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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찰정보 > 입찰공고 현황 > 용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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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고번호 R25BK00971940-000 공고일시  2025/07/22 11:21
공고명 2025년 혁신지원사업 진로가이드북 개발을 위한 정책 모형 고도화 프로그램
공고기관 군산간호대학교산학협력단 수요기관 군산간호대학교산학협력단
공고담당자 오정훈(☎: 063-450-3885) 과업설명 제한여부
입찰방식 전자시담 계약방법 수의계약
용역구분 국제입찰구분  
 
2. 입찰일시
입찰개시일시 2025/07/22 11:30 과업설명일시
공동협정서마감일시   PQ신청서 신청기한
참가신청 신청기한    
입찰(투찰)마감일시 2025/07/22 14:00 개찰(입찰)일시 2025/07/22 15:00
 
3. 입찰금액
기초금액
0 원
   
배정예산
43,000,000 원
   
추정가격
39,090,909 원
낙찰하한율
-
 
4. 입찰공고서 원문
 

그림입니다. 

 

 

 

 

진로 가이드북 개발을 위한 수요조사 용역 

제 안 요 청 서 

 

 

 

 

 

2025. 07.  

 

 

 

 

 

 

 

 

 

 

 

군산간호대학교 산학협력단 

 

 

 

목  차 

 

 

 

 

 

 

 

Ⅰ. 사업개요 

1. 사업내용                                                                          1 

2. 사업 추진배경 및 필요성                                                      1 

3. 사업목적                                                                          1 

4. 사업범위                                                                          2 

 

Ⅱ. 연구 수행 지침 

1. 연구 수행 일반 사항                                                           4 

2. 수행 보고                                                                        4 

3. 결과물 제출                                                                      5 

4. 연구진 구성 및 운영                                                           5 

5. 사후관리 계획                                                                   6 

6. 이견조정                                                                          6 

7. 저작권 및 사용권                                                               6 

8. 검사 및 검수                                                                    7 

9. 보안사항                                                                          7 

10. 과업변경 조건                                                                  7 

11. 계약해지                                                                        8 

 

Ⅲ. 사업자 선정 

1. 입찰 참가자격                                                                   9 

2. 입찰 및 사업자 선정방식                                                      9 

3. 평가방법                                                                          10 

4. 입찰 등록서류 및 제안서 제출                                                12 

 

Ⅳ. 제안서 작성 

1. 제안서 목차 및 작성 지침                                                     14 

2. 제안서 작성요령                                                                 15 

 

 

사업개요  

 

1. 사업내용 

가. 사 업 명 : 진로 가이드북 개발을 위한 수요조사 용역 

나. 사업기간 : 계약 체결일로부터 40일 

다. 사업예산 : 금사천삼백만원정 (₩43,000,000 / 부가세포함) 

라. 계약 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마. 주관부서 : 군산간호대학교 산학협력단 

바. 재입찰 여부 : 상황에 따라 재입찰 진행하지 않을 수 있음 

 

2. 사업 추진배경 및 필요성 

? 급격하게 변화하는 외부환경과 다각화되는 학생들의 진로진출분야에 따라 재학생들의 진로 고민 해결 필요 

? 학생 진로지도의 중요성과 관련된 교육부 정책의 추진에 따른 명확한 진로고민 파악 필요  

? 재학생들의 진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한 학교생활지원, 진로 탐색 및 설정, 취·창업 준비 등과 관련된 니즈를 파악하여 맞춤형 진로고민을 위한 수요조사 필요 

 

3. 사업목적 

? 재학생들의 진로고민 현황 및 수요를 파악한 후 학생과 사회 요구에 부응하는 컨텐츠를 개발하기 위한 기초 자료 수집 및 분석 

? 재학생들의 진로고민을 해결하기 위한 학교생활지원, 진로 탐색 및 설정, 취·창업 준비등과 관련된 니즈 파악을 위한 FGI를 실시하고 이 결과에 따라 설문문항을 개발하여 수요조사 진행 

? FGI 결과는 재학생을 대상으로 조사할 설문지 개발과 콘텐츠 개발의 기초가 되며, 또한 주된 내용은 대학 내에서 활용할 교재를 개발하는 주요 토픽을 도출하는데 활용  

