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정보 > 입찰공고 현황 > 용역
1. 공고일반 ※ 회원가입 후 시그니처 입찰시스템을 활용해보세요!
공고번호 2025MHD008028651-01 공고일시  2025/07/02 13:36
공고명 군용 소형 드론 관리체계 구축 방안 연구
공고기관 방위사업청(운영지원과) 수요기관 방위사업청
공고담당자 한혜성(☎: 02-2079-6671) 과업설명 제한여부
입찰방식 전자입찰 계약방법
용역구분 국제입찰구분  
 
2. 입찰일시
입찰개시일시 2025/07/02 09:00 과업설명일시
공동협정서마감일시   PQ신청서 신청기한
참가신청 신청기한 2025/07/02 09:00 ~ 2025/07/14 14:00    
입찰(투찰)마감일시 2025/07/15 14:00 개찰(입찰)일시 2025/07/15 15:00
 
3. 입찰금액
기초금액
비공개
   
배정예산
61,900,000 원
   
추정가격
56,272,727 원
낙찰하한율
-
 
4. 입찰공고서 원문
 

☑ 주소 : (13809) 경기도 과천시 관문로 47 정부과천청사 3동, 4동 방위사업청 

☑ 방위사업청 홈페이지 : http://www.dapa.go.kr 

☑ 국방전자조달시스템 홈페이지 : http://www.d2b.go.kr 

 

 

용역입찰공고(긴급공고) 

[일반경쟁 / 협상에 의한 계약] 

  

  

입찰건명 : 군용 소형 드론 관리체계 구축 방안 연구 

 

이 입찰공고문은 방위사업청이 집행하는 입찰에서 입찰자가 숙지하고 준수하여야 할 사항을 기재한 것으로서, 모든 입찰희망자는 이를 열람하여야 합니다.  

 

아울러 본 건 입찰에 참가하는 자는 입찰공고문 및 제안요청서, 관련규정 등을 반드시 숙지하여야 하며, 숙지하지 못함에 따라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입찰자에게 있습니다. 

 

본 입찰과 관련하여 추가 문의사항은 아래의 담당자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입찰공고, 개찰, 계약방법       : 운영지원과 한혜성(☎02-2079-6671) 

제안요청서, 과업내용, 서류접수 : 드론사업팀 김태훈(☎02-2079-5145) 

신규업체 입찰참가 문의        : 고객지원센터(☎1577-1118) 

 

< 공고문 조회 : 국방전자조달시스템 → 국내조달 → 경쟁입찰 → 입찰공고 →
해당공고 호수 클릭 → 입찰공고문안 > 

 

 

 

 

 

입찰공고문 

1. 입찰에 부치는 사항 

입찰건명 

군용 소형 드론 관리체계 구축 방안 연구 

발주금액 

₩61,900,000(부가가치세 포함) 

계약방법 

일반경쟁 

용역기간 

계약일로부터 6개월 

낙찰자 선정 방법 

협상에 의한 계약 

사업설명회 

“생략” 

공동계약 

“가능” 

 

 

 ○ 전자입찰참가 등록개시 일시 : 국방전자조달시스템 상 일정에 따릅니다.(공고 즉시) 

    전자입찰참가 등록마감 일시 : 국방전자조달시스템 상 일정에 따릅니다. 

 

○ 가격입찰(전자투찰) 마감 일시 : 국방전자조달시스템 상 일정에 따릅니다. 

    - 부가가치세를 포함한 가격으로 입찰금액을 반드시 전자로 투찰하여 제출하여야 합니다. 

    - 입찰자가 면세업자인 경우 반드시 부가가치세를 포함하여 입찰금액을 투찰하여야 하며, 입찰결과 낙찰자가 면세업자인 경우 낙찰금액에서 부가가치세 상당금액을 차감한 금액을 계약금액으로 합니다. 

 

 ○ 제안서 및 기타 구비서류 제출 마감일 : 국방전자조달시스템 상 일정에 따릅니다. 

    - 제안서 등 모든 제출서류는 <방위사업청 드론사업팀>으로 직접 또는 우편으로 제출하여야 합니다. 

