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장관 : 권도엽)는 2012년 상반기 전국 31개 무역항에서 처리한 항만물동량은 총 6억 6,835만 톤으로 전년 동기(6억4,570만 톤) 대비 3.5% 증가하였다고 밝혔다.
2012년 6월 항만물동량은 1억 949만 톤으로 전년 동월(1억583만 톤) 대비 3.5% 증가하였다.
< 전국 무역항 항만물동량(단위:천톤,%) >
구 분
|
'09년
상반기
|
'10년
상반기
|
'11년
상반기
|
최근 3개월
|
'12년
상반기
|
'12.4월
|
'12.5월
|
'12.6월
|
총 물 동 량
|
512,631
|
595,404
|
645,701
|
111,085
|
113,942
|
109,494
|
668,353
|
전년동기 대비
|
△10.3
|
16.1
|
8.4
|
0.5
|
1.6
|
3.5
|
3.5
|
|
수 출 입
|
400,106
|
475,392
|
525,066
|
91,060
|
93,741
|
89,711
|
551,560
|
|
연 안
|
112,525
|
120,012
|
120,635
|
20,025
|
20,201
|
19,783
|
116,793
|
항만별로 보면, 부산항과 광양항, 평택․당진항은 기계류, 유류 및 자동차 등 수출입물량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8.7%, 5.8%, 7.8% 증가하였다.
반면, 인천항과 포항항은 모래, 유연탄 등의 수출입물량 감소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4%, 3.2%의 감소세를 보였다.
< '12년 상반기 주요 항만별 물동량(단위:천톤,%) >
구 분
|
부산항
|
광양항
|
울산항
|
인천항
|
평택․
당진항
|
대산항
|
포항항
|
기타
|
총물동량
|
155,503
|
114,502
|
96,989
|
72,807
|
51,477
|
35,033
|
31,915
|
110,127
|
전년동기 대비
|
8.7
|
5.8
|
2.9
|
△4.4
|
7.8
|
6.5
|
△3.2
|
△0.1
|
품목별로 보면, 기계류와 자동차 및 시멘트는 수출입 물량 증가에 힘입어 각각 전년 동기 대비 17.3%, 15.2%, 7.6%로 증가한 반면, 유연탄은 전년동기 대비 6.5% 감소하였다.
< '12년 상반기 주요 품목별 물동량(단위: 천톤, %) >
품목별
|
유류
|
광석
|
유연탄
|
철재
|
기계류
|
자동차
|
화공품
|
모래
|
시멘트
|
기타
|
총물동량
|
195,361
|
60,700
|
55,892
|
50,206
|
42,113
|
31,478
|
27,606
|
26,857
|
20,216
|
157,942
|
전년동기 대비
|
2.6
|
7.2
|
△6.5
|
0.8
|
17.3
|
15.2
|
4.0
|
1.3
|
5.8
|
2.7
|
한편 ‘12년 상반기 컨테이너 물동량은 세계경기 침체로 증가세가 둔화되어 전년 동기 대비 6.3% 증가한 1,121만TEU를 기록하며, 지난해 이어 반기별 실적 1천만TEU 이상을 처리하였다.
화물별로 보면, 수출입화물(676만TEU) 및 환적화물(424만TEU)도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8%(11.8만TEU), 15.4%(56.6만TEU) 증가하며 역대 최고실적을 달성하였다.
< 전국 무역항 컨테이너 처리실적 (’12년 상반기) >
(단위 : 천TEU, %)
구 분
|
'09년
상반기
|
'10년
상반기
|
'11년
상반기
|
최근 3개월
|
'12년
상반기
|
'12. 4월
|
'12. 5월
|
'12. 6월
|
총 물 동 량
|
7,604
|
9,504
|
10,546
|
1,936
|
2,017
|
1,861
|
11,212
|
전년동기 대비
|
△16.5
|
25.0
|
11.0
|
6.4
|
6.7
|
4.2
|
6.3
|
|
수출입
|
4,800
|
5,995
|
6,641
|
1,150
|
1,201
|
1,135
|
6,759
|
|
환 적
|
2,704
|
3,333
|
3,672
|
750
|
786
|
702
|
4,238
|
|
연 안
|
99.8
|
176
|
233
|
36.4
|
29.6
|
23.0
|
215
|
국내 최대 항만인 부산항은 전년 동기 대비 8.4% 증가한 853만TEU를 처리, 월 평균 140만TEU 이상을 기록하며, 전국 물동량 증가세를 주도하였다.