 

4. 사업범위 

가. 진로고민 도출을 위한 FGI 

? FGI 문항 개발, FGI 실시, FGIT 결과분석 등 진로고민도출을 위한 FGI 관련 수행 

 

나. 진로고민 및 진로개발 수준 설문조사 

? 설문조사 문항 개발, 설문조사 실시, 설문조사 결과 분석 등 진로고민 및 진로개발 수준을 파악하기 위한 설문조사 관련 수행 

 

다. 주제별 TOPIC 선정 

? TOPIC을 선정하기 위한 FGI 결과 시사점 도출, 설문조사 결과 시사점 도출 후 최종 주제별 TOPIC 선정 

 

라. 주제별 TOPIC 및 세부 진로 유형별 자료 졍리 

? 주제별 TOPIC 자료 정리 및 세부 진로유형별 자료 정리 

 

 

 

 

연구 수행 지침 

 

1. 연구 수행 일반 사항 

1) 본 연구과제는 발주기관의 지시 및 감독 하에 수행하며, 연구수행자는 연구수행에 있어 최신의 기술지식을 활용하여 성실한 자세로 발주기관에 최대의 이익을 도모 

2) 사업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 연구 추진체계에 따라 긴밀히 협조하여 연구를 진행하며 사안에 따라 전문가 감수 또는 자문 등의 요구가 있을 시 이를 반영 

3) 지식재산권 및 소유권 보호를 위하여 본 연구수행으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성과물은 발주기관 소유로 귀속 

4) 본 제안요청서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상호 협의하여 결정           

 

2. 수행 보고 

1) 본 연구과제 수행방향 및 과정의 적절성을 정기 검토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보고회를 진행해야 함 

? 착수보고회 : 계약 후 3일 이내 

­ 연구수행 방향 및 방법 

­ 참여 인력 및 조직 편성표, 추진 일정, 사후관리 계획 등 세부수행계획 

­ 기타 과업에 관한 사항 등(발주기관 요구사항, 전문가 의견수렴 방안 등) 

? 중간보고회 : 계약 후 3주 이내 

­ 연구 추진사항 및 공정현황 

­ 연구수행 및 조사자료 수집 결과 등 보고자료 제출 

­ 발주기관이 제시한 의견‧지적사항 반영 내용 

­ 향후 연구수행계획 등 

­ 협의에 따라 생략가능 

? 최종보고회 : 계약만료 3일 전까지 

­ 연구 결과 종합 보고 

? 수시 보고(회의) : 필요 시 

­ 발주기관의 요청에 따라 추진사항 보고 및 논의 

2) 보고회 진행방식 및 세부 일정은 발주기관과 협의하여 결정 

 

3. 결과물 제출 

1) 단계별 보고서는 발주기관과 사전 협의 후 제출하여야 하며, 최종 성과물은 본 과업의 연구 과정 및 결과가 충실히 담겨 있어야 함 

2) 제출 성과물 내용 및 제출 기일 

? 중간보고서 : 협의에 의해 결정(생략가능) 

? 최종보고서, 최종 결과 발표물, 기타 자료 : 계약만료일 전 

구 분 

세부내역 

수량(권) 

제출양식 

보고자료 

최종 

10 

인쇄물 

­ 규격(mm): A4(210×297) 

­ 단면인쇄 / 무선좌철 / 흑백 

­ 본문내용은 한글파일 또는 파워포인트로 작성 

외장하드(USB) 

1 

보고서 전자파일이 저장된 USB 

 

    ※ 제출 부수 및 양식은 발주기관과 협의하여 조정가능  

 

4. 연구진 구성 및 운영 

1) 본 연구에 참여하는 연구진은 연구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충분한 학력, 경험, 자격을 갖춘 관련 분야 전문가로 지정·구성하여야 함 

2) 연구원 중 연구수행이 불성실하거나 부적격자로 발주기관이 인정하는 경우 연구 수행사에 교체를 요구할 수 있으며, 연구진은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이에 따라야 함 

3) 발주기관의 요구나 연구 수행사의 부득이한 사정으로 연구참여자를 교체할 경우 신규 참여자의 이력(경력) 사항 및 교체 사유를 서면으로 제출하여 발주기관의 승인을 얻어야 하며, 과업수행에 차질이 없도록 인수인계를 철저히 하여야 함 

