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장관 : 권도엽)는 2012년도 2분기 연안해운분야 전체 물동량은 총 60,255천톤으로 전년동기(63,749천톤) 대비 5.5% 감소하였다고 밝혔다.
월별로 살펴보면 전년 동기 대비 4월은 4.5%↓, 5월은 8.7%↓, 6월은 3.7%↓ 등 전반적인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다.
<2012년도 2분기 연안해운 물동량 비교>
(단위:천톤,%)
구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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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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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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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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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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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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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물 동 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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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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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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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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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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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년동기 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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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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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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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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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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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화물별 물동량을 전년동기와 비교・분석한 결과 철강이 20.6%, 유류는 8.1% 감소하였으며, 반면 시멘트는 6.7%, 광석과 모래는 각각 3.9%와 2.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12년 2분기 주요 품목별 누적물동량>
(단위: 천톤,%)
품 목 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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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멘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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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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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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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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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강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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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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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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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70
|
14,794
|
7,239
|
17,089
|
10,763
|
5,894
|
2012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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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07
|
15,174
|
7,522
|
15,697
|
8,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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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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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년동기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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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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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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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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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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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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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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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에 띄는 것은 유럽발 재정위기에 따른 조선 및 건설경기 침체로 인해 철강제품의 물동량이 대폭 감소하고, 중질유 등 국내소비 둔화로 유류제품 물동량이 감소한 점이다.
- 반면, 철강제품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제강원료로 사용되는 광석(석회석 등) 물동량이 소폭 증가한 것은 기존에 육송으로 운송되던 현대제철의 석회석(현대제철 당진제철소에 제강원료) 운송이 전환교통 보조사업* 등에 힘입어 육상운송에서 해상운송으로 전환된 것이 주요 원인으로 분석된다.
* 친환경 물류수송 확대차원에서 육송화물을 해송으로 전환하는 경우 육송운임과 해송운임 간 차액의 일부를 정부 보조금으로 지원하는 사업('12년 35억 지원)
시멘트, 모래의 경우 전년대비 소폭 상승하였으나 이는 '10년 대비 전년도 낙폭을 회복하는 과정에 나타난 상승으로 아직 평년 수준을 회복하지는 못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항만별로 누적 물동량을 살펴보면, 부산항, 대산항, 포항항은 각각 전년대비 15.7%, 11.2%, 9% 증가하였으나,
인천항, 목포항, 울산항, 광양항은 각각 전년대비 18.4%, 15.4%, 14%, 6.2% 감소하였다.
<'12년 2분기 주요 항만별 연안해운 누적물동량>
(단위: 천톤,%)
구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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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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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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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양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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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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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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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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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산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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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항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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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택․당진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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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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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물동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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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255
|
3,523
|
7,563
|
5,195
|
8,866
|
2,859
|
2,483
|
2,609
|
2,532
|
24,625
|
전년 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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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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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7
|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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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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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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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4
|
0.5
|
11.2
|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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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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