광양항은 전년 동기보다 0.2% 감소한 106만TEU를 처리하였으며, 인천항은 대중국 교역량 감소에 따라 전년 동기보다 1.1% 감소한 95만 8천TEU를 처리하였다.
< 주요 컨테이너 항만 물동량 현황(’12년 상반기) >
(단위 : 천TEU, %)
구 분
|
'09년
상반기
|
'10년
상반기
|
'11년
상반기
|
최근 3개월
|
'12. 상반기
|
'12. 4월
|
'12. 5월
|
'12. 6월
|
부산항
|
5,631
|
6,969
|
7,871
|
1,479
|
1,543
|
1,421
|
8,532(8.4)
|
광양항
|
845
|
1,029
|
1,062
|
175
|
191
|
166
|
1,060(△0.2)
|
인천항
|
689
|
936
|
969
|
167
|
172
|
166
|
958(△1.1)
|
한편, 12년 상반기 세계 10대 항만의 컨테이너 물동량은 전년 동기 대비 5.5% 증가한 9,570만TEU를 처리하였다.
부산항은 세계 5대 항만 중 가장 높은 증가율(8.4%)을 기록하며 세계 5위를 유지하였으며, 닝보-저우산항은 12.1% 증가한 800만TEU를 처리, 6위를 차지하였다.
상하이항(1,588만TEU)은 지난해 보다 3.9% 증가하며 세계 1위를 유지하였고, 싱가폴항(7.3%, 1,564만TEU)과 홍콩항(△0.7%, 1,177만)은 2위, 3위를 기록하였으나 홍콩항은 유일하게 전년 동기 대비 감소세를 보였다.
< ‘12년 상반기 세계 10대 항만 컨테이너 처리실적 >
(단위 : 천TEU, %)
순위
|
항 만
|
‘11년
|
‘11.6월
|
‘11.1-6월
|
‘12.6월
|
‘12.1-6월
|
전년대비
|
'12.
상반기
|
'11년
|
동월
|
누계
|
합 계
|
188,019
|
15,788
|
90,714
|
16,473
|
95,697
|
4.3
|
5.5
|
1
|
1
|
상하이(中)
|
31,700
|
2,603
|
15,291
|
2,790
|
15,884
|
7.2
|
3.9
|
2
|
2
|
싱가폴
|
29,938
|
2,482
|
14,582
|
2,710
|
15,640
|
9.2
|
7.3
|
3
|
3
|
홍 콩(中)
|
24,384
|
2,067
|
11,858
|
1,927
|
11,773
|
△6.8
|
△0.7
|
4
|
4
|
선 전(中)
|
22,570
|
1,926
|
10,613
|
1,963
|
10,877
|
1.9
|
2.5
|
5
|
5
|
부 산
|
16,185
|
1,357
|
7,871
|
1,421
|
8,532
|
4.7
|
8.4
|
6
|
6
|
닝보-저우산(中)
|
14,686
|
1,253
|
7,136
|
1,371
|
8,001
|
9.4
|
12.1
|
7
|
8
|
칭다오(中)
|
13,020
|
1,217
|
6,807
|
1,296
|
7,250
|
6.5
|
6.5
|
8
|
7
|
광저우(中)
|
14,400
|
1,102
|
6,207
|
1,170
|
7,024
|
6.2
|
13.2
|
9
|
9
|
텐 진(中)
|
11,500
|
987
|
5,558
|
1,037
|
5,859
|
5.1
|
5.4
|
10
|
10
|
카오슝
|
9,636
|
794
|
4,791
|
788
|
4,857
|
△0.8
|
1.4
|
중국계(홍콩 포함)
|
132,260
|
11,155
|
63,470
|
11,554
|
66,668
|
3.6
|
5.0
|
* 항만당국 홈페이지 참조 (두바이항, 로테르담항은 공식통계 미발표)
- ‘11년 기준, 두바이 9위(13,000천TEU) 로테르담 10위(11,900천TEU) 기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