4) 연구진은 효율적인 연구추진을 위하여 추진 상황에 대한 문제점을 점검하고, 발주기관의 관계자와 수시로 협의하여 사업이 실효성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함  

 

5. 사후관리 계획 

1) 본 연구 완료 후 사업 수행에 실제 적용 시 문제점이 발견될 때, 이의 해결을 위한 지원방안을 제안하여야 함 

2) 본 연구 완료 후 1년 이내에 재검토 또는 보완이 필요한 때에는 별도의 용역비 청구 없이 재검토 또는 보완하여 제출하여야 함 

 

6. 이견조정 

1) 본 사업 내용 및 수행에 있어서 과업지시, 문맥 해석 등의 이견이 발생했을 경우 주관기관과 수급인이 협의·조정하여 본 사업을 수행해야 함 

2) 기타 관련서류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주관기관과 사전협의를 거쳐 사업의 목적을 최대한 달성하는 방향으로 결정해야 함 

3) 과업수행지침에 명시되어 있지 않는 사항도 본 사업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주관기관의 요구가 있을 때는 이를 적극 반영해야 함 

4) 본 사업 수행에 있어 세미나 및 타 대학 자문 등 주요사항에 대하여는 사전에 주관기관과 협의하여 본 사업이 차질 없이 수행되도록 조치해야 함 

 

7. 저작권 및 사용권 

1) 수급인은 본 사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원소유자의 저작권을 침해하지 않아야 하며, 만약 저작권 등을 침해하는 문제가 발생될 경우 수급인이 모든 책임을 지고 피해자 측에 합의·배상해야 함 

2) 제작된 모든 산출물에 대한 권리는 주관기관에 귀속됨 

3) 수급인은 주관기관의 작업을 통해 제작된 결과물에 대하여 사업 종료 후 주관기관의 승인 없이는 일체 사용할 수 없음 

4) 모든 산출물은 지적재산권과 관련된 사항을 주의해서 작성해야 하며, 지적재산권과 관련된 문제 발생 시 수급인이 모든 책임을 진다. 특히 수급인은 사업기간 중 모든 참여인력에게 본 산출물 제작에 대한 모든 지적 소유권은 주관기관에게 귀속됨을 주지시켜야 함 

 

8. 검사 및 검수 

1) 검사 및 검수는 최종보고서가 검토 완료되면 사업이 정상적으로 완료된 것으로 함 

  

9. 보안사항 

1) 수급인은 보안대책을 수립하고 보안각서를 주관기관에 제출해야 함 

2) 모든 성과물은 수급인이 소유 또는 임의로 복사하거나 외부로 유출할 수 없음 

3) 과업 수행 중 발생한 폐기물은 소각 또는 파쇄 등의 방법으로 폐기처리 해야 함 

4) 기타 보안상 결함이 없도록 하여야 하며, 보안사항 불이행으로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수급인에게 있음 

 

10. 과업변경 조건 

1) 수급인은 본 과업수행지침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이라도 필요하다고 인정 되는 중요사항은 주관기관과 협의하여야 함 

2) 주관기관이 필요한 경우 계약기간의 변경, 연구내용의 추가 또는 제외, 연구방법 등을 수급인과 협의하여 변경할 수 있음 (단, 최초 계약 금액의 변동은 없음) 

11. 계약해지 

1) 다음의 경우에는 주관기관이 일방적인 계약해지를 하여도 수급인은 이의를 제기할 수 없음 

­ 계약사항, 과업지시 및 기타 주요 지시사항을 이행하지 아니한 경우 

­ 계획내용을 외부에 누설하여 물의를 야기 시켰을 경우 

 

 

사업자 선정 

 

1. 입찰 참가자격 

1)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2조 및 동법 시행규칙 제14조 규정에 의한 경쟁 입찰 참가자격을 갖춘 자  

2)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76조의 규정에 의한 부정당업자로 등록되거나 입찰참가자격을 제한받지 아니한 업체  

3) 다음 각 항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  

­ 「중·소기업·소상공인 및 장애인기업 확인요령」에 따라 발급된 중·소기업·소상공인확인서(제안서 접수일 전일까지 발급된 것으로 유효기간 내에 있어야 함)를 소지한 자 

