안서는 원본 1부에만 제안자 및 업체명의 기재가 가능하며, 사본은 제안사(자)의 실명을 절대 기재하지 말 것 

 

Ⅴ. 제안서 평가 기준 및 협상 

 

 

  1. 제안서의 평가 

   1) 평가위원회 구성 

    제안서의 기술능력평가는 발주처인 대한민국역사박물관에서 진행한다. 

   제안서의 공정한 기술능력평가를 위해 박물관 내ㆍ외부의 전문가로 평가위원회를 구성하며, 위원은 5인 이상으로 선정한다. 

   평가위원회의 위원장은 평가위원들의 호선으로 선출한다. 

    ㅇ 평가위원회는 제출된 제안서를 심사하여 기술능력평가 순위를 결정한다. 

    ㅇ 평가위원의 명단은 공정한 심사를 위해 공개하지 아니한다. 

   2) 평가방법  

    기술능력 평가에서 배점한도의 85% 이상 득점한 자를 협상적격자로 선정 

    ㅇ 협상적격자 가운데 제안서 기술능력평가(90%), 가격평가(10%)를 종합평가한 결과 고득점자순으로 우선 협상자로 선정 

    ㅇ 기술능력 평가 점수는 각 평가위원의 기술평가 점수 중에서 최저 및 최고점을 제외한 후 산술 평균하여 산출한다. 다만 최저 또는 최고 점수가 2개 이상일 때는 하나만 제외한다. 

    ㅇ 산술평균의 값은 소수점 셋째 자리에서 반올림한다.  

    ㅇ 기술능력평가(90점)의 협상순서는 기술능력평가 점수와 입찰가격평가 점수를 합산하여 합산 점수의 고득점순에 따라 결정한다. 

    ㅇ 합산점수가 동일한 제안자가 2인 이상일 경우에는 기술능력 평가점수가 높은 제안자를 우선순위자로 하고, 기술능력 평가점수도 동일한 경우에는 제안서 평가의 항목 중 배점이 큰 항목에서 점수가 높은 업체를 우선순위자로 한다.  

 

   3) 평가결과 발표 

    ㅇ 평가위원회의 심사내용을 기록한 보고서를 작성하여 평가위원 모두가 서명하고, 제안서 평가점수와 업체평가 점수 및 입찰가격을 종합평가하여 협상적격자를 선정한 후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http://www.g2b.go.kr)에 개찰 현황을 공고한다. 

   4) 기타 

    ㅇ 제안서 심사결과 및 세부내용에 대한 질의에는 응답하지 않으며, 응모자는 평가위원 구성, 평가기준, 평가방법, 평가결과에 이의를 제기할 수 없다. 

    ㅇ 제안서 평가이후 5일 내에 반환받지 아니한 제안도서는 발주처가 임의로 파기한다. 

 

  2. 평가항목 및 배점 

   1) 제안서의 평가 

    ㅇ 제안서의 평가는 총점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하되 기술능력평가 90점, 찰가격평가 10점으로 배점하고, 기술능력평가 점수의 85%이상(76.5점)을 득점한 업체를 모두 협상적격자로 선정한다. 

    ㅇ 기술능력평가의 항목별 배점은 평가위원장이 평가위원의 동의를 얻어 변경할 수 있다.  

    ㅇ 기술능력평가(안)은 【붙임3】참조 

    ㅇ 제안서 작성 서식 : 【붙임1】,【붙임2】참조 

    ㅇ 사업 및 제안서 작성에 관한 사항은 조사연구과 이보성 학예연구사(02-3703-9326)에게 문의 

   

【붙임 1】작성서식 제안서  

 

제 안 서 

사 업 명 

 

총    괄 

책 임 자 

소   속 

 

직위/분야 

 

주   소 

 

전화/FAX 

 

성   명 

 

주민등록번호 

 

사업기간 

 

참여인력 

      명 

「근현대사 주제연구서 발간」 용역 사업에 대한 제안서를 제출합니다. 

 

2025년      월       일 

 

총괄책임자 :              (인) 

  상기 사업과제가 귀 기관의 용역사업비에 의하여 수행될 경우 이에 따른 모든 편의를 제공할 것이며 소정의 기관책무를 이행하겠습니다. 