    - 우편주소 : (13809) 경기도 과천시 관문로 47 정부과천청사 방위사업청 드론사업팀 

    - 우편으로 제출하는 경우,「용역입찰유의서」제9조에 따라 제출 마감일 전일까지 방위사업청(문서수발실)에 도착된 것에 한하여 효력이 있으며 운송 중의 분실, 훼손 또는 지연에 대하여 방위사업청에서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사전 유선통보 요망) 

 

 ○ 제안서 평가 및 개찰일시 : 추후 통보합니다. 

 

 ○ 제안요청서는 본 공고문과 함께 게재하며, 이를 준수하여 제안서를 작성하여야 합니다. 

 

 ○ 본 건은 사업설명회를 생략합니다. 

 

2. 입찰참가방식 : 전자입찰 

 

 ○ 본 건은 전자입찰 대상사업으로 전자서명인증사업자에서 발급하는 인증서(서명자의 실지명의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을 말함)를 발급받아 인터넷으로 국방전자조달시스템에 사용자등록을 필하고, 전자입찰참가신청서를 제출하여야만 입찰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 전자입찰등록을 위한 제출서류 : 사업자등록증, 인감증명서, 사용인감계(사용시에 한함), 입찰보증보험증권 또는 입찰보증금지급각서(면제사유 해당 시), 공동수급협정서(공동수급시만 해당)          * 입찰참가 시 공동수급인 경우 공동수급협정서 필히 제출 

 

 ○ 본 전자입찰에 참여하고자 하는 업체는 방사청 예규 제708호「국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 특별유의서」제5조(전자입찰 참가를 위한 업체등록) 및 방사청 예규 제833호「조달원 등록정보 관리지침」제3조(조달원 등록관리 원칙)에 따라 업체등록과 등록정보 확인 후 입찰에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 낙찰자 선정 방법은「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이하 “국가계약법 시행령”이라 한다.) 제43조에 따라 <협상에 의한 계약체결>에 의하며, 협상절차와 세부 적용기준은 기획재정부 계약예규 제538호<협상에 의한 계약체결기준>방식과 제안요청서 별지 4(제안서 평가서)에 따르니 사전 숙지 후 입찰에 참가하시기 바랍니다. 

    - 낙찰자 선정을 위해 입찰참가업체에게 제안서 발표시간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일정 별도통보) 

 

3. 입찰참가자격 

 

 ○「국가계약법 시행령」제12조의 요건을 갖춘 자로서「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이하 “국가계약법” 이라 함) 제27조 및 동법 시행령 제76조에 따라 입찰참가자격 제한기간 중에 있지 아니한 자이어야 합니다. 

 

 ○ 본 입찰 건은 학술, 연구, 조사, 검사, 평가, 개발 등 지적 활동을 통해 정책이나 시책 등의 자문에 제공되는 용역으로 중소기업제품 구매 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조의3에 따라 중소기업자와의 우선조달계약에 대한 예외사유에 해당하여 일반경쟁을 통해 계약을 체결합니다. 

 

 ○ 국가계약법 시행규칙 제15조에 따라 국방전자조달시스템에 입찰참가를 등록하
아니한 자는 입찰참가가 제한됩니다. 

 

 ○ 국가계약법 제27조의5제1항 및 동법 시행령 제12조제3항에 따라 조세포탈 등을 한 자로서 유죄판결이 확정된 날부터 2년이 지나지 아니한 자는 입찰참가가 제한됩니다. 

 

 ○ 방위사업법 시행령 제70조에 따라 청렴서약 등을 위반한 자는 입찰참가가 제한됩니다. 

 

 

4. 제안서 등 제출서류 

 

 ○ 제안서 책자 11부(원본 1부 및 사본 10부), CD 1매 

    - 원본 1부만 업체명 표기, 사본 10부는 업체명 및 참여연구원 성명, 주소, e-mail, 사진, 전화번호 표기금지 

 

 ○ 가격제안서(제안요청서 별지 5) 및 용역비내역서(제안요청서 별지 5-1) 각 1부 

    * 반드시 밀봉/인감날인 후 별도 제출 

 

 ○ 법인일 경우 법인등기부등본, 등기사항전부증명서, 법인인감증명서 각 1부 

 