­ 「중소기업협동조합법」' 제3조에 따른 중소기업협동조합으로서 적격조합 확인서를 소지한 업체 

­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법률」제33조 제1항에 의거 중소기업자로 간주되는 특별법인 

   ※ 공동수급체를 구성하여 참여할 수 없음 

 

2. 입찰 및 사업자 선정방식  

1) 입찰방식 : 제한경쟁입찰 

2) 사업자 선정방식 : 협상에 의한 계약 체결 

(1) 본 사업의 평가는 가격평가 20%, 수행실적 10%, 기술평가 70%로 구분하여 평가  

(2) 기술평가는 객관적지표(정량적평가)와 주관적지표(정성적평가)로 구분하여 평가하며, 객관적지표(정량적평가)의 비중을 100분의 30으로 하고 주관적지표(정성적평가)의 비중을 100분의 70으로 하여 합산하여 정함 

(3) 평가위원회의 제안서 평가점수가 배점 한도의 85%(85점) 이상인 자를 협상 적격자로 선정함 

(4) 협상 순서는 협상적격자 중 합산점수의 고득점자순으로 하며, 동점자가 있으면 객관적지표(정량적평가) 점수의 고득점자를 앞순위자로 하고, 객관적지표(정량적평가) 점수도 같은 경우에는 객관적지표(정량적평가)의 평가항목 중 배점이 큰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얻은 자를 앞순위자로 함 

(5) 위 항의 협상 순위에 따른 협상대상자와 협상이 성립된 경우에는 다른 협상적격자와 협상하지 않음. 협상이 성립되지 않으면 같은 기준과 절차에 따라 순차적으로 차순위 협상적격자와 협상하며, 협상이 최종 결렬되면 재공고에 부칠 수 있음 

(6) 협상 기간은 협상 개시를 통보한 날로부터 20일 이내로 하되 3일 범위에서 조정 가능함. 협상이 성립된 경우에는 계약 체결 통보일로부터 10일 이내에 계약을 체결하여야 함 

(7) 정부권장구매정책에 따라 사회적기업, 중소기업, 여성기업 등 우대함 

 

3. 평가방법 

1) 평가 기준 

(1) 본교는 별도 평가위원회를 구성하여 제안서에 대해 평가를 함 

(2) 주관적지표(정성적평가)는 사업의 특성 및 내용 등을 고려하여 평가항목, 항목별 배점 한도의 조정이 가능함 

(3) 평가 최종점수는 소수점 둘째 자리에서 반올림함 

(4) 제안서 평가에 있어서 필요한 서류가 첨부되어 있지 않거나 제출된 서류가 불명확하여 인지할 수 없는 경우에는 제안서 내용의 변경이 없는 가벼운 사항만 기한을 정하여 보완을 요구할 수 있음 

(5) 위 (4) 항의 경우 보완을 요구한 서류가 기한까지 제출되지 아니한 경우에는 애초 제출된 서류만으로 평가하되 애초 제출된 서류가 불명확하여 심사할 수 없는 경우에는 평가에서 제외함 

(6) 평가위원 명단과 세부평가기준은 공개하지 않으며, 제안업체는 평가결과에 대하여 이의를 제기할 수 없음 

2) 평가항목 및 배점 

구분 

평가부문 

항            목 

합계 

총             계 

100점 

가격 평가 

소  계 1 

배점 

20점 

입찰 가격 

입찰 가격 평가 

20 

20 

객관적 지표 

(정량적 평가) 

소  계 2 

배점 

10점 

.제안업체 

일반 

수행실적 

10 

10 

주관적 지표 

(정성적 평가) 

소  계 3 

70점 

연구 수행계획의 우수성 

목표 및 내용의 이해도 

연구계획과 제안요구서와의 부합성 

연구 내용의 명확성 및 연구범위의 적합성 

10 

 