 

2025년      월       일 

 

용역사업 기관 대표 :                 (직인) 

대한민국역사박물관장 귀하 

 

제 안 개 요 

사 업 명 

 

사업비 

               천원 

사업기간 

   2025년     월     일부터 

   2025년     월     일까지 

참여자 

총      명 

제  안  내  용 

 

 

【붙임 2】 제안내용별 목차 

 

  목    차 

 

Ⅰ. 제안배경 

 

Ⅱ. 제안단체 일반현황 

  1. 일반현황 

  2. 조직 및 인원      

 

. 사업제안 내용 

  1. 사업 개요 

  2. 사업 추진전략 및 추진체계 

  3. 예상 결과물 

  4. 참여인력 현황 

  5. 추진 일정 

 

. 제안 배경 

    사업 내용, 과업에 대한 이해, 사업추진전략, 최종결과물 및 활용방안 등 발주기관이 요구한 목적을 어떻게 달성할 수 있을 것인지를 중심으로 작성 

 

. 제안업체 일반 현황 

 

 1. 일반현황   

1. 

기관명 

 

2. 

대표자 

 

3. 

기술용역 

등록분야 

 

4. 

주소 

 

5. 

연락처 

  

 6. 

사업자등록번호 

 

6. 

설립년도 

        년      월 

7. 

해당부문 

사업기간 

        년      월     ∼      년      월 

8. 

주요연혁 

 (요약) 

 

 2. 조직 및 인원 

    제안기관에 근무하는 인력의 경력을 중심으로 작성하되, 정규직, 계약직은 반드시 구분하여 작성하고, 인력 가운데 본 사업에 참여하는 인력의 경력은 ‘Ⅲ. 사업제안 내용’ 안에서 작성 

 

. 사업제안 내용 

 

 

 1. 사업 개요 

   ※ 제안된 사업의 내용을 바탕으로 과업의 특성 분석   

 

 2. 사업 추진전략 및 추진일정 

 

  가. 추진 전략 

    ※ 과업 내용과 업체 현황을 바탕으로 인력, 관련 동향 파악 사항, 운영 전략 등 과업 내용을 달성할 수 있는 추진전략 및 추진체계 등을 자유롭게 기술 

  나. 추진 일정 

    ※ 과업 전반에 대한 추진 일정을 제안 하고, 발간물 제작 및 납품일정관리 계획 제안 

 

 3. 예상 결과물 

 

   가. 기획 방향  

     ※ 최종결과물로 생산해 낼 발간물 총 5종의 통일성과 차별성 등 특징을 기술      

   나. 디자인 계획   

   다. <근현대사 주제연구서> 디자인 시안(표지 및 내지) 

    

 4. 참여인력 현황 

  ※ 인력구성 및 담당업무, 참여인력의 전문성 등이 드러나도록 작성   

   가. 참여인력 편성표 (각 회사의 특징에 맞게 수정하여 작성) 

 

용역책임자 

 

 

 

 

 

 

 

 

 

 

 

 

 

 

 

 

 

          부문 

 

       부문 

 

부문 

 

          부문 

책임자 : 

보조원 : 

 

책임자 : 

보조원 : 

 

책임자 : 

보조원 : 

 

책임자 : 

보조원 : 


 

    * 역할 등을 고려하여 부문별 참여자를 명시 

    * 총괄, 편집, 디자인, 일러스트 등 주요 과업은 담당자 반드시 명기 

  나. 참여인력 경력사항 

    * 위 인력 구성 표를 기준으로 아래 목차를 편집 재구성 하여 작성 

1) 책임자(총괄) 

 ① 관련 사업수행 실적 (최근 3년간) 

  

날 짜 

사업명 

발주기관 

사업비 

역할 

 

 

 

        

 

 

 

 

 

 

 

 

 

 

 

 

  ※사업수행 실적은 최신 순으로 작성 

  

2) 참여자1 (편집디자인) 

 ① 관련 사업수행 실적 (최근 3년간) 

