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장관 : 권도엽)는 전국 항만의 7월 컨테이너 물동량(추정)이 지난해 같은 달(1,899천TEU)에 비해 0.4%(7월까지 누계 5.4%) 증가한 1,906천TEU*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 수출입화물 1,154천(1.1%↓), 환적화물 729천(4.7%↑), 연안화물 24천TEU(34.6%↓)
< 7월중(‘07~'12) 전국 컨테이너 물동량 추이 >
(단위 : 천TEU, %)
구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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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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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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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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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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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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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7(추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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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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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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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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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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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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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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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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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년 동월대비 증가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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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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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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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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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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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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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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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입화물(1,154천TEU)은 세계경제 위축, 내수부진 등으로 국내 경기 전망의 '상저하저'(上低下低)‘ 우려가 가시화 되는 가운데, 전년 동월(1,167천TEU) 대비 소폭 감소(13천TEU↓, 1.1%↓)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환적화물(729천TEU)은 글로벌 경기침체 등 복합적인 요인에 따라 증가세는 다소 둔화되어 지난 해 최대 실적을 기록한 7월(696천TEU) 대비 4.7%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되었으며,
- ‘12.3월 역대 처음으로 월간 환적화물 처리실적이 70만TEU를 넘어선 가운데, 4개월 연속 월 70만TEU를 달성 중에 있다.
< 전국 무역항 컨테이너 처리실적 (7월) >
(단위 : 천TEU, %)
구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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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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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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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1~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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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3개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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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1~ 7월
(추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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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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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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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7월
(추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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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물 동 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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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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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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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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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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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61
|
1,906
|
13,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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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년동기 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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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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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6
|
11.4
|
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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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
0.4
|
5.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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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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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62
|
1,167
|
7,809
|
1,201
|
1,135
|
1,154
|
7,9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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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 적
|
579
|
696
|
4,368
|
786
|
702
|
729
|
4,966
|
|
연 안
|
30.6
|
36.0
|
268.7
|
29.6
|
23.0
|
23.6
|
23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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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컨”물동량의 75% 이상을 차지하는 부산항은 지난 해 같은 달보다 1.6% 증가한 1,464천TEU를, 환적화물*은 702천TEU(5.0%↑)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 부산항 환적 물동량은 월간 최대실적을 기록한 ‘11.7월 대비 낮은 증가율(5.0%)을 기록하였지만 ‘11년 월 평균(613천TEU)대비 14.5% 증가한 수준임
글로벌 경기침체 및 부산항을 거쳐 미주․구주로 수출입되던 북중국항만의 환적대상 물량 감소 등 복합적인 요인에 따라 부산항 환적화물의 증가세가 둔화된 것으로 추정된다.
광양항은 중국(13.6%↑) 등 아시아 주요지역 물동량은 증가한 반면, 주요 교역국인 러시아(8.1천→3.5천TEU)와 미국(27천→26천TEU)의 수출입물량 감소 및 M사의 부산항 환적 집중(18천→7천TEU) 등에 따라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 0.8% 감소한 173천TEU를 처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인천항은 처리비중의 약 60%를 차지하는 중국(5.6%↓) 등의 교역량 감소로 전년 동월대비 6.4% 감소한 160천TEU를 처리한 것으로 예상되며, 중국의 경제성장 둔화 등의 영향으로 7월까지 수출입 물동량은 전년보다 소폭 감소(‘12.1~7월, △1.5%)할 것으로 전망된다.
< 주요 컨테이너 항만 물동량 현황(7월) >
(단위 : 천TEU, %)
구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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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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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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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1~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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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3개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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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7월
(추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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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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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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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7월
(추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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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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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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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41
|
9,312
|
1,543
|
1,421
|
1,464(1.6)
|
9,997 (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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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양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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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9
|
175
|
1,237
|
191
|
1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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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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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3 (△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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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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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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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1
|
1,141
|
172
|
1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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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0(△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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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19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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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해양부 관계자는 하반기 국내․외 경제동향 등을 고려할 때, 과거와 같은 물동량 증가를 기대하기는 다소 힘들다고 전망하며,
“중국 등 주변 항만 동향, 해운․항만 여건변화를 지속 점검하고, 글로벌 물류기업 유치, 항만배후단지 활성화를 통한 물량 창출 등 항만 활성화를 위해 지속 노력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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