50 

연구 수행체계, 방법 및 추진전략의 적합성 

전문성 및 자체방법론의 탁월성 

요구내용에 대한 충족도 

최종목표(산출물)의 적정성 

추진 일정 및 계획의 적정성 

과제 진도관리 방안의 적정성 

연구 질 관리 계획의 적절성  

연구 목표 달성 가능성 

30 

연구결과 활용방안 및 기대성과의 적정성 

연구결과 활용 방안의 현실성 

기대성과의 현장 적합성 

기대성과에 대한 교육적 의미 

활용 방안의 적절성 

10 

연구 책임자 및 

연구진의 우수성 

연구 책임자 및 연구진의 관련 연구 수행 실적 및 역량 

전문 인력 구성 현황 

참여 인력의 수준 및 투입 인원의 적정성 

연구진의 전반적 연구역량 및 연구수행능력 

10 

20 

사후지원 및 협력 

정책 시행 및 적용을 위한 지원 연계성 

상호 간의 협력 및 지원방안의 적정성 

기대효과 달성방안 지원 방법 

10 

 

 

3) 정량적 평가 세부기준 

(1) 수행 실적 

심 사 항 목 

배점 

평가방법 

평점 

유사 사업 수행 실적 

(대학중장기발전계획, 교육과정개발, 연구용역, 시스템 등) 

10점 

 (본교 사업금액 기준) 100%이상 

 (본교 사업금액 기준) 100%미만 ~ 90%이상 

 (본교 사업금액 기준) 90%미만 ~ 70%이상 

 (본교 사업금액 기준) 70%미만 ~ 50%이상 

 (본교 사업금액 기준) 50%미만 

10.0 

9.2 

8.4 

7.6 

7.0 

 

­ 공고일 기준 최근 2년간 유사연구 수행실적 합산 금액 

­ 연구 수행 실적은 계약일자와 납품기한에 관계없이 이행 완료된 시점이 기준임 

­ 수행실적 증명은 실적증명서 및 계약서 사본에 의하며 처리함 

­ 이행실적에 대한 입증책임은 제안업체가 부담하며 의무를 다하지 아니하여 실적확인이 어려운 경우에는 실적을 인정하지 아니함 

 

4. 입찰 등록서류 및 제안서 제출 

1) 제출방법       

? 제안서는 온라인으로 제출함 

? 제안서의 금액은 한화(원)로 기재함을 원칙으로 하며 부가세를 포함한 금액으로 제안하여야 함 

 

2) 제출서류 : 입찰공고문 참조  

 

3) 제안서 평가 

(1) 제안서 평가는 입찰참가 업체당 10분 이내 제안서 PT발표로 진행함   

(2) 제안서 평가 시 본 과제를 수행할 PM은 유선 통화를 위한 대기를 하여 제안서 평가의 질의응답에 대응해야 함 

(3) 필요하면 질의 사항을 취합하여 메일로 발송할 수 있으며, 제안사는 질의서 발송 후 24시간 이내에 발송 주소로 답변을 회신해야 함 

(4) 유의사항 

­ 제안서 평가 일정 및 시간은 본교에서 업체별로 개별 연락함 

­ 제안서 평가시 유선(통화) 연결이 되지 않은 제안사는 사업 참여에 대한 의사가 없는 것으로 간주함 

­ 질의서에 대한 24시간 이내에 회신이 없을 경우 제안사는 사업 참여에 대한 의사가 없는 것으로 간주함 

 

4) 낙찰자 

(1) 낙찰자(이하 ‘사업자’라 한다)는 계약 체결 통보일로부터 10일 이내에 계약을 체결하여야 하며 정당한 사유 없이 계약을 체결하지 않을 경우 입찰보증금은 본교에 귀속됨 

 

 

제안서 작성 

 

1. 제안서 목차 및 작성 지침 

목 차 

작 성 내 용 

비고 

Ⅰ. 제안개요 

○ 제안목적 

○ 제안내용 

○ 제안의 특징과 장점 

 

Ⅱ. 업체현황 

 

 

1. 일반현황 

○ 회사연혁, 자격, 수상경력 등 일반현황 

 

2. 조직 및 인원 

○ 조직과 인력 보유현황 

 

3. 주요사업내용 

○ 주요사업내용을 분야별로 구분 제시 

 

4. 주요사업실적 

○ 입찰공고일 기준 최근 3년 이내 실적 

 

Ⅲ. 과업수행 계획 

 

 