 ○ 인감증명서 및 사용인감계 1부(사용 시에 한함) 

 

 ○ 사업자등록증 사본 1부(원본확인필) 

 

 ○ 직전연도 재무제표증명원(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등) 1부 

 

 ○ 인력요구조건 충족 증빙서류 

    - 참여연구원 인적사항(제안요청서 별지 2)  

    - 참여연구원 등의 경력 증빙서류 1부(졸업증명서 또는 학위증명서, 경력증명서 등) 

    - 참여연구원 중복수행여부(제안요청서 별지 2-1) 

 

 ○ 기타 제안요청서에서 요구하는 서류 

    - 보안측정 및 신원조사 관련 서류(제안요청서 별지 6) 

    - 공동수급협정서(공동이행방식)(공동수급시만 해당)(제안요청서 별지 7) 

    - 공동수급체 합의각서(공동수급시만 해당)(제안요청서 별지 8) 

    - 연구자 윤리서약서(제안요청서 별지 9) 

    - 대표 및 임원의 청렴서약서(제안요청서 별지 10) 

 

 ○ 제안요청서에 따른 방위사업청의 선정방식에 이의가 없음을 인정하는 확약서(제안요청서 별지 11) 1부 

 

 ○ 입찰보증보험증권 또는 입찰보증금지급확약서(국계법시행령 제37조에 의한 면제 시, 낙찰 후 계약 미체결 시 낙찰금액에 해당하는 소정의 입찰 보증금을 현금으로 납부할 것을 확약하는 법인인감이 날인된 문서로 제출)(제안요청서 별지 12) 

 

상기 서류 모두를 제출 마감일시까지 제출하지 않을 경우, 입찰등록을 무효처리 합니다. 또한 대표자의 인감이 반드시 날인되어야 하고 제출서류는 일체 반환하지 않습니다. 

 

 ※ 모든 제출서류는 입찰참가 등록마감일 기준 최근 3개월 이내 발행된 것만 적용하고, 제출한 서류 중 위조․변조하거나 허위로 작성된 서류가 포함된 것으로 판명되었을 경우 국가계약법 시행령 제76조에 따라 입찰참가자격 제한조치를 합니다. 

 

5. 입찰보증금 및 국고귀속에 관한 사항 

 

 ○ 입찰보증금은 국가계약법 시행령 제37조에 따라 입찰등록 마감일시까지 입찰금액의 1천분의 25이상을 방위사업청에 납부하여야 합니다. 

    (방위사업청 고객지원센터를 통하여 제출할 수 있습니다.) 

 

 ○ 국가계약법 시행령 제37조 제3항의 요건에 해당되는 자 중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되지 않는 자에 대하여는 입찰보증금의 전부 또는 일부를 면제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 국가계약법 시행령 제37조 제4항에 따라 입찰보증금지급각서(확약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 방위사업청에 입찰보증금 등 국고귀속 조치에 응하지 않고 있는 자 

    - 국가계약법 제27조 및 동법 시행령 제76조에 따라 입찰참가자격 제한처분을 받은 자로서 그 제재기간이 만료된 날로부터 다시 그 제한처분기간에 해당하는 기간 중에 있는 자 

 

 ○ 낙찰자가 소정기일 내에 계약을 체결하지 않을 경우 국가계약법 제9조 및 동법 시행령 제38조에 따라 입찰보증금은 국고에 귀속되며, 동법 제27조 및 동법 시행령 제76조에 따라 입찰참가자격 제한처분을 받게 됩니다. 

 

6. 공동계약에 관한 사항 

 

 ○ 입찰참가업체는 2개 기관 이상 공동수급체를 구성하여 입찰이 가능하고, 공동수급체를 구성 후 용역수행은 공동이행방식으로 하며, 구성원 전체는 입찰참가자격을 갖추어야 합니다. 

