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부터 평택, 안성, 오산 등 경기남부지역에서도 직접 KTX를 탈 수 있게 됐다.
국토해양부는 2014년 완공 목표로 추진 중인 “수도권고속철도 수서~평택 건설사업”에 지제역(평택시 위치)을 추가 건설하여, 경부선 전철을 이용하는 인근지역 승객들이 지제역에서 KTX로 환승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수도권고속철도 지제역은 경기도의 건의에 따라 국토해양부가 타당성 검증용역(한국교통연구원)을 시행하여,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B/C 3.24).
* (철도건설법 시행령 제22조) 새로 건설중인 철도노선에 지자체 요구로 역 건설시는 타당성 평가에서 경제성이 있는 경우만 시행가능. 역 건설비는 국가와 지자체가 50%씩 부담하며 역 진입도로는 지자체가 부담
지제역은 경기 남부지역이 KTX 수요가 상대적으로 높음에도 불구하고 KTX 정차역이 없어 KTX를 타기 위해서는 광명역 또는 천안아산역까지 가야하는 불편함을 해소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또한, 지제역은 경기남부 지역뿐만 아니라 기존 경부선 전철과 수도권고속철도 환승을 통해 2036년에는 하루 1만3천여명이 이용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해양부는 2014년 수도권 고속철도(수서~평택) 완공에 맞추어 지제역사가 건설될 수 있도록 조속히 설계를 착수하고 사업관리를 철저히 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제역사 조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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