1. 수행방안 

○ 1장 제안개요에서 제시된 추진전략과 목표에 적합한 수행방안 제시 

○ 프레임워크, 프로세스, 세부수행방법 등을 제시 

 

2. 중간/최종성과물 및 성과물 보고계획 

○ 업무별 보고계획 

 

3. 참여인력 유사용역 

경험 

○ 참여인력의 유사용역 경험과 주요 연구, 컨설팅 분야 기술 

 

4. 추진 일정 

○ 제안 내용에 대한 종합수행일정 및 세부추진일정 제시 

 

Ⅳ. 과업수행 조직 및 관리 

1. 수행조직 구성 

○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 조직을 어떻게 구할 것인지 제시 

 

2. 수행조직 체계 

○ 제안사의 사업수행을 위한 조직체계를 기술하여야 하며, 사업수행의 적정성과 수행조직 업무내용을 기술 

 

3. 과업수행 및 관리방안 

○ 수행조직과 협약기업, 발주기관 등 관련주체별 업무분장, 협업 및 과업관리 방안 제시 

○ 품질관리, 과업지원 및 사후관리 방안 제시 

 

 

2. 제안서 작성요령 

1) 제안서 효력 

? 제안서에 제시된 내용과 주관기관 요구에 의하여 수정, 보완, 변경된 제안내용은 계약서에 명시하지 아니하더라도 계약서와 동일한 효력을 가짐. 다만, 계약서에 명시된 경우는 계약서가 우선 함 

? 주관기관은 필요시 제안사에 대하여 추가제안 또는 자료를 요구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제출된 자료는 제안서와 동일한 효력을 가짐 

2) 작성 유의사항 

? 제안서는 제안요청서에서 요구하는 모든 사항이 기술되어야 하며, 향상된 내용으로 제안할 수 있음 

? 제안서의 구성은 “Ⅳ-1. 제안서 목차 및 작성 지침”에서 명시한 순서에 따라 각각 세분하여 누락 없이 작성함 

? A4지 가로 편철사용을 권고함 

­ 제안서 본문 내용은 30페이지 이내로 작성 권고 

­ 단면 및 단색으로 인쇄 권고 

? 제안서는 A4횡 방향 작성을 원칙으로 하되, 부득이한 경우 A4종 또는 기타 용지를 일부 사용할 수 있음 

? 제안서의 각 페이지는 쉽게 참조할 수 있도록 페이지 하단 중앙에 일련번호를 붙이되, 각 장별로 번호를 부여 함 

? 제안서는 한글 작성이 원칙이며, 사용된 영문 약어에 대해서는 약어표를 제공해야 함 

? 제안서의 내용을 객관적으로 입증할 수 있는 관련 자료는 제안서의 별첨으로 제출하여야 함 

? 제안서의 내용은 명확한 용어를 사용하여 표현함. 예를 들어, “사용가능하다”,“할 수 있다”,“고려하고 있다”등과 같이 모호한 표현은 평가시 불가능한 것으로 간주하며, 계량화가 가능한 것은 계량화하여야 함 

? 제출된 제안서는 일체 반환하지 않으며, 본 제안과 관련된 일체의 소요비용은 제안사가 부담함 

? 제안사는 본 관련 업무를 수행하면서 취득한 정보에 대해서는 비밀을 유지하여야 함 

                             

3) 기타사항 

? 제안사는 제안서를 작성함에 있어 필요한 자료를 본교에 요청할 수 있으며, 질문사항은 문서(팩스, 이메일 등)에 한하여 회신하며 전화 등의 문의는 효력을 갖지 않음 

? 제안서 평가결과 사업자로 선정되지 않은 제안서의 내용도 우수한 내용으로 판단되어 과업 수행에 도움이 된다고 판단되면 발주처와 협의하여 과업 내용에 포함시킬 수 있음 

? 제안서 평가결과와 협상 결과는 공개하지 않으며 제안사는 평가에 따른 어떠한 이의도 제기할 수 없음 

? 과업수행 중 과업내용의 조정이 불가피한 사항은 협의 조정할 수 있음 

? 제안서 작성시 과업지시서, 입찰공고조건, 제안요청서 등 입찰에 필요한 모든 사항을 완전히 숙지하여 입찰 및 제안서를 제출하여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