 

 ○ 제안서 제출시 공동수급협정을 맺은 협정서와 공동수급 구성원의 사업자등록증 사본을 반드시 제출해야 합니다.(계약예규 제715호 2024.9.13. 공동계약운용요령 참고) 

 

 ○ 금회 공고된 용역사업 공동참여업체는 공동수급체를 중복 결성하여 입찰 참여할 수 없으며, 중복참여 업체는 해당 공동참여업체에서 제외됩니다. 중복참여 업체가 해당 공동참여업체에서 제외됨으로 인하여 공동수급체 구성이 되지 않는 업체는 입찰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7. 낙찰자 결정방법  

 

 ○ 국가계약법 시행령 제43조(협상에 의한 계약체결)의 규정에 따라 제출받은 제안서의 내용을 심사하여 낙찰자를 결정하며, 평가기준과 세부 평가방법은 제안요청서 및 협상에 의한 계약체결 기준(기획재정부 계약예규 제721호, 2024. 9. 13.)에 따릅니다. 

 

 ○ 제안서 평가는 기술능력과 가격에 대한 종합평가를 실시하며, 종합평가 점수는 100점 만점으로 기술능력평가점수 90점, 입찰가격평가점수 10점으로 구성됩니다. 

 

 ○ 기술제안서 평가결과 기술능력평가점수가 기술능력평가분야 배점한도의 85% 이상인 자를 협상적격자로 선정하며, 기술능력 및 입찰가격 평가점수의 합산점수가 고득점 순에 따라 협상순서를 결정합니다. 

 

 ○ 가격 협상 시 기준가격은 해당 사업예산(예정가격을 작성한 경우에는 예정가격)이하로서 협상대상자가 제안한 가격으로 합니다. 

 

 ○ 낙찰자 결정/통보 국방전자조달 시스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제안서 평가가 지연될 경우 개찰을 연기할 수 있으며, 해당업체에는 별도로 통보합니다. 

 

8. 입찰 및 낙찰자의 입찰참가자격 제한처분시 계약체결 금지 

 

 ○ 국가계약법 시행령 제39조 제4항 및 동법 시행규칙 제44조 및 용역입찰유의서 제12조에 해당하는 입찰은 무효입니다. 

 

 ○ 1인이 수인의 인증서를 제공받아 입찰을 대행한 경우, 당해 입찰은 국가계약법 시행규칙 제44조 제4호에 따라 무효인 입찰에 해당하며, 대행한 자와 대행을 의뢰한 자 모두 동법 시행령 제76조에 따라 입찰참가자격 제한처분을 받게 됩니다. 

 

 ○ 낙찰자가 계약체결 전에 국가계약법 시행령 제76조 제1항에 따라 입찰참가자격제한처분을 받은 경우, 같은 조 제7항에 따라 방위사업청은 위 낙찰자와 계약을 체결하지 않습니다. 

 

9. 부당한 공동행위 금지 

 

 ○「방위사업 입찰질서 공정화에 관한 지침(방위사업청 예규 제850호(’22.12.30.)」에 따라 공표된 ‘방위사업 입찰담합 판단기준’ 및 공정거래위원회의 예규 및 고시를 참고하시고, 입찰 과정에서 담합의혹이 있는 행위가 발생될 경우에는 공정거래위원회에 즉시 통보되오니 공정한 계약질서를 해치는 부당한 공동행위(입찰담합)가 발생되지 않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관련 공정거래위원회 예규 및 고시 > 

 - 공동행위 및 경쟁제한행위의 인가신청요령
(공정거래위원회고시 제2021-34호, 2021.12.28.) 

 - 부당한 공동행위 자진신고자 등에 대한 시정조치 등 감면제도 운영고시
(공정거래위원회 고시 제2024-3호, 2024.1.26.) 

 - 공동행위 심사기준(공정거래위원회 예규 제390호, 2021.12.28.) 

 - 사업자단체활동지침(공정거래위원회 고시 제2021-35호, 2021.12.28.) 

 

    ※ 상기 자료는 방위사업청 홈페이지(www.dapa.go.kr) 또는 공정거래위원회(www.ftc.go.kr) 자료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0. 기타 입찰에 필요한 사항  

 

 ○ 전자입찰등록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는 입찰등록관련 법령 및 입찰등록관련 서류(용역입찰 유의서 및 국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 특별유의서)를 입찰 전에 완전히 숙지하여야 하며 이를 숙지하지 못한 책임은 입찰자에게 있습니다. 