  

날 짜 

사업명 

발주기관 

사업비 

역할 

 

 

 

        

 

 

 

 

 

 

 

 

 

 

 

 

 ※사업수행 실적은 최신 순으로 작성 

3) 참여자2 (일러스트레이터) 

 ① 관련 사업수행 실적 (최근 3년간) 

  

날 짜 

사업명 

발주기관 

사업비 

역할 

 

 

 

        

 

 

 

 

 

 

 

 

 

 

 

 

 ※사업수행 실적은 최신 순으로 작성      

4) 참여자3 (이미지 보정) 

 ① 관련 사업수행 실적 (최근 3년간) 

  

날 짜 

사업명 

발주기관 

사업비 

역할 

 

 

 

        

 

 

 

 

 

 

 

 

 

 

 

 

 ※사업수행 실적은 최신 순으로 작성 

 

 

  다. 기간별 인원 투입계획 

 

단계별 

수행업무 

연인원 

(M/M) 

M+1 

M+2 

M+3 

M+4 

M+5 

 

 

 

비고 

 

 

 

 

 

 

 

 

 

 

 

 

 

 

 

 

 

 

 

 

 

 

 

 

 

 

 

 

 

 

 

 

 

 

 

 

 

 

 

 

 

 

 

 

 

 

 

 

 

 

5. 추진 일정 

【붙임 3】 제안서 평가항목 및 배점기준(안) 

 

제안서 평가항목 및 배점기준 

 

평가 (배점) : 100점 만점 

평  가  항  목 

방법 

배점 

비고 

합   계 

 

100 

 

기술 

능력 

평가 

정성적 

 평가 

 (90) 

 과업의 이해 

 - 근현대사 주제연구서 발간 사업에 대한 이해 

 - 수행 과업에 대한 이해 

 - 박물관에서 발간한 연구총서 등 연구서와의        차별성·독자성 

심사위원 평가 

10 

주1) 

 역사 대중서 제작의 전문성 

 - 대중서 제작 경험 및 수행 능력 

 - 기 제작 산출물의 우수성 

 - 역사교양 대중서적의 특성에 대한 이해도 

 

20 

 창의성 및 전문성 

 - 디자인 컨셉의 적합성 및 통일성 

 - 5가지 주제에 개별적으로 제시한 컨셉의 창의성 및  

   가독성 

 - 제시한 컨셉의 실행(경력, 일정관리) 가능성 

 

30 

 참여 인력의 우수성 

 - 총괄 책임자의 역사 대중서 제작 전문성  

 - 참여 인력(편집, 디자인 등 사업 전반)의 우수성  

 - 인력 구성의 안정성·적합성 

 

20 

 예상 결과물의 우수성 

 - 일정 관리의 안정성, 현실성 

 - 내외부의 경향 및 과업의 과제 분석 능력  

 - 기획 방향의 적합성·독창성 

 

10 

가격 평가(10) 

 입찰가격 평점 산식 

평점산식에 따름 

10 

 

 

주1) 정성적 평가 세부기준 

① 제안서를 평가항목별로 4등급으로 구분하여 평가를 실시하고 배점계수를 합하여 채점 

   

등급 

A 

B 

C 

D 

배점계수 

30 

30 

26 

23 

18 

20 

20 

17 

15 

12 

10 

10 

8 

7 

6 

 

기타 사항은 기획재정부「계약예규」 ‘협상에 의한 계약체결기준’ 평가위원회의 결정에 따름 

 

【붙임 4】 제안서 평가표 

 

제안서 평가표 

 

제안서 번호 

 

평가 항목 

평 가 내 용 

배 점 

(총90점) 

등급 

점수 

A 

B 

C 

D 

과업의 이해 

 - 근현대사 주제연구서 발간 사업에 대한 이해 

 - 수행 과업에 대한 이해 

 - 박물관에서 발간한 연구총서 등 연구서와의  

   차별성·독자성 

10 

10 

8 

7 

6 

 

역사 대중서 

제작의 전문성 

- 대중서 제작 경험 및 수행 능력 

  - 기 제작 산출물의 우수성 

  - 역사교양 대중서적의 특성에 대한 이해도 

20 

20 

17 

15 

12 

 