 

 ○ 본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는 다음의 서류를 국방전자조달시스템(http://www.d2b.go.kr)에 제출해야만 입찰등록이 가능하며, 제출기한 내 제출하지 않은 경우 입찰등록심사 전자입찰등록 불가로 처리됩니다. 

    - 입찰보증보험증권 또는 입찰보증금지급확약서(국가계약법 시행령 제37조에 의한 면제 시, 낙찰 후 계약 미 체결시 낙찰금액에 해당하는 소정의 입찰보증금을 현금으로 납부할 것을 확약하는 법인인감이 날인된 문서와 면제사유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 1부 

    - 사업자등록증사본 1부(사실과 상위없음 확인필) 

    - 인감증명서 1부 

    - 사용인감계(사용인감 사용 시에 한함) 1부 

 

 ○ 본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는 청렴계약 이행을 위한 대표 및 임원의 청렴서약서를 제출(국방전자조달시스템상에 별도 첨부서류란에 등록)하고, 청렴서약서 및 청렴공정계약 특수조건은 방위사업청 홈페이지(www.dapa.go.kr)에서 내려받거나 고객지원센터에 비치된 서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 및 임원의 청렴서약서 제출 책임과, 청렴서약서 미제출 및 허위제출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문제의 책임은 업체에 있습니다. 

 

 ○ 제안요청서, 입찰유의서, 계약일반조건, 계약특수조건, 조달업체 이용약관을 필히 열람하시고 입찰 참가신청을 하여야 합니다. 

 

 ○ 입찰서에 기재한 중요부분에 오기가 있음을 이유로 한 입찰의 취소 의사표시는 서면으로 하여야 하며 (전자입찰의 경우에는 국방전자조달시스템에서 취소) 이 경우 취소의사를 표시한 입찰자는 당해 입찰에 참가할 수 없습니다. 

 

 ○ 정전 및 기타 전산장애로 인해 전자입찰 참여가 불가능한 경우, “전자입찰 특별유의서” 및 “조달업체 이용약관”에 따르며 필요시 인터넷 공지란에 그 내용을 게재합니다. 

 

 ○ 동 입찰이 유찰될 경우 재공고 입찰되므로, 국방전자조달시스템(http://www.d2b.go.kr)에서 확인 후 재공고 입찰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제안서 등 입찰자가 제출한 모든 서류를 위조․변조, 부정하게 행사 또는 허위로 제출할 경우에는 국가계약법 제27조 제1항 제8호에 따라 입찰참가자격을 제한하거나 동법 시행령 제76조의2에 따라 과징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 용역업체의 청 관련자료 유출 적발 시 국가계약법 시행령 제76조에 따라 부정당업자등록 및 입찰 참가자격을 제한합니다. 

 

 ○ 군수품조달관리규정, 국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 특별유의서 등에 따라 입찰공고가 취소될 경우 취소공고 전 제출된 모든 서류는 무효가 되며, 이에 대해 입찰참가자는 이의제기를 할 수 없습니다. 

 

 ○ 계약특수조건은 차후 협상우선순위 결정 후 협상 및 계약시 방위사업청과 업체와의 협상에 의해 추가, 삭제, 수정할 수 있습니다. 

 

 ○ 이 입찰에 관련된 청렴서약서약서, 청렴공정계약 특수조건 및 입찰유의서는 모두가 계약문서로서의 효력을 가짐을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상기 법령이나 훈령 등 적용법규가 폐지되어 다른 법규로 대체되거나, 그 내용의 일부가 개정되는 경우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입찰공고일 현재의 법규를 적용합니다. 

 

 ○ 보안측정을 미필한 업체는 입찰공고 기간 중 국군방첩사령부 홈페이지(http//www.
dcc.mil.kr)에 보안측정 관련서류(제안요청서 별지 6) 접수 후 사업주관부서(방위사업청 드론사업팀)에 해당서류를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보안측정 사유 입력 시 “군용 소형 드론 관리체계 구축 방안 연구용역” 기재 

    - 신원조사 대상 : 보안측정을 미필한 업체의 사업 참여 인원, 보안측정을 필한 업체 중 신원조사를 받지 않는 사업 참여자 및 신원조사 후 5년 경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