창의성 및 전문성 

  - 디자인 컨셉의 통일성 

  - 5가지 주제에 개별적으로 제시한 컨셉의 창의성  

    및 가독성 

  - 제시한 컨셉의 실행(경력, 일정관리) 가능성 

30 

30 

26 

23 

18 

 

참여 인력의 우수성 

- 총괄 책임자의 역사 대중서 제작 전문성  

   - 참여 인력(편집, 디자인 등 사업 전반)의       우수성  

   - 인력 구성의 안정성·적합성 

20 

20 

17 

15 

12 

 

예상 결과물의 우수성 

 - 일정 관리의 안정성, 현실성 

 - 내외부의 경향 및 과업의 과제 분석 능력  

   - 기획 방향의 적합성·독창성 

10 

20 

17 

15 

12 

 

합   계 

 

 

○ 제안서 심사평 :  

 

 

 

2025년    월     일 

 

                            심사위원 :              인  

【붙임 5】 개인정보 제공 및 활용 동의서 

 

개인정보제공 및 활용 동의서 

  본인은 대한민국역사박물관에 제출하는 제안서에 대한 심사·평가에 있어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이 본인의 이력 및 경력 등에 관한 정보를 활용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개인정보 보호법」등에 의해 보호되고 있는 본인에 관한 각종 정보자료를 동법 제18조의 규정 등에 따라 대한민국역사박물관에 제공하는데 동의합니다.  

< 개인정보 제공 및 활용 관련 주요 고지 사항 > 

○ 개인정보 수집·이용의 목적 : 심사·평가 및 성과 추적 

○ 수집하려는 개인정보의 항목 : 인적사항, 경력 등 

○ 개인정보의 이용 및 보유 기간 : 제안서 접수 시점부터 사업 완료 시점까지 

○ 개인정보 제공 및 활용에 대한 동의서의 제출을 거부할 권리가 있지만, 동의서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에는 사업에 신청할 수 없다는 점을 유념하기 바람 

 

 

  또한, 본인(용역책임자 등)이 서명 날인한 동의서의 복사본은 심사·평가에 필요한 다양한 자료 수집의 편의를 위해서 원본과 동일하게 유효하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2025년    월     일 

□ 본 인 (용역 책임자) 

   성    명                  (서명)           주민등록번호                          

   휴대전화                                    e-mail                                 

   직    장                                    직    위                              

   직장전화                                    연락가능팩스                          

□ 용역 참여자 

구  분 

성    명 

주민등록번호 

서  명 

참여자1 

 

 

 

 

 

 

 

 

 

 

 

 

 

 

 

 

 

 

 

 

 

 

 

 

대한민국역사박물관장 귀하 

【붙임 6】보안각서 및 선정결과 이행각서 

 

보안각서 및 선정결과 이행각서 

 

   업 체 명 : 

   주    소 :  

 

 

1. 본 단체는 ‘근현대사 주제연구서 발간’ 용역 업체 선정 과정에서 취득한 정보와 자료 일체에 대한 보안을 지킬 것을 확약 합니다.  

 

2. 용역 수행 업체로 선정될 경우 과업에 착수하기 이전에 참여인력 전원을 대상으로 보안교육을 실시하고 보안서약을 하게 함으로써 보안 사고를 예방하겠으며 만약 과업내용 및 자료를 외부로 유출시켜 귀 관에 손실을 입히게 될 경우에는 관계 법령에 의거 어떠한 처벌도 감수하겠습니다. 

 

3. 이상 용역과제의 입찰에 참여하면서 제출한 모든 관련 증빙서류는 사실에 근거하여 작성하였고 만일 허위 기재사항 등이 확인될 경우에는 참가자격에서 제외됨을 확인 하였습니다. 

 

4. 제안서 평가를 위해 구성된 평가위원회의 평가방법, 평가기준에 따른 결과에 대해서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겠습니다. 

 

2025년     월     일 

 

 

서 약 자 (대표자):             (인) 

 

 

 

대한민국역사박물관장 귀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